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메밀꽃 필 무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메밀꽃 필 무렵
서사 문학의 수용과 창작
소설의 본질과 특성을 안다.
소설의 갈래를 안다.
소설의 형식 요소를 안다.
소설의 내용과 주제를 안다.
【중단원】 1. 소설의 특성과 갈래
2. 소설의 형식과 표현
소설의 형식적 특성을 안다.
소설의 구성과 문체에 대하여 안다.
소설의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하여 안다.
소설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고 창작할 수 있다.
【소단원】(2)메밀꽃 필 무렵(이효석)
3. 소설의 내용과 주제
◈학습목표◈
배경이 주제에 미치는 효과를 이해한다.
장면이나 사건을 구조화시켜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한다.
인물들의 특징에 대하여 안다.
◈작품해제◈
개관∥ 작품에는 이효석의 문학 세계가 가장 잘 응축되어 있다. 괴로운 인생의 삶의 현장을
묘사하기보다는 인생을 자연과 융화시켜, 서정적이고 미학적인 세계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다.
엮어읽기∥ 숙명적으로 운명지어진 유랑의 삶을 모티프로 취한 작품-김동리의 ‘역마’
【학습목표】①
배경이 주제에 미치는 효과를 이해한다.
소설에서 배경의 역할
① 일정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② 주인공의 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③ 인물과 행동의 신빙성을 높여 준다.
④ 주제를 드러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⑤ 인물의 심리 상태나 전개될 사건을 암시한다.
⑥ 주로 묘사에 의해 설명되며 현장감을 불러일으킨다.
⑦ 배경 그 자체로서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⑧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 전개에 기본적인 제약 조건이 된다.
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이 주제에 직접 관여하고 있다.
① 전체의 공간적 배경은 봉평에서 대화에 이르는 팔십리의 밤길이다.
- 이 밤길은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일정한 목적지로 가기 위하여 설정된 단순한
통로가 아니라, 허생원, 조선달, 장돌뱅이들에게는 정신의 고향으로서의 안식처이다.
푸른 달빛에 젖은 메밀꽃이 깨알깨알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밤길이 아름답고 낭만적인
자연이야말로 그들에겐 꿈과 같은 환상의 세계이면서 동시에 현실의 세계이다. 부드러
운 달빛이 흐르는 달밤에만 봉평 처녀와 인연을 맺은 이야기를 꺼내는 허생원의 심리
를 더없이 밝히는 데 좋은 소재가 된다. 이러한 낭만적인 배경과 분위기가 이 작품을
더욱 매력적이게 만들어준다.
② 인간을 자연의 한 부분으로 끌어들인다.
- 인생을 장바닥에서 보낸다는 것은 결코 행복하다고는 볼 수 없는 인물을 설정하여 도
시의 거리와는 완전히 격리된 달빛, 산길, 메밀꽃, 개울로 이루어진 산수화적인 자연을
배경으로 삶의 고통보다는 자연에 동화되어 떠돌아다니는 행상인의 정한과 애수를 그
리고 봉평 처녀와의 애욕을 연쇄적으로 이끌어내어 인간을 자연의 한 부분으로 끌어들
인다.
③ 허생원 일행이 달밤을 걸어가는 장면
- 너무나 섬세하고 감각적인 언어의 기교가 뛰어나 언어예술의 서정성을 주는 부분으로
시 정서를 느끼게까지 해준다.
㉠ 조선달 왼편을 바라는 보았으나 물론 미안해서가 아니라 달빛에 감동하여서였다.
㉡ 이지러는 졌으나 보름을 갓 지난 달은 부드러운 빛을 흐븟이 흐리고 있다.
㉢ 대화까지는 팔십리의 밤길, 고개를 둘이나 넘고 개울 하나를 건너고 벌판과 산길을
걸어야 된다. 길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히듯 들리며 공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 산허리는 온통 잡히듯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믓한 달
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 붉은 대공이 향기 같이 애잔하고 나귀들의 걸음도 시원하다. 길은 좁은 까닭에 세
사람은 나귀를 타고 외줄로 늘어섰다. 방울소리가 시원스럽게 딸랑딸랑 메밀밭께로
흘러간다. 앞장선 허생원의 이야기는 꽁무니에 선 동이에게는 확실히는 안들렸으나
그는 그대로 개운한 제멋에 적적하지는 않았다.
- 마치 동양화의 한 폭을 연상하는 것 같이 아름다운 배경묘사와 서정시의 분위기를 읽
는 듯하다. 이처럼 자연속에서 생명의 순수한 세계를 전원파 시인처럼 심미적이고 서
정적인 미감(美感)의 영상과 만나게 만들어 준다.
