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유아교육과정4공통] (1)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과 운영특성 (2)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3) 2019년 개정 누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4 / 2019.09.1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 영유아교수방법론3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상황별상호작용표현의 원리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00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론1공통5) 2019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내용특성 인터넷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개정누리과정실행에서 교사역할 서술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
공통 |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시오.
- 목차
-
1. 유아교육과정의 개요
1) 주요 의미
2) 주요 특징
2.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
① 주요개념
② 배경
③ 환경구성과 운영 특성
④ 교수학습방법
2) 통합 교육과정
① 주요개념
② 배경
③ 환경구성과 운영 특성
④ 교수학습방법
3.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1) 목표설정
2) 내용선정
3) 방법선정
4) 평가
4.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
1) 변화 과정
2) 주요 특징
5.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
① 주요개념
진정한 의미의 아동 중심의 교육은 아동존중과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는 것이어야 하며 교육의 가능성과 효율성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바탕은 아동존중이다. 아동을 존중한다는 것은 개성을 존중하며 아동에게 자유를 허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개성을 존중한다는 것은 개인차를 인정하며 아동을 독특한 존재로 본다는 것이며 아동에게 자유를 허용한다는 것은 그들의 능력과 발달적 힘을 신뢰하며 그들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발달에 장애가 되는 외적 통제를 제거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조건을 제공하는 일은 아동존중에 관한 교육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목적이 아동의 진정한 성장과 발달에 있다고 볼 때 아동발달에 관한 보다 체계적인 지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문혜옥, 강명혜 공저(1995), 아동중심교육과정의 흐름에 대한 고찰, p7
② 배경
현대의 유아교육에 대한 갑작스럽고도 폭발적인 관심에는 이 시기의 발달적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교육 기능성의 탐구, 여성의 역할변화 등이 함께 맞물려 있다. 유아교육의 한 영역을 차지하고 활발하게 그 역할을 수행하기는 하나 역사가 짧은 유아교육과정은 형식이나 내용에 있어서 부족한 점이 많다. 반면 오랜 역사와 전통 속에서 폐쇄적이고 고답적인 교육 양식을 따라야 하는 의무에서 가장 자유롭기 때문에 초등학교가 이제야 공식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한 열린 교육을 유아교육과정에서는 상대적으로 훨씬 일찍 시작하였다는 놀라운 사실이 가능할 수 있었다. 그러나 어떠한 교육과정이나 방법을 표방하는 것과 실천하는 것과는 많은 거리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중략)
.
.
3.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1) 목표설정
교사가 어떤 판단을 선택하고 유아와의 어떤 상호작용을 시도해 나갈 것인가는 유아교사 자신의 교육적 신념 및 가치관, 교육 목적관, 아동관 등에 따라 상이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유아교사의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는 아주 중요하다. 유아교사의 교육목표 설정에 대한 이해는 유아교사로 하여금 즉흥적ㆍ임의적ㆍ상황적ㆍ습관적인 ‘비교육적 판단’을 지양하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 관련된 유의미한 ‘교육적 판단’을 하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한마디로 목표 없이 이루어지는 활동이나 수업은 설사 그 활동을 유아가 좋아하고 유아에게 유익한 경험이 된다고 하더라도 교육적이라고 볼 수 없으며 전문가인 유아교사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다. 유아교육도 초ㆍ중등 교육처럼 유아에게 소개되는 모든 활동은 그 근거와 타당한 교육적인 이유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중략)
- 참고문헌
-
1) 임충호(2019), 유치원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공립 단설 유치원 공간계획 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p20
2) 이동건(2018), 유아교육개론 (이동건의 유아임용,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대비), 정민사
3) 김경철(2017),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4) 이정환ㆍ김희진(2017),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5) 정유진(2015), 아동행태 및 영유아 교육과정을 반영한 유치원 공간계획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58p
6)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p24-p25, p121-p122, p123-p125
7) 제경숙(1996), 아동중심교육철학과 유아교육과정, p59
8) 문혜옥ㆍ강명혜(1995), 아동중심교육과정의 흐름에 대한 고찰, p7
9)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www.moe.go.kr
자료평가
- 매우 도움돼요 좋아요
- 76373***
(2020.01.11 21:56:1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4) 2019개정 누리과정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하고 i-누리누리과정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 설명하시오0k
- 교과교육론3공통) 개정누리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