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 문법문학] 문법, 문학 교육의 원리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법교육의 필요성

2. 문법교육의 목표

3. 문법교육의 내용

4. 문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5. 문법교육의 평가

<문학교육>

1. 문학교육의 필요성

2. 문학교육의 목표

3. 문학교육의 내용

4. 문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5. 문학교육의 평가

본문내용
2. 문법교육의 목표
기본적으로 국어교육의 목표는 학습자로 하여금 국어를 잘 알고 잘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즉, 학교에서 문법교육을 잘 시켰다는 것 역시 학습자들이 국어를 잘 알고 그 지식을 잘 사용하여 국어 생활을 잘 영위하게 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기능 영역이나 예술적 분야로서의 문학 영역에 비해 문법 영역에서 강조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가치관을 다루는 ‘태도’ 내용이다. 한민족이 사용하는 국어에는 한민족의 얼이 들어가 있다. 한 예로, 외국에서 한글 간판을 보았을 때, 우리말로 누군가 얘기하는 것을 들었을 때 우리는 일종의 ‘뜨거움’을 느낀다.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문법 교육을 실시할 때면 국어의 특성을 말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국어에 스며든 우리 민족의 얼을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국어에 대한 가치관을 긍정적으로 새롭게 갖게 된다면, 이것이 곧 국어에 대한 태도 능력의 신장이라 볼 수 있다. 요약해서 이야기하자면, 문법교육의 목표는 문법 능력의 신장에 있다. 여기서 문법 능력이란 지식 능력, 사용 능력, 태도 능력을 합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개정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교육의 성격과 목표 *

1) 성격
문법은 언어에 내재하여 있는 원리와 규칙을 가리킨다. 따라서 국어 문법은 개별 언어로서 국어에 내재해 있는 원리와 규칙을 가리킨다. 이러한 원리와 규칙은 국어 생활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활동에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율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저 지식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국어 문법은 국어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통합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문법 능력은 국어 능력의 토대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등과 관련을 맺으며, 국어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우고 국어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문법’은 국민 공통 기본 ‘국어’ 과목의 ‘문법’ 영역에 대한 학습 내용을 심화, 발전시킨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언어의 특성과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탐구하여 국어를 정확하고 효율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문화를 창의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7).『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2003).『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박영순(2005).『국어문법 교육론』. 박이정.
송현정(2006).『문법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문화사.
이관규(2008).『학교 문법 교육론』.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최미숙 외(2008).『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최지현 외(2007).『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역락.
최창렬, 유재복, 최은정(2004).『국어과 교수법』. 역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중학교를 중심으로-목 차1. 시작하며2.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내용 영역 2.1. 특징2.2. 내용 영역3.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 비교 3.1. 문법 교육의 필요성3.2. 한 중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 관한 내용 비교3.3.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 4. 마치며1. 시작하며한 나라의 교육제도의 성립에는 그 나라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의 기반을 이루고 있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교육의 지형도 확장 9Ⅲ. 이야기 구조 지도에 관한 교과서 반영실태와 문제점 파악가. 교육과정 내용 전체 개관 11나. 교과서 반영 실태 및 문제점 13Ⅳ.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가. 이야기 구조 학습 전략의 지도 원리 37나. 이야기 글 학습의 지도 절차 43 Ⅴ. 이야기 구조 지도 과정 및 실제 46 Ⅵ. 교과서 및 교과서외 학습지 50 참고 문헌 53Ⅰ. 이야기 구조에 대한 개념 가. 이야기와 이야기 문법이야기란 용어는 일상적인 대화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과 `문법` 영역 분석
  •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과 ‘문법’ 영역 분석 ❞- 차례 -Ⅰ. 국어지식에 대한 이해Ⅱ. ‘국어지식’의 내용체계 및 학년별 내용Ⅲ. ‘국어지식’영역 교육과정에서 함께 생각해 볼 점Ⅰ. 국어지식에 대한 이해 국어지식교육의 개념에 대한 논의가 분분하여, 그 중 김광해의『국어지식 교육론』을 참조하였다. 국어지식 교육의 개념▷ 국어 교육의 하위 영역을 ‘기능(機能: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으로 삼분

  • 국어(국어과)교육과정 특징, 국어(국어과)교육과정 목표,개정배경, 국어(국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국어(국어과)교육과정 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국어 사용 기능 쪽으로 중심이 변하여 왔다. 국어교육에서 국어 사용 기능 신장에 중요성이 주어짐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은 상대적으로 관심을 적게 받으면서, 극단적으로는 문법 무용론을 주장하는 이도 있는 등 국어교육의 주변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러나 국어 지식이라고 불리는 문법 과목은, 다른 다섯 영역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영역은 언어(국어)를 갖고 사용하는 응용 교과임에 비해, 문법 과목은 언

  •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 목적,방향,학습평가,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 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교과의 명칭으로 부르던가 또는 그 밖의 다른 명칭(예; 언어 예술, 의사소통 기술 등)으로 부르는가 하는 교과 명칭의 문제는 언어 교육에 대한 기본 철학과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언어 교과를 그 나라의 공식 언어 명칭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육관에는 언어 교육을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게 깔려 있다. 그리고 그 내용의 핵심을 자국어에 대한 지식 즉 문법과 그 언어로 표현된 문학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