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enstein의 여성 읽기 frankenstein 여성읽기 frankenstein 여성괴물 남성괴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Frankenstein의 여성 읽기
Ⅰ.들어가며
작품 속 여성 인물들은 고귀한 영혼을 지니고 헌신적인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남성에 의해 모두 무력한 상태로 죽거나 사라지고 마는 불행한 존재인 작품 『Frankenstein』을 읽으면서, 작품 『Frankenstein』은 마치 남성 위주로 쓰여진 작품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따라서 작품 속의 여성괴물과 남성괴물을 비교하고, 작품의 여성인물을 분석하고,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여성의 사회비판에 주목하며 『Frankenstein』의 여성적 읽기를 시도해봤다.
Ⅱ. 여성괴물과 남성괴물 비교
Volume3에서 괴물은 빅터에게 자신의 배우자로 여성괴물을 창조해달라고 요구한다. 이에 빅터는 불가피하게 여성괴물을 만들려는 시도를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고민을 한다. 여성 괴물이 인간 남자에게 매력을 느낄 경우, 괴물은 자신의 괴물성을 더욱 자각하게 될 경우 등 여러 가지 가능성을 상상해본다. 하지만 빅터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성적으로 해방되어 스스로의 삶을 선택하는 여자괴물의 독립성이다. 그의 여자괴물은 남자괴물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독립적인 의견을 가질 수도 있고, 그 독립적인 여자괴물의 욕망은 가학적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괴물은 비록 괴물이라도 ‘여성은 작고 섬세하고 겸손하고 수동적이고 성적으로 남성을 즐겁게 해주어야 한다’는 그의 여성의 개념과 어울릴 수가 없다. 그는 제어되지 않은 여성의 성에 공포를 느끼고, 여자 괴물을 파괴하는 가운데 여성의 육체를 통제하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빅터는 괴물성과 여성성의 양립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여자괴물을 만들 수 없는 것이고, 괴물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는 여성의 성에 대해 공포심을 느끼며 그 공포심이 가학적으로 표출된다. 결국 그녀는 괴물의 요구에 의해 창조되었다가, 빅터의 상상적 공포로 인해 갈갈이 찢겨진다. 탄생 직전에 파괴되고 폐기된 여성괴물은 전통적인 남성중심적 사회에서 여성에게 부여되는 모든 악을 다 구현하고 있는 존재이다. 자신의 목소리로 빅터와 독자들에게 최소한 가슴에 연민을 느끼게 하는 독립적인 남성괴물과는 달리, 여성괴물은 전혀 자신의 목소리가 없다. 더구나 빅터는 생명이 부여되기도 전에 여성괴물을 파괴함으로써, 괴물의 존재는 빅터에 의해 묘사된 이미지로만 부각된다. 빅터의 상상의 거울 속에 그려진 여성괴물은 이성과 자기 의지를 지님으로써 사악하며, 인간 남성을 강간할 수도 있으며, 그들의 종족을 퍼뜨려 인류를 없앨 만한 과도한 성적 능력이 있는 불결한 공포의 대상인 것이다. 그 존재는 너무나 끔찍해서 빅터가 혐오감과 두려움으로 그 괴물을 파괴할 때, 비로소 이 사회는 안정의 상태에 놓인 것처럼 보인다.
Ⅲ. 『Frankenstein』 에 나타난 여성상
『Frankenstein』에 나타난 여성들의 공통점은 소설의 극적 전개의 흐름에 아무런 영향력이 없다는 점이다. 철저히 소설의 외부에 자리잡고 있는 듯한 여성들은 분명히 뚜렷한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있다. 즉 차라리 애매한 성격의 이미지라면 나을 뻔 했을 정도로 이 소설의 여성들은 하나같이 가정내의 천사 혹은 평화와 평온의 매개체라는 빅토리아조의 여성상에 부합된다.
첫째 빅터의 어머니인 캐롤린은 후반에 괴물이 그 초상화를 보고 아름다움에 끌릴만한 용모를 지닌 여인으로 인내와 견인, 평화를 대변한다. 그런 이미지에는 틀에 박힌 당대 여성의 수동성이 깊게 자리 잡혀 있다. 즉 빅터 아버지와 상당한 나이 차가 있으며, 결혼 당시의 상황이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그려지고 있다.
This last blow overcame her, and she knelt by Beauforts coffin, weeping bitterly, when my father entered the chamber. He came like a protecting spirit to the poor girl, who committed herself to his care; and after the interment of his friend, he conducted her to Geneva, and placed her under the protection of a relation. Two years after this event Caroline became his wife.(31)
캐롤린의 수동성은 이 소설의 여성들이 어떤 선택이나 결단이 없는 인물이라는 점과 쉽게 연결된다. 특히 양녀 엘리자베스에게서 전형화 되고 있는 자아 정체성의 상실 역시 여성 화자들이 공통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점이다. 엘리자베스는 당시 남성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여성을 형상화하고 있다. 빅터의 무책임하고 이기적인 창조 행위의 뒤편을 끊임없이 서성거리며 필요한 순간마다 가장 적절한 이해와 따뜻한 음성으로 빅터를 구원하고자 애쓴다. 엘리자베스라는 이름 대신 그녀는 ‘선물(gift)’과 ‘보물(treasure)’ 그리고 ‘나의 사촌(my cousin)’이란 표현 아래서 만족하고 행복해 한다. 자신의 정체성이 확실하게 요구되는 법정에서 그녀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국문학]영문학사
  • 여성해방의 문제 등을 다루는 토론장으로 만들었다. H.G.웰스, 아널드 베넷, 존 골즈워디, E.M.포스터 같은 많은 에드워드 시대 소설가들도 영국 사회생활의 결점들을 열심히 탐색했다. 이전 세기에 명성을 누렸던 토머스 하디와 러드야드 키플링 및 힐레어 벨록, G.K.체스터턴, 에드워드 토머스 등은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었던 까닭에 발라드, 이야기체 시, 풍자, 공상, 지형설명풍의 시, 수필 같은 전통양식을 되살리려고 애썼다. 월터 드 라 메어, 존 메이

