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 졸업논문-전통식생활 교육의 현황과 개발-중학생 식생활 교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필요성 및 목적
2. 한국의 전통음식
3. 전통음식 교육의 교육적 의미

Ⅱ. 이론적 배경
1. 기술, 가정 교육과정 식생활 영역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Ⅲ. 전통식생활 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육
1.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의 실태
1) 학교교육과정에서 전통식생활교육의 경험
2) 학교에서의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
2. 우리나라 전통식생활 교육
1) 동아리활동과 전통 식생활 교육
2) 전통식단을 활용한 전통식생활교육
3. 해외의 전통식생활 교육
1) 프랑스
2) 독일, 스위스
3) 미국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기술, 가정 교육과정 식생활 영역 ( 기술, 가정 교육과정 식생활 영역에서의 전통식생활 내용과 교과서 내용 분석)

1) 초등학교
초등학교 실과와 중고등학교 기술․가정교과에서는 전통식생활을 다루는 범위가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 마다 축소되거나 생략되는 경향이 있었다. 초등학교는 제6차 교육과정까지 어느 정도 전통음식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다룰 수 있는 학습내용이 구성되어 있었으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간단한 음식 만들기」단원에서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와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두 주제로 나뉘어져 전통식생활에 대한 이해보다는 모두 바쁜 현대사회에서 식생활을 어떻게 하면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영양을 고루 섭취할 수 있는가 하는 방향으로 지도하고 실천하려는 의도가 컸다고 볼 수 있다. (교육부,1999)

<표1>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


2) 중학교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은 식생활 영역에서 전통 식생활을 개별적으로 다루는 단원은 없었다. 교과서에 따라 다르지만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단원에서 시각자료로서 ‘한일 김치논쟁’,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조후종(1991). 한국 전통음식 문화의 전승 방안- 현행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자연과학논문집, 9:197-207.

전경화(2000). 유아전통교육에 대한 교사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 논집, 4:27-51.

지경화(2004). 한국 전통식생활 분야에 대한 실과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유정,오수진,정인경(2007). 중학생의 전통 식생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조사, 한국가정과교육학회, 19: 153-168.

심지영, 이귀주(2006). 고등학생의 한국 전통 음식문화에 대한 인식 및 교육연구도-제7차 교육과정의 기술 가정교과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교육학회지, 18 :157-172.

오수진(2006). 중학생들의 전통식생활교육을 위한 실태조사와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반용은(1985). 中學校 클럽活動 運營에 관한 調査硏究,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지연(2000). 청소년기 동아리 활동에 따른 정의적 행동특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순경(1999). 학습자 주도적 학습 활동으로서의 프로젝트법(project method)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과정학회, 17(2): 21-38.

유희숙(2008). 기술·가정 교과에서 『전통음식 사랑』 동아리 활동이 전통음식 문화 이해 및 식습관 개선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정아(2004). 한국 전통음식 활용에 대한 학교급식 영양사의 의식 조사(광주,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원미(2001). 학교영양사의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의식 및 활용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효숙 (2002). 경남 지역 세시음식의 시행 및 학교급식에서의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 17(3): 225-2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우리나라 학제에 대한 고찰
  • 논문, 간행물, 신문 기사 등을 연구 분석 종합하는 문헌 연구 방법을 취한다.Ⅱ. 기간학제의 성립과 논의의 전개1. 단선형 학제와 복선형 학제(1) 단선형 학제단선형 학제는 상류층의 학교와 일반대중의 학교를 분리하지 않은 단일조직의 학교체계를 말한다. 이는 모든 국민은 신앙, 성별,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등에 관계없이 각자의 능력에 따라 교육받을 수 있다는 교육의 기회균등 정신에 입각한 민주적 교육제도이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실태파악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실태파악목 차Ⅰ.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조직 구성 : p.1~4Ⅱ. 각 센터 별 프로그램 총 망라 분석- 교육, 상담, 문화 팀 중심의 프로그램 실태 : p.4~p.24- 각 센터별 프로그램 비교 분석: p.24~p.35Ⅲ. 사회복지기관 프로그램의 소개 및 이를 통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과 방향제시: p.35~p.38Ⅳ. 외국 사례 소개-미국 가족지원서비스의 전달체계 별 프로그램 소개:p.39~p.42 -한국 가정지원센터와의 비교 분석을 통한 제언:p.42~P.43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교육과 직업교육 지원- 각 주에서는 취학전 아동의 독일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긴밀한 협조체제가 구축 되어있어 주간아동보호시설과 가정과의 협조적 관계를 유지하며 언어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 독일어 촉진과정‘통합코스(Intergrationskurs)’: 독일어 과정600시간과 오리엔테이션코스 45시간을 이수하 고 졸업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독일 이주난민청에서‘통합코스증명서’를 발급함.❑ 연방내무부 주관 산하 소속기

  • 디지털 교육 레포트
  • 중심이 되어 제작, 운영하는 형태가 아닌 내용을 가지고 있는 내용 전문가가 자신이 직접 이러닝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은 PnP 새로운 장치를 컴퓨터에 집어넣었을 때 컴퓨터가 그 장치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 Plug and Play작용을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그래서 학생들의 온라인 활동은 학생정보 시스템을 표준화 시키는 데 반대하여 학생의 수행 능력을 길러준다. 보스턴 대학의 개발 하에서 인터넷 교육 운영 체계는 단지 이 기

  • [졸업][환경보건학] 중학생의 식습관 및 식품기호도에 관한 연구
  • 식생활 태도 등 영양섭취 및 결식상황, 영양지식 현황, 식품기호도 및 외식 상황을 남녀 빈도와 백분율로 구하였다. 통계처리는 MS Officd Excel 2000.4. 연구의 한계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갖는다.본 연구의 연구대상이 전주시내 일부지역의 중학생 남녀이므로 이들이 전체 중학생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도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작성한 것이므로 표준화된 방법이 아님을 명시한다.Ⅳ. 연구결과 및 고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