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서사 문학 속 인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사 문학 속 인물의 개념
Ⅱ. 서사 문학 속 인물이해의 의의와 지도 필요성
Ⅲ. 서사 문학 속 인물의 유형
Ⅳ. 서사 문학 속 인물의 삶 이해 방법
Ⅴ. 6차, 7차 교과서 반영실태와 분석
Ⅵ. 효율적인 지도의 예시
Ⅶ. 부록
참고문헌
[5-문-(4)]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다양한 삶을 이해한다.
이 내용은 작품 속의 인물을 통하여 다양한 삶의 모습을 알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데 작품을 읽는 목적과 의의가 있음을 알게 할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동화나 소설, 극본 등의 이야기에 나오는 등장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사건은 전개 과정 파악하기, 이야기의 배경 파악하기, 등장 인물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비교하기 등의 학습 요소를 담고 있다. 학습 활동으로는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말과 행동으로 등장 인물의 성격 파악하여 말하기, 이야기의 사건 전개 과정을 파악하여 말하기, 이야기의 시대적, 공간적 배경을 파악하여 말하기, 등장 인물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비교하여 말하기 등이 있다.
기본 활동은 등장 인물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비교하는 것이고, 심화 활동은 기본 활동에서 정리한 인물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현실 세계의 인물들과 비교하여 보는 활동이다.
<기본> ○ 동화나 소설, 극본에 나오는 인물의 다양한 삶을 비교한다.
이 활동은 동화나 소설, 극본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의 각기 다른 삶의 모습을 인식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심화> ○ 동화나 소설에 나오는 다양한 인물의 삶을 현실 세계의 다양한 인물의 삶과 비교한다.
이 활동은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의 모습을 현실 세계와 비교하여 인간의 삶의 세계를 폭넓게 이해하고, 작품의 세계는 아무 근거도 없이 꾸며 낸 허황된 세계가 아니라, 일상의 세계를 반영함을 알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이 있다.
Ⅰ. 서사 문학 속 인물의 개념
1. 작가가 창작한 인물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은 허구적으로 재현한 인물로서 작가가 창작해서 작품에만 활동한다. 그래서 현실세계의 사람들과는 다르다. 그런데도 그들은 현실의 사람들처럼 생존 조건을 지니고 있는데, 작가는 그 중에 의도하는 세계를 드러내는데 필요한 것만 독자에게 보여준다.
또, 대부분의 사람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육체의 종말과 동시에 모든 사람은 사라져 버린다. 하지만, 허구적 인물은 작품공간에서 많은 독자들과 계속해서 관계를 맺으면서 살기 때문에 작품에 따라서는 사람보다 생명이 더 길다. 그러므로 허구적 인물은 개인적인 의미외에 보편적인 의미를 보다 많이 지닌다. 그 점은 사람들이 살아온 사회 역사적 전통성과 관계가 깊다. 그러면서도 그 인물은 작품환경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작품이 쓰여진 동시대의 사회성을 지니게 된다. 그래서 작품환경은 작가가 살았던 환경과 그 작품 구조에 나타난 허구적 환경의 이중 구조로 되어있다. 이렇게 작품의 인물은 숙명적으로 서로 다른 이 두 환경에서 태어나게 됨으로 현실의 사람보다 더욱 다양하고 폭 넓은 모습을 지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과정 성격과 고등학교 국어과 고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독서교육
  •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고등학교 국어과의 고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의 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의 읽기교육, 고등학교 국어과의 독서교육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Ⅲ.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Ⅳ. 고등학교 국어과의 고전문학교육1. 고어 해독1) 해독을 위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2) 어떤 교재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2. 장르별 특징과 필독 작품1) 고대가요2) 향가3) 고려속요4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4학년 1학기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국어과 교과서 분석(읽기 4-1)✍ 단원 : 둘째마당 : 고운꿈 아름답게목 차 Ⅰ. 7차 국어과 교과서의 특징 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의 목표 2. 대단원 체제 3. 한걸음 더의 구성 1) 되돌아보기(평가학습) 2) 더 나아가기(심화 ‧ 보충) 4. 쉼터 Ⅱ. 문학영역 구성체제 1. 읽기 교과서 구성체제 2. 7차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별도설정의 의도3. 문학영역의 내용체제와 4학년 문학의 내용4. 국어 사용 목적에 따른 4학년 대단원 설정Ⅲ. 둘째마당의 구성 1

  • 교과서에 나오는 듣기 영역 지도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어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지향점으로서의 국어과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서사텍스트의 심미적 체험의 구조와 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4.문학작품은 모든 예술장르 중에서 삶과의 연관성이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문학작품에 대한 독서 체험은 삶의 체험과 유사하다. 특히 서사 텍스트는 그 본질적 속성상 ‘있을 법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서사 텍스트에 대한 독서 체험은 곧 삶의 대리 체험일 수 있다는 점을 상정한다.⑤ 김근호, 「문학 문화론적 실천으로서 소설교육의 한 방법」, ≪문학교육학

  • [국어교육, 이어 주는 말, 접속부사, 말교육] 이어 주는 말(접속부사)교육의 상세화
  • ‘이어주는 말’의 교육내용 상세화Ⅰ. 이어주는 말의 개념1. 개념‘이어 주는 말’은 국어의 품사 분류 가운데 ‘접속부사’에 해당하는 말이다. 접속부사는 국어의 품사 분류 가운데에 하나로 두 개 이상의 구와 구, 절과 절, 문장과 문장 등을 서로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가진 낱말이다. 초등학교3학년 1학기에 다룬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 외에 ‘또, 또는, 및, 혹은, 그래도, 그러니까, 그러므로, 그런데, 그렇지만, 따라서, 더군다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