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 교육과정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 교육과정 이론
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1
1. Froebel의 관념론
2
2. Hall의 발달론과 Gesell의 성숙론
3
3. Thorndike의 연합이론 및 유초 교육연계론
3
4.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
4
5.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5
6.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7
7.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사회적 구성주의
8
Ⅱ. 유아교육과정 이론
10
1. 관념주의
11
2. 행동주의
12
3. 발달주의
15
4. 기타 이론들
17
Ⅲ.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22
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교육과정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 학문적 배경과 관점에 따라 의견이 달라짐.

1. Froebel의 관념론
교육과정은 유아 개인의 내재적인 본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임.
Kant, Hegel, Schelling 등의 관념론 반영->물질보다 정신세계, 인식 대상보다 인식 주체를 우월하게 생각.
관념주의 : 진리의 절대성을 믿고, 지식을 인식의 결과로 보는 지식관을 가지고 있고, 인간 고유의 인성과 정신 우위의 인간관을 강조함. 교육을 이전의 ‘선험(a priori)에 준하여 논함.
유아교육과정
Pestalozzi : 유아의 타고난 활동적 본성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천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와 놀잇감(은물)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아이디 어 제공.
모든 교육은 감각에 대한 지각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며 구체적인 사물을 제시하는 것은 유아의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을 위해 필요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초등사회 기초이론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목 차Ⅰ. 들어가며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2. 사회과 각론 분석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2. 3학년 1학기 분석 3. 4학년 1학기 분석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2. 재구성 과정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전개 계획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Ⅵ. 마치

  •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
  • 과정에서 의식주를 마련해주는 기본적인 역할에 불과했다. 이 시대 자녀양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부합되는 강력한 사회 구성원을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그리스 로마 시대를 거치면서 자녀에 대한 교육은 그 중요성을 더했다. 부모는 칭찬과 벌을 통하여 자녀로 하여금 사회적 가치관을 수용하도록 하고, 가족의 규범에 순응하도록 가르쳤다. 영아나 유아들의 개인적 권리는 상상할 수 없었고, 일부에서는 아버지가 생사를 결정하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사를 연구하고 서술하는 학문이다. 교육사는 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으로 그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을 이해하며, 개선의 목적을 지닌 역사연구로 선인들의 성공과 실패를 탐구함으로써 오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1. 일본의 개요 2. 유아교육과 보육기관 종류 3. 유아교육 및 보육과 무상교육체계간의 연계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육과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