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독일문학의 배경, 연구, 독일문학과 소녀문학, 크리스타 볼프, 엘프리데 옐리네크, 독일문학과 낭만주의, 여성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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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문학의 배경

Ⅱ. 독일문학의 연구

Ⅲ. 독일문학과 소녀문학
1. 소녀문학의 배경
2. 소녀문학의 범주
1) 소녀가 주인공인 작품
2) 소녀가 주 독자층인 작품

Ⅳ. 독일문학과 크리스타 볼프

Ⅴ. 독일문학과 엘프리데 옐리네크

Ⅵ. 독일문학과 낭만주의

Ⅶ. 독일문학과 여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술은 (마르크시즘 문예학이나 사회사적 문학사서술에서처럼) 보다 더 중요한 어떤 사회적 과정을 반영하는 거울 정도로 폄하되지도 않으며, 그렇다고 부담스러울 정도로 보다 더 지고한 어떤 것으로 과대평가 되지도 않는다. 기능적으로 분화된 사회에서 예술이나 예술의 하위체계로서의 문학도 하나의 체계로서 환경과의 차이를 통해 규정될 수 있는 어떤 것이며, 예술이나 문학의 정체성 또한 다른 것에 대한 경계설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 차이야말로 예술과 문학의 통일성을 보장한다. 말하자면 문학은 특정한 실체적 특징들과 더불어 규정될 수 있는 어떤 것이 아니라 특수한 소통의 인습 내지는 관행일 뿐이며, 문학은 이 인습의 도움으로 모든 것을 관찰하고 언어로 표현하는 어떤 것이다. 이렇게 문학을 기능적 분화라는 체계이론적 개념을 통해 규정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학이 기능체계로 분화되면서 문학적 소통을 형성했던 역사적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기본적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체계이론에서 기능적으로 분화된 사회로 이행되는 기점은 18세기이다. 근대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소통의 방식이 서로 다른 체계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문학 또한 전통적으로 문학에 위임되어 있던 일련의 과제를 상실하게 된다.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다른 소통방식의 등장과 더불어 이 소통방식들이 문학의 전통적 과제를 대신했다고 할 수 있다. 그때 이후로
참고문헌
볼프하르트 헹크만 : 미학사전, 예경, 1999
정서웅 : 크리스타 볼프의 ‘남아 있는 것’을 둘러싼 논쟁, 실린 곳, 동서문학, 1991
조한욱 : 서양 지성과의 만남 1.고대 그리스에서 독일의 낭만주의까지, 꿈이 있는 세상, 2007
조철제 : 독일문학사, 경북대학교 출판부
차봉희 : 독일여성문학의 전통, 독일여성문학, 삼영사, 1990
프리츠마르티니 : 독일문학사,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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