  • 지식인의 영화보기
  • 여성타자를 만남으로써 사회적, 성적 궤적을 완수하려고 한다.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볼 때 남성 주인공은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그에게 닥치는 위기를 해결하고 수동적인 객체인 여성과의 결혼에 무난히 성공함으로써 사회적인 안정을 취해야만 한다. 이러한 궤적을 완수하지 못하면, 필름 느와르와 같은 경우 남자 주인공이나 여자 주인공 중 어느 한 쪽이 죽는다. 남자 주인공이 ‘정착’치 못하는 즉 오이디푸스 궤적을 완수하지 못하는, 하지만 보

  • 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
  •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그리스 신화에 자주 등장한다. 옛날 사람들은 님프가 나오는 장소에 따라 다른 이름을 붙였다. 나무 속에 살고있는 것이 드리어드스(DRYADS), 바다에 사는 것은 네레이드스(NEREIDS), 강과 호수 등의 담수에 사는 것은 나이어드스(NAIADS), 협곡에 사는 것은 나파이어스(NAPAEAS), 산에 사는 것은 오레이어드스(OREADS), 삼림에 사는 것은 알세이드스(ALSEIDS)이다. 모두 아름다운 여성이며, 먼저 공격해 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자신을

  • `뉴로맨서`로 보는 SF적 상상력
  • 남성을 능가하는 강한 여성상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사이보그가 유기적 주체(인간)와 무기적 객체(기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상호 침투 과정을 나타내는 기호라고 볼 때 이 과정에서 여성 원리는 이질적인 테크놀로지를 포용하는 일종의 문화적 촉매로서 작용할뿐만 아니라, 기계적 신장에 의한 성차(性差)의 해소를 야기한다. 그러나 사이버스페이스에서 관찰되는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는 유기적 전체를 이루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완전히 기

  • 인문과학 프랑켄슈타인과 여성작가Mary Shelley
  • 괴물의 말을 듣지 않고 지배당하기를 거부할까 봐, 혹은 남자 괴물보다 더 사악할까 봐 이다. 괴물의 교재가 Paradise lost 인 것처럼, 아마도 프랑켄슈타인 박사는 여성괴물이 아담의 말을 듣지 않은 이브처럼 남성괴물을 따르지 않을까, 혹은 어떤 죄를 짓고 아담을 유혹한 것처럼 남성괴물을 꼬실까 봐 겁이 났을 것이다. 이처럼 당시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은 여전히 판도라의 상자를 연 미련하고 사악한 여성의 이미지이다.이제는 Frankenstein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