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교수학습과정안 초등6학년 환경 친화적인 생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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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경교육
교수학습과정안(세안)
1. 단원 : 환경 친화적인 생활 만들기
2. 단원(제재)의 개관
소비란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행위이다. 현대사회는 인간의 끝없는 소비의 즐거움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인의 보시 양태에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 한 환경 파괴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자명한 것이다.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된 지속 가능한 발전의 개념은 하나뿐인 지구에서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모든 자연환경이 경제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한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기본 생각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의 소비 양태를 환경 친화적으로 바꾸어야만 한다. 환경 친화적인 소비를 일명 녹색 소비 혹은 지속 가능한 소비라고도 부르는데, 최소한도 모든 사람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자연자원의 이용을 최소화하고 상품의 생산과 소비로 인한 환경 파괴를 최소화함으로써 미래 세대의 욕구 충족을 저해하지 않는 소비를 말한다. 생산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거나 상품 자체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제품을 소비자가 구매하지 않는다면 기업은 이러한 상품을 결코 생산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물건을 살 때 어떤 상품이 환경에 해를 미치지 않는 상품인지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의식은 어느 날 갑자기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습관으로 베어져야 한다. 높은 환경의식을 가진 시민은 환경을 지키는 녹색 소비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이 단원을 통해 환경 친화적인 소비 생활을 익히고, 개인에서 나아가 환경 마크를 통해 환경을 지키는 기업에 대해서도 알 수 있으며 자기가 직접 환경을 생각하며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 자신이 생활 곳곳에서 환경을 지키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깨달음을 심어줄 수 있다.
3. 단원의 목표
가. 환경 친화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나. 환경마크의 의미를 알고 환경마크 제품 사용의 중요성을 안다.
다. 환경을 생각하여 디자인한 물품을 만들어 봄으로써 환경을 생각하는 태도를 기른다.
4. 단원 지도 계획
단원
차시
소단원
학습 활동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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