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고등학생의 듣기 말하기 실태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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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화법교육론
고등학생의 듣기 말하기 실태 관찰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대상 및 기간
3. 사례 및 대안
4, 느낀 점
1. 연구 배경 및 목적
과거에는 책, 라디오, 텔레비전처럼 보다 순화된 매체를 통해 언어를 습득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 SNS, 스마트폰 등 과거와 달리 언어가 순화되지 않았거나 혹은 순화되기 어려운 매체를 통해 언어를 습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러한 현상은 수업 현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특히 지역이나 성별에 따라서 받아들여서 활용하는 언어들이 달랐다. 여기에서는 경상도 지역 인문계 남자 고등학생 41명을 대상으로 수업시간과 수업시간 외에 청소년들이 인터넷이나 SNS, 메신져 상에서 사용하던 말들을 실생활에 얼마나 자주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대상 및 기간
대상 : ㅇㅇ고등학교 1학년 1반 (남학생 41명)
기간 : 2013. 5. 6 ~ 2013. 5. 31
3. 사례 및 대안
학생들의 인터넷 상의 언어를 실생활에 사용하는 현상에 대하여 실태를 조사 할 때, 지역드립, 전 대통령 비하 등은 제외했음을 미리 알린다. 개인적으로 상담해본 결과, 이런 은어들을 사용한 학생들은 대부분 모 홈페이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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