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 교육과정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 교육과정 이론
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1
1. Froebel의 관념론
2
2. Hall의 발달론과 Gesell의 성숙론
3
3. Thorndike의 연합이론 및 유초 교육연계론
3
4.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
4
5.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5
6.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7
7.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사회적 구성주의
8
Ⅱ. 유아교육과정 이론
10
1. 관념주의
11
2. 행동주의
12
3. 발달주의
15
4. 기타 이론들
17
Ⅲ.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22
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교육과정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 학문적 배경과 관점에 따라 의견이 달라짐.
영
1. Froebel의 관념론
교육과정은 유아 개인의 내재적인 본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임.
Kant, Hegel, Schelling 등의 관념론 반영->물질보다 정신세계, 인식 대상보다 인식 주체를 우월하게 생각.
관념주의 : 진리의 절대성을 믿고, 지식을 인식의 결과로 보는 지식관을 가지고 있고, 인간 고유의 인성과 정신 우위의 인간관을 강조함. 교육을 이전의 ‘선험(a priori)에 준하여 논함.
유아교육과정
Pestalozzi : 유아의 타고난 활동적 본성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천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와 놀잇감(은물)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아이디 어 제공.
모든 교육은 감각에 대한 지각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며 구체적인 사물을 제시하는 것은 유아의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을 위해 필요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