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맨서`로 보는 SF적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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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SF란?
2. 윌리엄 깁슨
본론
1. SF의 발달사
2. ‘뉴로맨서’의 이야기 방식의 특성
3. 뉴로맨서의 인물
뉴로맨서의 공간 사이버스페이스와 사이버 펑크
결론

본문내용
2. 윌리엄 깁슨

윌리엄 깁슨은 오늘날 사이버스페이스, 사이버펑크를 만들어낸 SF계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의 첫 장편이자 대표작인 『뉴로맨서』는 문학의 한 장르가 아니라 문화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작품에서 보면 어두운 미래와 함께 비주류(언더그라운드)를 부각시켰으며, 하이테크널러지와 해커, 좀도둑들로 종래의 SF의 기본 틀이었던 로봇과 우주파일럿을 대치했다. 그것은 21세기의 암울하고 우울한 미래상을 제시했으며, 강철같은 눈을 가진 우주선 파일럿들 대신 컴퓨터 해커들과 좀도둑들, 하이테크와 언더그라운드의 세계를 보여 주었다.
『뉴로맨서』가 사회 각계에 불러일으킨 반향은 가히 센세이널했다. 많은 아티스트들과 뮤지션들이 '사이버펑크'의 영향을 받았고, 그의 '사이버스페이스' 개념으로 영감을 받은 과학자들은 '가상현실'이라고 하는 새로운 장을 개발하게 되었다.
주요 저서로는 ‘뉴로맨서’, ‘카운트 제로’, ‘크롬 태우기’, ‘모나 리사 오버드라이브’, ‘코드명 J’, ‘아이도루’ 등이 있다.

본론

1. SF의 발달사

아주 기본적인 문제로 들어 가 질문을 하나 던져 보자. 우리가 SF 소설을 찾아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 소설이든 영화든 TV드라마든 간에 우리는 왜 SF를 찾아 그 문화의 특성을 향유하는가. 그것은 본격문학이나 혹은 다른 장르문학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상상력이 독자를 사로잡는 어떤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소설의 역사는 신화를 떠나 사실주의의 방향으로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또 그와 동시에 사실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정반대적인 소설의 성향도 발전했다. 소설은 자연과 초자연의 차이를 인식하면서도 고의적으로 초자연적인 사건을 그려냈던 것이다. 이런 초자연적인 소설을 신화, 전설과 구별지어 fantasy소설이라 일컫는다. 하지만 17세기 18세기, 실험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 분석으로 개념을 세우던 사실화된 과학이 지배하던 시기에 fantasy는 아동에게나 알맞은 중요하지 않은 문학 형식으로 비추어 졌다. 사실주의적인 소설이 인정을 받았을 뿐 fantasy는 진지한 문학이 아닌 가벼운 읽을거리로 치부된다. 19세기 사실주의는 그 기법면에서 무한한 성과를 이루어 사회의 상태와 개인의 심리를 탁월하게 드러낼 수 있게 되었다. 비평가들은 그 형식을 긴 진화과정의 종결이라 믿었고 사실주의 소설은 시대의 진실을 기록하는 수단으로 역사 안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한편 그와 동시에 단순한 실험으로 개념을 내리던 과학 역시 변화를 거듭하게 되고 진화와 종의 기원에 관한 이론, 관측기기의 등장은 인간이 환상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비밀스러운 공간의 모습을 조금씩 개방하기에 이르렀다. 인간의 의식은 이미 일시적 경험을 떠나 새로운 문제를 제기했다. 미래에 대한 의구심이었다. 과학이 단순하게 영향을 미치던 때에는 그토록 확고부동하던 자연과 초자연의 개념이 과학 자체의 발달에 따라 흔들리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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