메밀꽃 필 무렵의 주제와 배경과의 관계
① 주제 : 인생의 질긴 인연. 즉 떠돌아다님과 만남(장돌뱅이의 고된 삶에 담긴 애환, 떠
돌이의 삶을 통해 본 인간 본연의 애정)
② 배경과의 관계
첫번째 배경인 장터 : 떠돌아다니는 사람들(장돌뱅이)이 사람(물건사는 손님이나 다른
장돌뱅이)을 만나는 장소
허생원 이야기속의 물레방앗간 : 물레방아가 돌듯이 돌고 도는 우리의 인생을 뜻함.
허생원과 조선달, 동이 이 세 사람이 걸어가는 길 : 우리의 인생길을 나타내는 것. 그
길은 험한 산비탈길이 아니라 달이 비춰주고, 메밀꽃이 소금을 뿌린듯이 흐드러지게
핀 길이다. 비록 떠도는 인생일망정 우리의 인생은 그렇게 험하지도, 외롭지도 않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30년전의 인연을 다시 만나는 과정이 배경에 다 나타나 있음 : 한 바퀴 돌면 다시 원
위치에 오는 물레방아처럼 물레방앗간에서 시작된 인연이 다시 오기까지는 30년이 걸
린다. 그 만남의 근원이 도는 장소는 장터 주막이며, 그 인연을 만나러 가는 길에는
아름다운 보름달과 꽃들이 피어 있는 것이다.
※보충설명※
① 강원도 봉평 장터와 봉평에서 대화에 이르는 메밀꽃이 흐드러진 밤길. 메밀꽃 핀 개
울가는 단순한 자연적 정경에 그치는 배경이 아니라 ‘인생의 인연을 상징하여 작품
주제에 직접 관여하고 있다.
② 장돌뱅이의 인생을 그린 이 작품은 서정적인 배경 속에서의 낭만적인 이야기를 바탕
으로, 만남과 헤어짐, 혈연, 정착과 유랑, 남과 여 등과 같은 인간 삶의 보편적 요소
를 그 속에 녹여내고 있다.
③ 메밀꽃이 피어 있는 달밤의 정경은 허 생원이 성서방네 처녀와 맺은 단 하룻밤의 추
억과 동일한 정서를 불러일으킨다. 달밤의 분위기는 인간의 본능적 사랑이라는 주제
의 동기이자, 허 생원, 조 선달, 동이, 나귀, 메밀꽃 등에 작용하여 정서적 동일성을
형성한다.
④ 배경의 역할 : 이 작품의 핵심 모티브는 ‘혈육 찾기’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작품의 배
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작품의 배경은 시간적으로는 여름날 달밤이며,
공간적으로는 산길이다. ‘달밤’이라는 서정적인 분위기는 인간의 본연적인 애정을 부
각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산길’은 삶의 역정을 암시하는 동시에 허생원과 동이의 혈
육 관계를 확인시키고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개울’은 허생원과 동이가 육
친으로서의 따뜻한 정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 즉 과거 회상의 계기, 낭만적인
분위기 조성, 자연의 신비감을 환기시키는 요소, 극적인 상황과 어울리는 배경 요소.
【학습목표】②
장면이나 사건을 구조화시켜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한다.
이야기의 구조화
발단: 1) 파장 무렵 여름 장터 분위기 ⇒
2) 충줏집에서 허생원과 동이의 갈등 ⇒
3) 허생원의 동이에 대한 미안한 마음 ⇒
4) 동이의 나귀에 대한 전갈⇒
5) 허생원과 나귀는 반평생 동반자 ⇒
6) 허생원과 조선달, 동이는 동행이 됨
전개: 7) 허생원의 장돌뱅이 삶 회상 ⇒
8) 허생원의 과거 연분회고 ⇒
9) 허생원과 성서방네 처녀와의 연분 및 그리움 ⇒
10) 조선달과 허생원의 앞으로의 삶 ⇒
11) 동이의 불행한 성장에 관한 이야기
절정: 12) 세 사람 고개를 넘고 개울을 건넘 ⇒
13) 동이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 ⇒
14) 허생원은 동이의 어머니가 성처녀일 것이라고 추측
결말: 15) 물에 빠진 허생원은 동이에게서 혈연의 정을 느낌⇒
16) 허생원은 성처녀를 찾아 제천으로 가려함.
