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국가 발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국가발전단계, 탈권위주의,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복지, 교육, 노무현정부(참여정부) 한미동맹(한국과 미국의 동맹), 노무현정부(참여정부) 언론개혁,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동북아중심국가
- [지방자치와문화정책] 문화정책의 범주, 변화와 문화정책의 추진방향, 내용 및 문화정책의 발전 과제, 문화정책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 분석(사례 중심)
- 개발독재기(박정희 정권기) 한국적 자본주의의 정치, 경제와 유교문화
- [국가균형발전] 국가균형발전(국가균형발전정책)의 중요성, 국가균형발전(국가균형발전정책)의 접근관점, 국가균형발전(국가균형발전정책)의 행정능력, 국가균형발전(국가균형발전정책)의 정책 대안과 과제 및 방향 분석
- [문화정책] 문화정책의 범주, 변화와 문화정책의 추진방향, 내용 및 문화정책의 발전 과제, 문화정책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목차
-
목 차
제1장 들어가며
1. 발표배경
2. 목적
제2장 문화와 사회, 문화정책과 국가발전
1. 문화의 사회적 의미
1-1. 문화의 의미
1-2. 문화의 특성
1-3. 문화와 국가간의 관계
2. 문화와 국가정책
2-1. 중앙정부주도형
2-2. 지방자치단체 주도형
2-3. 민간단체 주도형
2-4. 혼합형
제3장 한국의 문화정책 및 외국의 문화정책 사례
1. 한국의 문화정책
1-1. 한국문화정책의 흐름
1-2. 한국 문화외교 정책
1-3. 한국 문화정책의 한계
2. 외국의 문화정책
2-1. 독일의 문화정책
2-2. 미국의 문화정책
2-3. 일본의 문화정책
2-4. 영국의 문화정책
2-5. 중국의 문화정책
2-6. 프랑스의 문화정책
제4장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3. 문화와 국가간의 관계
앞서 문화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문화의 특성을 알아볼 때에도 대부분의 사례를 어느 한 국가의 문화적인 측면을 다루었는데 그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의 문화는 어떤 한 국가와 그 국가의 국민들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물론 여러 국가들이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거나 동일한 종교를 믿음으로써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기도 하지만 그 문화권 내에서도 국가별 문화적 차이는 존재하기에 국가라는 단위를 중심으로 문화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국가란 일정한 지역·영토 내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구성되고, 그 구성원들에 대해 최고의 통치권을 행사하는 정치단체이자 개인의 욕구와 목표를 효율적으로 실현시켜 줄 수 있는 가장 큰 제도적 사회조직이다.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21636)
이러한 국가와 문화의 관계는 시대에 따라서 상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근대 이전에는 국가가 문화를 포괄적으로 지배하는 상황이었으므로, 교육, 학문, 문학, 예술 등 문화의 전 분야가 그 자체로서 존재의의를 가질 수 없었다. 이 시기의 문화는 국가종속적 문화였다. 이후 시민혁명을 계기로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이 전 유럽에 확산되면서 비로소 국가적 지배체제로부터 벗어난 문화활동의 자유 문화의 자율성이 인정되었다. 이와 같은 문화의 자율은 문화영역에 대한 국가적 지배나 간섭의 배제와 문화영역에 대한 국가적 지배나 간섭의 배제가 실현되었다.
그 후 20세기가 되자 문화가 경제에 종속되고 문화적 불평등, 제3세계의 선진국 문화종속 현상 등이 나타났다. 자유시장의 원리가 문화의 영역까지 지배하게 됨에 따라 불건전한 상업적 문화가 건전하고 민족적인 문화를 대신하게 되고, 문화비용의 앙등으로 국민들이 문화를 향유함에 있어 불평등상황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매스미디어가 급속히 발달하면서 선진국중심의 문화와 정보가 세계를 지배하게 됨으로써 제3세계의 선진국문화 종속현상이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식민주의 내지 전파식민주의에 의한 문화침투가 심화됨에 따라 문화수입국의 국민들은 자신들의 문화와는 관계가 없는 외국의 문화와 가치관에 물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국가의 문화기능이 새로운 시각에서 강조되고 있다. 현대국가는 문화의 자율성을 최대한으로 존중하면서도 문화에 대한 자유방임정책이 초래한 현대적 모순과 불합리성을 극복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문화를 형성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떠맡게 되었다.
하지만 국가경쟁력의 신장을 위해 문화를 고려해야한다는 발상은 경제제일주의적 사고라고 할 수 있다. 국가는 그 자체가 하나의 완결된 체계로서 다른 국가와의 관계에서 경쟁력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상우, 「경제위기 뒤의 숨은 열쇠」,국회보, 1998,
박재복,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SERI, 2005,
이상철, 「여론선전론」, 범우사, 1986
이상철, 「언론문화론」, 일지사, 2002
이상철,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일지사, 1996,
이상철, 「언론과 문화」,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7
Wilson Dizard, 「Old Media New Media」, New York : Longman, 2000
Thomas Friedman, 「The Lexus & Olive Tree」, New York : Anchor Books, 2000,
Thomas Friedman, 「op cit」
Hermert Gans, 「Popular Culture & High Culture」, New York : Basic Books, 1974,
Richard Beringer, 「Historial Analysis」, New York : John Wiley & Sons, 1978,
이면우, 「신사고 이론․ 20」, 삶과 꿈, 1995,
홍세화, 「세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한겨레, 1999,
차하순, 「역사의 의미」, 홍성사, 1984,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2), 한길사, 1996
백완기․ 신유근 외, 「문화와 국가경쟁력」, 박영사, 1996,
김복수외 <‘문화의 세기’ 한국의 문화정책>, 보고사, 2003.
문화연대 <문화민주주의와 문화사회, 그이후>, 문화 연대 2009.01.01
박혁준, 「프랑스 제5공화국과 한국의 문화정책 비교 연구」, 연세대대학원, 2006,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21636)
권정화, 「문화복지를 위한 한국문화정책에 관한 연구」,세종대 언론홍보대학원, 2004,
조부근, 「문화선진국의 문화정책과 문화외교, 어디로 가고 있는가」, 민속원, 2007,
고토 카즈코, 「문화정책학」, 시유시,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는 산업의 경쟁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서 경쟁세력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이클포터의 경쟁세력 모형을 정의하고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시오
- 장애인과 관련법제(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에 관한 법률,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법률의 기본 개념을 정의하고 해당법률과 관련된 사례를 찾아 예시로
-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성인간호] 파킨슨병 간호 과정
- [로이 적응이론, 로이, 적응이론] 로이 적응이론의 개관, 로이 적응이론의 유형, 로이 적응이론의 설명, 로이 적응이론의 적용, 로이 적응이론의 평가와 전망, 로이 적응이론 관련 제언 분석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