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작품 지도론] 한용운의 `님의 침묵`, `나룻배와 행인`시의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제기
2. 연 구 사
3. 작품 내적 분석
▶ 주제 : 님과 이별한 상황에 대한 극복의 희망과 재회에 대한 확신
▶ 주제 : 나에게 있어 당신의 소중한 가치와 그에 따른 기다림
3. 문학 교육 교재에는 어떻게 나와 있는가
4.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해 한용운(1879~1944)은 구한말과 일제하의 궁핍한 시대를 가장 지조있게 살다간 대표적 한국인의 한 사람이다. 투철한 독립지사로서,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또한 <님의 침묵>의 시인으로서 만해는 한국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 한 민족적 선구자인 것이다.
또한 근대문학사에 있어서 만해는 독특한 입지를 차지한다. 구한말 이후 일본을 비롯한 외래문화의 무분별한 유입 속에서 근대문학은 극심한 가치관의 혼란과 방법상의 문제를 겪게 되었다. 이 땅의 문학자들은 보수와 진보, 계몽과 순수, 민족과 개인이라는 이원적 명제가 강요하는 갈등과 자기분열을 문학적으로 수용해야 하는 어려움을 감내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여기에 만해의 문학이 지니는 참뜻이 놓여진다. 만해는 문단과 직접적인 연관을 갖지 않으면서도 당대문학의 문제점과 지향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단 한 권의 시집 <님의 침묵>이 바로 그에 대한 확실한 해답이 되기 때문이다.
<님의 침묵>은 사랑과 이별의 시학을 통해 전통적인 정신의 맥락을 확인해 주었으며, 동시에 문학적 순수함과 아름다움이 어떠한 것이며 어떻게 인간적 존엄성을 성취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보여 주었다. 또한 외래적 요소를 수용하면서 고전에 바탕을 둔 현대적인 시방법론을 독자적으로 모색하고 확립함으로써 문학사에 한 획을 선명히 그어 준 것이다.
참고문헌
최동호(1996), 문학의 이해와 감상 -한용운, 혁명적 의지와 시적 사랑-. 건국대학교출판부.
신동환(1982), 한용운연구, 새문사.
안재관(1991), 내마음의 시집1 <님의침묵 한용운>, 신영출판사.
이상섭(1984), 님의 침묵의 어휘와 그 활용 구조, 탐구당.
고 은(2004), 한용운평전, 향연.
윤재근(1985), 만해시<님의 침묵>연구, 민족문화사
<고등학교 문학>, 디딤돌, 2003
<고등학교 문학>, 지학사, 2003
<고등학교 문학>, 두산동아, 2003
국정교과서 <중학 국어 2-1>,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고교수능대비 최종 요약분yu
  • 시 준비하여 합격의 기쁨을 누리길 바란다.1부. 교과서 총정리1절. 교과서 현대시1.설일 핵심정리▸갈래: 자유시, 서정시▸성격: 종교적, 사색적, 성찰적, 상징적▸어조: 섬세하고 부드러운 여성적 어조, 경건한 어조▸제재: 새해 눈 내리는 날▸주제: 건강하고 순수한 삶에 대한 다짐. 경건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 시의 짜임① 1연 : 겨울 나무와 바람이 함께하는 모습 ② 2연 : 어느 누구든 혼자가 아님을 확인 ③ 3연 : 삶과 사랑의 고통

  • [문학] 한용운의 `논개의애인이되어그의묘에`-해설및작가연구
  • 시 모순과의 변증법적 갈등과 화해를 통해 새로운 극복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는 일제 식민지 시대를 모순으로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님의 소멸이라는 극적인 발상을 했습니다. 그의 시는 식민지 시대의 억압을 극복하려는 치열한 사회 의식을 소멸과 모순의 변증법을 통해 역설적으로 표현합니다.또한 한용운은 고전적 정신과 불교의 가락을 체득해 은유적 방법을 확립하고, 현대시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모호한 상상과 퇴패적 감상주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교육 내용의 여섯 영역 중 읽기(독서)능력 검사의 대상인 ‘읽기’와 ‘문학’영역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1) 내용 체계 -읽기-읽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글 읽기 - 설득하는 글 읽기-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글 읽기 - 정서 표현의 글 읽기지 식◦ 소통의 본질◦ 글의 특성◦ 매체 특성기 능◦ 내용 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맥 락◦ 상황 맥락◦ 사회ㆍ문화적 맥락-문학-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 소설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시대별 상황과 그에 따른 문학 작품의 변화를 고찰 해보고자 한다. 1910년대의 시문학 ◦ 시대적 배경이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 의식이 제고(提高)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였으며, 서구 문학의 기법과 의식이 수용되었다.◦ 1910년대 시문학의 특징① 자유시의 등장 :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시ⓛ 민요시의 등장배경② 민요와 민요시의 구분③ 주요시인과 작품들㉠ 김억 ㉡ 주요한 ㉢ 김소월 ㉣ 김동환2) 현대시조①현대시조의 정의② 현대 시조의 전개와 대표 작가ㆍ작품㉠ 최남선 ㉡ 이광수 ㉢ 이은상 ㉣ 이병기 ③ 시조부흥운동(時調復興運動) ㉠ 시조부흥운동의 전개㉡ 시조부흥의 논쟁㉢ 시조부흥운동의 의의와 한계3) 김소월과 한용운에 대하여 ① 김소월② 한용운3. 모더니즘 계열 문학1) 모더니즘, 다다이즘, 이미지즘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