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작품 지도론] 이용악의 낡은집, 오랑캐꽃 지도시의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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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작품분석
1. <낡은집>
1.1. 낭송하기
1.2. 시적 화자 찾아보기
1.3.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1.4.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2. <오랑캐꽃>
2-1. 낭독하기
2.2. 시적 화자 찾아보기
2.3.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2.4.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 반영론적 관점에서 보기

◎ 표현론적 관점에서 보기
1. 이용악의 생애
2. 이용악의 시 경향

◎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감상 확대하기
1. 현진건의 <고향>
2. 김소월의 <길>

◎ 시작품 확장하여 보기
1. <낡은집> : 시적 화자에게 편지 쓰기
2. <오랑캐꽃> : 장르 바꾸어 표현하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목표]
ㆍ문학 작품은 역사를 담고 있음을 안다.
ㆍ역사적 현실이 어떻게 문학 작품으로 형상화되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ㆍ작품을 통해 드러난 작가의 역사의식, 현실의식을 알고 비판한다.

이것은 ‘상문연구사’에서 나온 문학교과서의 이용악의 <낡은 집>이 실려 있는 단원의 학습목표이다. 상문은 학생들에게 문학작품과 역사적 사실, 즉 현실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기 위해 이용악의 <낡은 집>을 실어 놓았다. 위의 소단원의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낡은 집>의 학습목표는 ‘털보네의 생활을 당시의 역사적 사실과 연관지어 읽는다.’, ‘털보 네가 떠난 이유를 생각하며 읽는다.’로 정하고 있다.
여기서 비판하고자 하는 것은 교과서에서 이미 시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을 반영론적 관점으로 한정시키고 작품을 제시한 것이다. 학습목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학작품보다는 역사, 현실에 더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기위해 다음과 같이 학습목표를 수정하고 ‘시 읽기 모형’에 따라 텍스트를 분석하고 우선 내용 중심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이런 내재적 분석을 확실하게 한 가운데 감상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당시 시대상황이나 작가의 생애, 시 경향 등을 학생들에게 소개할 것이다. 또한 ‘상호텍스트성’을 고려한 감상의 확대를 위한 수업과 학생활동을 덧붙인다.

[수정된 학습목표]
ㆍ 작품 내용과 표현방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ㆍ 역사적 현실, 작가와 작품을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ㆍ 작품을 내면화하고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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