구조화를 통한 작품의 줄거리
봉평장의 파장 무렵, 왼손잡이인 허생원은 장사가 시원치 않아서 속이 상한다. 조선달에 이끌려 충주집을 찾는다. 거기서 나이가 어린 장돌뱅이 동이를 만난다. 허생원은 대낮부터 충주집과 짓거리를 벌이는 동이가 몹시 밉다. 머리에 피도 안 마른 주제에 계집하고 농탕질이냐고 따귀를 올린다. 동이는 별 반항도 하지 않고 그 자리를 물러난다. 허생원은 좀 마음이 개운치 않다. 조선달과 술잔을 주고 받고 하는데 동이가 황급히 달려온다. 나귀가 밧줄을 끊고 야단이라는 것이다. 허생원은 자기를 외면할 줄로 알았던 동이가 그런 기별까지 하자 여간 기특하지 않다. 나귀에 짐을 싣고 다음 장터로 떠나는데, 마침 그들이 가는 길가에는 달빛에 메밀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다.
달빛 아래 펼쳐지는 메밀꽃의 정경에 감정이 동했음인지 허생원은 조선달에게 몇 번이나 들려준 이야기를 다시 꺼낸다. 한때 경기가 좋아 한밑천을 두둑이 잡은 적이 있었다. 그것을 노름판에서 다 잃어버렸다. 그리고 평생 여자와는 인연이 없었다. 그런데 메밀꽃이 핀 여름 밤, 그날 그는 토방이 무더워 목욕을 하러 개울가로 갔다. 달이 너무도 밝은 까닭에 옷을 벗으러 물방앗간으로 갔다. 그리고 거기서 성서방네 처녀를 만났다. 성서방네는 파산한 처지여서 처녀는 신세 한탄을 하며 눈물을 보였다. 그런 상황 속에서 허 생원은 처녀와 관계를 맺었고, 그 다음날 처녀는 가족과 함께 줄행랑을 놓아 버렸다.
그런 이야기 끝에 허 생원은 동이가 편모만 모시고 살고 있음을 알게 된다. 개울가를 건너다 발을 빗디딘 그는 나귀 등에서 떨어져 물에 빠지고 그걸 동이가 부축해서 업어 준다. 허 생원은 마음에 짐작되는 데가 있어 동이에게 물어 본다. 그 어머니의 고향 역시 봉평임을 확인한다. 그리고 어둠 속에서도 동이가 자기처럼 왼손잡이임을 눈여겨 본다.
【학습목표】③
인물의 특징에 대하여 안다.
등장인물의 성격
① 허생원 : 주인공. 왼손잡이인 장돌뱅이자 얼금뱅이. 과거의 추억 속에서 살아가면서 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법을 정교하게 탐구할 필요가 있다. 본고의 궁극적 목적은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읽기 교육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과정 중심 분석 방법은 학습자의 독해 과정을 명시적으로 보여 준다는 점에서, 그리고 학교 현장의 읽기 교육에 직접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 논문은 1997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제 1 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그 동안 학교 현장의 국어과 교육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사회적인 행위로서의 문학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참고 문헌교육과학기술부(201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http://curri.mest.go.kr.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두산동아.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교사용 지도서』, 두산동아.백목원(2008), 「어휘의 의미 활용을 통한 시 창작 교수학습방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듀넷 고등학생 내신수능특강」, http://www.edunet4u.net.

  • 교수-학습 지도안
  • 법이며 동시에 학습자 스스로 만들어 보는 학습법이 된다.겔라크와 엘리는 교육 매체를 여덟 가지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는 바, 실물, 언어 표현, 도식 표현, 청사진, 동화(動畵), 녹음, 학습 프로그램, 모의 훈련 장치 등이 그것이다. 도식표현 매체에는 도표(사진, 그림, 숫자 및 언어 등의 복합체)와 그래프, 스케치, 그림, 지도, 도형 등 활용이 다양한 것들이 많다.『메밀꽃 필 무렵』에서 배경이 묘사된 부분을 찾아서 정리해 보자.⑴ 여름장이란

  • [아동복지론] 가출 청소년이 가출로 인해 겪는 문제의 해결방안 -자립
  •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궁극적으로는 아동들이 건강한 성인(成人)으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보다 현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대상을 제한하였다. 연구목적이 가출아동의 문제해결방안으로써 귀가보다 자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자립에는 사회적으로 경제적인 활동이 용인된 연령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아동복지법 정부는 30일 국무회의를 열고 보건복지가족부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필요- 발견학습 수업모형은 집단 사고나 개인 사고의 다양한 조화에 의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집단학습이나 개별학습이 갖는 장점을 각각 적절하게 받아들여야 함-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여 시청각 매체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시청각 매체 → 직접적 경험, 간접적 경험의 기회 제공 → 아동의 경험증진)ㆍ발견학습 수업모형 현장 적용 시 문제점- 교사의 여러 잡무 → 교재를 연구할 시간적 여유↓- 한 학급은 대략 30명 안팎의 다인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