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프랑켄슈타인과 여성작가Mary Shelle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랑켄슈타인과 여성작가Mary Shelley
프랑켄슈타인은 영화로 먼저 접하게 된 작품이다. 공포영화라는 선입관도 있었고 줄거리도 이미 다 알고 있던 터라 더 이상 진지하게 이 작품을 생각해 보지 않았었다. 하지만 수업시간에 프랑켄슈타인 작품에 대한 발표를 듣고 있는데 너무나 황당한 부분이 있었다. 바로 작가 Mary Shelley의 삶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녀의 남편은 Mary와 지내면서 전처인 Haiet에게 함께 와서 살자고 제의했었고, 프랑스 등지를 여행하면서도 Mary의 이복 동생인 Jane과 불분명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Mary로 하여금 그런 삶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했다. 아무리 가부장적인 시대에 살고 있었다 하더라도 어떻게 자신과 결혼한 여자에게 그렇게 심하게 대할 수 있을까 하는 화가 치밀어 올랐다.
Frankenstein 이 발표될 당시 Mary Shelley는 19세의 어린 소녀였다. 그 소설을 John Crocker 는(1818) "스무 살이 채 안된 여성의 병적인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기이한 산물"이라고 악평 하였다. Sir Walter Scott는(1818) "이 소설은 보통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힘든 상상력의 결과이며 불경스러울 정도로 자연과 인간에 대한 암울하고 어두운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평하였다. 영국의 공상적 사회주의자인 로버트 오웬은 어린아이들의 잘못은 어린아이들의 책임이 아니라 사회의 책임이라고 했다. 오웬의 말 중에서 인용하고 싶은 부분은 사회 환경이 한 사람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가 이다. Mary Shelley가 이러한 악평을 받아야 했지만 가부장 사회라는 환경 속의 Mary Shelley의 삶을 통한 여성학적 접근으로 프랑켄슈타인 이라는 작품을 다시 평해보고자 한다.
괴물이 De Lacey집에서 읽은 세권의 책, 베르테르의 슬픔, 플루타르크 영웅전, 실낙원은 괴물에게 또 여성작가인 Mary에게 교재의 역할을 했다. 베르테르의 슬픔은 그 시대의 sensibility 소설로 romantic conduct book이었다. 플루타르크 영웅전은 서구 문명 발전의 치열한 역사를 기록한 것이었고, 실낙원은 최고의 교양 서사시였다. 여성작가와 monster는 남성 지배 사회에 대해 배워야 했다. Mary Shelley가 Frakenstein에서 괴물 제작에 대한 꿈을 꾸는 것 뿐 아니라 성에 대한 그녀 자신의 경험 즉, Mary Shelley가 "10대 의 어머니"가 됨을 다루는 것이다. Mary Shelley는 17세부터 21세까지 계속 임신을 하였고 처음 두 아이는 곧 죽었다. 작가로서의 자기 정체성과 아내, 어머니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해가기에 그의 나이는 너무 어렸다. Mary Shelley가 성에 대한 대 혼란을 겪었던 사람인 만큼 Mary Shelley는 그의 소설에서 세 인물의 타락을 곧 여성 이 겪는 성에 대한 혼란과도 같다.
당시 사회를 가장 잘 보여주는 부분은 프랑켄슈타인의 탄생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바이런과 남편 Shelley의 진화론에 대한 대화를 들으면서 Mary는 남성이 아이를 재생산할 수 없음을 슬퍼한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그녀의 작품 속에서 괴물은 여성의 배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어떠한 창조자에 의해서 태어났다. 하지만 그 창조자는 다름아닌 남성 과학자였다. 이 부분은 과학이 자연의 능력, 즉 여성의 재생산 능력까지 넘보게 되는 것이고, 그리고 마침내는 성공한다. 괴물은 가부장제의 극단적인 상황에서 태어난 것이다.
하지만 Victor의 아내가 결혼한 첫날 괴물에게 죽임을 당한 것은 결국 Victor는 자신의 자식을 낳을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당시 사회에서 여성의 힘이 하나도 없었을 때 Mary는 이러한 설정을 통해서 남성 지배적인 사회를 비판하고 싶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성괴물이 만들어지지 않은 점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괴물은 자신과 같은 여자 괴물을 만들어 달라고 프랑켄슈타인 박사를 찾아간다. 프랑켄슈타인 박사의 입장만을 고려할 때 여성괴물을 만들어주고 나면 더 이상 자신은 괴물로부터 괴롭힘을 당하지 않을 법도 한데, 그는 여성괴물을 만들어주지 않는다. 그 이유는 여성괴물이 독립적인 의사를 갖게 되어 남성괴물의 말을 듣지 않고 지배당하기를 거부할까 봐, 혹은 남자 괴물보다 더 사악할까 봐 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첨단과학과 문학적상상력
  • 과학소설 갈릴레오 시대 이후 현대 공상과학의 원형들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중 공상과학의 모든 특성을 갖춘 최초의 소설은 Mary Shellry의 프랑켄슈타인1918 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역사가들 가운데 공상과학의 계보를 훨씬 오래된, 상상적인 항해를 그린 전설적인 이야기나 작가가 마지못해 살고 있는 세계를 비판하려는 수단으로 이상적인 사회를 그린 유토피아 문학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는 사람도 있다. * 과학을 몰라도 과학소설을 읽을 수

