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문학의 거장 괴테 보를레르 렝보 비교 분석 근대 이행기 문학 개관 괴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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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근대 이행기의 문학
1. 근대 이행기의 문학 개관
2. 낭만주의(浪漫主義)
3. 상징주의(象徵主義)
Ⅱ.괴테
1. 작가 소개
2.《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줄거리
3.《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타난 낭만주의
Ⅲ.보들레르
1. 작가 소개
2.작품 소개
Ⅳ.랭보
1. 작가 소개
2. 작품 소개
3.《지옥의 계절》에 나타난 낭만주의
Ⅴ.보들레르와 랭보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Ⅰ. 근대 이행기의 문학-근대 이행기의 문학 개관, 낭만주의&상징주의
1. 근대 이행기의 문학 개관
고전주의 문학 속의 주인공은 그 모델을 그리스 비극에서 모방하여 왕과 왕비처럼 행세하였다. 또 고전주의 시대에는 모든 것이 질서정연해서 각자 일정한 자리를 차지해 맡은 역할을 바꾸는 일이 없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프랑스 대혁명은 한 인간이 세계사회 속에서 출생출신으로써 얻은 귀족계층을 죽을 때까지 지키던 옛 구조를 사라지게 하여, 어느 누구도 과거에 구애됨이 없이 현재의 행위로써 인간의 가치를 평가받는 사회, 혁명의 3대 정신인 ‘자유평등박애’가 구현되는 현실을 구가하고 있었다. 혁명의 사상은 새로운 인간가치의 기준이 되었고 각자가 이론적으로 새 인물이 될 수 있게 하였다. 이와는 상반되는 요소로서 여전히 급진하는 역사적 사건에 의한 개인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 두 요소의 갈등 구조가 낭만주의 문학의 중심 주제로서 순환론적으로 작품의 발전을 이루어 간다. 이제 더 이상 고전주의에서 보이던 순수한 미적 활동으로서의 문학은 존재하지 않았다. 세계에 대해 투쟁하고 갈등을 구가하는 자아의 울분에 가득 찬 함성을 외치는 무대가 있을 뿐이다.
2. 낭만주의(浪漫主義)
(1) 낭만주의(浪慢主義)의 개념
① 낭만의 개념

낭만주의의 원어인 romanticism은 romantic이란 말에서 온 말이며, 그것은 romance에서 유래한다. 즉,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개연성, 과장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곧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로망스는 기이하고 가공적이며 경이적인 것을 총칭하는 이름이다. 로망스는 등장인물(신비의 보물을 찾아 떠나는 기사들, 고독한 영웅들), 풍경(폐허, 절벽, 폭포), 감정(우수, 정열, 자연에 대한 심취)등 모든 면에서 낭만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최초로 이 말을 문학사에서 쓴 이폴리트 텐은 낭만주의 작가들이 고전적인 것과 대조되는 당대성을 지닌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 그 용어를 사용하였다.
② 낭만주의의 정의
넓은 의미로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 사조이며, 좁은 의미로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서구의 주관적이고 개성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지닌 문학예술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대체로 후자에 중심을 두고 개념을 사용하지만 추상적인 초시대적 사조로서 일반적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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