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판타지의 기원
2. 판타지와 과학소설(SF)
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
3. 동․서양의 환상문학
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
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
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
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
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
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의 양상
4.2.1.『블레이드 러너』
4.2.2. 『매트릭스』
5. 우리나라에서의 환상문학

Ⅲ. 결 론
1. 우리나라 판타지의 현주소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불리며 독자들을 열광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것. 그런 것들의 경계를 모호하게 처리한 문학작품을 일단 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추리소설은 합리적이고 명료한 설명으로 끝을 맺는데 반해 판타지는 이러한 설명 자체를 거부한다고 할 수 있다. 판타지는 정해진 형식이 없이 자유롭게 만들어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판타지란 명칭은 소설뿐만 아니라 음악이나, 미술 등에서도 자유롭게 만들어진 작품들을 일컫는데 두루 쓰였었다. 간단히 음악 쪽에서 쓰인 판타지의 예를 들자면, 16~17세기에 류트, 쳄발로, 오르간 등의 악기를 위한 판타지들이 있었는데, 이 곡들은 다른 부분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고 단지 푸가 모방대위법에 의한 악곡형식(樂曲形式) 및 그 작법. 원래는 ‘도주(逃走)’의 뜻으로 음악용어로는 둔주곡(遁走曲)․추복곡(追覆曲) 등으로 번역된다. 그 전에는 카논을 뜻했으나 17세기 이후부터는 모방대위법에 의한 보다 완성된 음악형식과 악보 적는 법을 의미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다케루베 노부아키외 , 판타지의 마족들, 임희선 역, 서울 : 들녘, 2000.

2. 소노자키 토루, 환수 드래곤, 임희선 역, 서울 : 들녘, 2000.

3. 다카히라 나루미, 소환사, 신은진 역, 서울 : 들녘, 2000.

4. 최혜실, 한국현대소설의 이론, 서울 : 국학자료원, 2001.

5. RPG매거진 MOOK 창간호, 1998.

6. 두산동아출판사 편집부,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 서울 : 두산동아, 1999.

http://www.waterguide.net

http://www.freechal.com/oath

http://www.cafe.daum.net/shout5153

http://www.kcaf.or.kr/basic/multi/fr-ch03.html

http://fantazi.new21.org

http://adenia.gazio.com

http://members.tripod.lycos.co.kr/fantaji/

http://www.pino.pe.kr

http://members.tripod.lycos.co.kr/~konggu/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 고백을 통해 본 추리소설시장과 대중성 논의 소설 고백의 대중성 조건 일본 한국 추리소설 비교
  • 소설시장 분석ⅱ. 내부적 요인 - 작품 속에서 본 대중성ⅲ. 영화 고백의 대중성Ⅱ. 타 작품과의 비교ⅰ. 일본 추리소설 : 히가시노 게이고, 미야베 미유키를 중심으로 ⅱ. 한국 추리소설 : 이인화 영원한 제국을 중심으로Ⅲ. 정리 및 결론ⅰ. 대중성과 파생국가간의 연관성ⅱ. 매스미디어와 마케팅(스타작가 시스템), 그리고 대중성의 흐름Ⅰ. 소설 『고백』의 대중성 조건‘대중성’은 언제나 수요시장과 동향이나 매체적 특성과 관련이 깊다.

  • 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
  • 대중문화의 이해판 타 지목 차Ⅰ. 서 론1. 판타지란 무엇인가?Ⅱ. 본 론1. 판타지의 기원2. 판타지와 과학소설(SF)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3. 동․서양의 환상문학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

  • [문학] 인터넷소설
  • 대중문화에 익숙한 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던 ‘판타지’라는 용어가 「드래곤 라자」를 통해 대중적으로 익숙해지면서 「귀환병 이야기」(이수영), 「용의 신전」(김예리), 「세월의 돌」(전민희), 「비상하는 매」(홍정훈) 등 수많은 판타지 소설이 출판되었으며, 이 소설들은 출판 이전 조회 수로 시장성을 검증받고 출판되었다. 그러나 판타지 소설의 시장성이 검증되자 많은 출판사가 판타지 소설 출간에 뛰어들면서, 판타지 소설은 80년대의 무협

  •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
  • 영화 왕의 남자▷노컷뉴스2007.3.31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475912▷텔레비전 장르의 중첩적 공진화, 한국방송학보▷다음텔레비전▷김기봉, 팩션시대, 영화와 역사를 중매하다.▷김성곤, 팩션, 환상과 현실의 경계 해체.▷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histar74?Redirect=Log&logNo=100016224689▷스터르큰/카트라이트(2006), “영상문화의 이해”,윤태진 외 역커뮤니케이션북스.▷김창남, 『대중문화

  • [여성학] `성애`에 대한 신화
  • 많은 것들을 만나며 자신의 세계를 구축해가는 20대에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며 이번 공동과제를 마무리한다.목 차서론: 발표주제를 정하기까지와 준비하는 과정 그리고 요약.본론1: 문화적 신화 살펴보기(임꺽정)1. 동성애를 소재로 한 대중매체와 그로 인한 영향 2. 대중매체에서 은근히 강요하는 이성애본론2: 관습적 신화 살펴보기(피그렛)본론3: 사회제도적 신화 살펴보기(다슬기, 펭귄)결론: 한 사람과 한 사람의 만남과 사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