  •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
  • 과학계의 비판대체로 과학적으로 불가능한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지적 황폐함에서 나오는 천박한 상상력의 소산”SF는 문학계, 과학계 모두에게 비판을 받고 있음문학계의 비판에 대한 재반박1)소설가 김연수 소설을 쓰는 과정은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것.공상 과학 소설에서 공상이 떨어져 나간 것을 환영했다, 오히려 인문학이 더 공상이라는 말과 닮아있다.2) 잡지 ’판타스틱’ 편집장 박상준‘공상과학소설’은 SF와 판타지 소설을 모두 포

  • [영문학] 메리 셸리, 프랑켄슈타인
  • 프랑켄슈타인』은 인간과 똑같은 능력을 갖춘 기괴한 형상의 괴물을 다루어 현대 SF(과학)소설의 선구가 되었다. 그가 활동하던 시대는 낭만주의적인 열정과 산업혁명의 시대 변화 속에서 새로운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크게 자리 잡고 있던 시기였다. 이런 시대정신과 더불어 여성운동가였던 어머니의 영향이 작품 『프랑켄슈타인』속에 녹아있다. 이 작품은 눈 덮인 스위스부터 극지방의 얼음 들판에 이르는 무대를 배경으로 삼아서 로크, 볼테르와

  • [영문학] 페미니즘과 성차 -여성주의
  • 여성주의 문학비평은 대략적으로 여성에게 조건 지워진 금기들을 깨뜨리고 문학형식으로 나타난 여성의 체험을 이해하기 위해서 기존의 문학비평과 이론들을 재평가하고 재규정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작업은 여성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출발하여 기존의 문학작품 속에 나타난 그리고 나타나지 않은 여성인문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여성인물들을 드러내 보이지 않는 제반기제들을 노출시킨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여성 작가와 여성

  • [성과영화]고딕소설에서의 에로티시즘
  • 작가(크리스찬 슬레이터 분)와 뱀파이어와의 인터뷰가 시작된다. 200년을 살아온 아름다운 청년 루이(브래드 피트 분). 아내와 아이를 잃고 죽음을 갈망하던 그는 창백한 뺨의 신사, 레스타트(톰 크루즈 분)의 피를 마시면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된다. 그 삶은 죽음도 고통도 없이, 영원한 젊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신선한 피를 마시지 못하면 단 하루도 버틸 수 없는, 뱀파이어의 삶. 인간적인 마음 때문에, 사람의 피를 거부하던 루이는, 어느 날 엄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