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의 예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조선 후기의 문학

1. 시대 개관

2. 특징

3. 소설 시대의 전개
⑴ 형성

⑵ 특징

⑶ 소설의 종류

⑷ 소설의 유통 과정

⑸ 이야기꾼

⑹ 설화집의 편찬
4. 시가 문학의 변이

⑴ 시조

⑵ 가사의 변모
5. 기록 문학의 발달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

조선 후기의 건축

1. 조선전기의 건축물과 그 특징

2. 조선 후기의 건축물과 그 특징

3. 다포 기법

조선 후기의 음악

1. 시대 개관

2. 특징

3. 민속음악의 발달 모습
⑴ 형성

⑵ 민속음악의 종류
① 판소리

② 단가

③ 잡가

④ 민요

⑤ 시나위

⑥ 산조

4. 조선후기 유랑예인집단

⑴ 정의

⑵ 유래 및 흐름

5. 궁중음악의 쇠퇴

6. 조선 후기 음악사의 경향


조선 후기 미술
(약 1700년∼∼약1850년)

<남종화 南宗畵, 북종화北宗畵>

<대표작 감상>
<조선 후기 공예 가 가지는 특징과 대표 작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로 오면서 차차 한글로 된 작품이 압도적으로 많아졌으며 민간과 궁중에서 함께 쓰였다.
⑴ 전쟁 체험의 기록 이순신 [난중일기] , 유성룡 [징비록] 등
⑵ 국내외 여행의 견문 기록 홍대용 [을병연행록],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등
⑶ 궁중 기록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
조선 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 실학파의 대두와 함께 상공업이 성장하고 그로 인해 부(富)를 축적한 서울 근교의 중인들이 문학에 참여하게 되어 커다란 세력을 형성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위항(委巷)[여항(閭巷)] 문학이다.

⑴ 한문학 4대가 양란 이후 조선 전기의 순정문학(醇正文學)을 이어받기 위한 사대부들의 노력이 실학의 거센 도전 속에서도 행해졌는데 그 결과로 나타난 이들이 한문학 4대가들이다. 월사 이정구, 상촌 신흠, 택당 이식, 계곡 장유가 그들이다.

⑵ 실학파 문학
① 경세치용학파 중농주의를 취한 사람들로 이익, 이용휴, 이가환, 정약용 등이 대표적이다.
② 이용후생학파 중상주의를 취한 사람들로 홍대용, 박제가, 빅지원, 유득공 등이 대표적이며 북학파로도 불린다.
- 실학 4대가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이서구

⑶ 위항 문학(閭巷文學)이라고도 하며 여항은 사대부와 서민의 중간 계층인 중인 신분 계층이 사는 곳을 말한다. 실학의 대두로 말미암아 생활에 여유가 생긴 의학 역학 산학 율학 악학 등 이른바 잡학에 종사했던 전문 지식인인 이들은 처음엔 관계 진출에 뜻을 두고 공부를 했다. 그러나 곧 신분상의 제약으로 인해 좌절을 겪게 되자, 문학으로 관심을 돌리게 된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해산, 『조선한문학사』, 한국문화사, 1995
강명관, 『조선후기 여항문학연구』, 창작과비평사, 2007
허남욱, 『조선후기 문학사상의 흐름』, 강원대학교출판부, 2007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조선 후기 문학의 양상』, 이회문화사, 2001
『조선시대의 민속음악』, 평화문제연구소, 2007
『세계음악사, [악학궤범]같은 ‘악서’ 없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판소리의 갈래와 역사적 성격』,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87
윤미용, 『한국음악자료총서 권37 -조선시대음악풍속도1』(서울: 민속원), 2002.
-----, 『한국음악자료총서 권38 -조선시대음악풍속도2』(서울: 민속원), 2002.
정수진, 『조선시대 유랑예인집단에 관한 담론분석』(서강대학교 대학원), 1995.
홍선표 『한국의 전통 회화(우리 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27)』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준구, 강호성 『조선의 화가(조선을 움직인 위대한 인물들』 스타북스 2007
이태호, 『조선후기회화의사실정신』 학고재 1996

≪참고자료≫
화성행궁 http://hs.suwon.ne.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
수원화성 http://skji.hihome.com/history_k/kh031.htm#5.%20수원%20화성%20축조
조선후기의 예술 http://desert.tistory.com/2084
요약본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001&docId=57171429&qb=7KGw7ISgIO2bhOq4sCDqsbTstpXrrLw=&enc=utf8§ion=kin&rank=3&search_sort=0&spq=0&pid=gKCWpz331xhssudBQK8ssv--318742&sid=TMkmbGYSyUwAAHETE0s
다포 양식
http://enc.daum.net/dic100/search.do?nil_profile=vsearch&nil_src=enc&q=%EB%8B%A4%ED%8F%AC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국사 편찬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예술사] 조선후기 남종화법의 유행과 발전양상
  • 후기에 다양한 계층으로 퍼져나감.-말기로 가면 더욱 형식화, 전형화-> 일제 때 남종화풍의 소멸이 오기 조선의 화풍으로 큰 역할진경산수의 모태라 불리 울 정도로 조선 중후기 회화에 큰 영향.2남종화법의 발전초기중기후기공재 윤두서 (恭齋 尹斗緖 1668~1715)*숙종때의 문인-세태에 큰 염증을 느껴 벼슬을 포기한 후 낙향-자신의 화풍에 남종화법을 수용함조선 후기 새로운 바람을 일으킴-> 추사 김정희와 당대의 사람들이 조선 후기 예술사

  • [한국예술사] 조선후기 남종화법의 유입과 발전양상
  • 조선후기 남종화법의유입과 발전양상1머리말조선 후기 남종화법의 유행은 조선 예술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남종화는 중국에서 전래된산수화의 화풍이다. 이는 중국에서 학문과 교양을 갖춘 문인들이 수묵과 담채를 써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산수화에 표출하는 방식으로 그린 것이다. 그래서 그림 자체가 사의적이고 관념적인 특징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남종화법의 도입은 조선예술계의 새로운 전환이라고 할 수있다. 남종화법은 조선의 선구적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중국공연예술(공통) - 수업 및 교재에서 다루었던 원잡극 작품 중 자신이 제일 좋았던 작품과 그 이유를(보았던 영화와 결부시켜)
  • 【서식 18】 출석수업 과제물(평가결과물) 표지(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중국공연예술학 번 : 성 명 : 강 의 실 : 지역대학 호 연 락 처 :(※ 상기 과제 중 2개를 선택하여 2500자 이내 작성) A4 2-3장1) 13-14세기 성행한 원잡극과 16세기 세익스피어 드라마의(극적긴장의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1000자 내외로 상호비교 서술하시오.(1000자±200자)2) 중국 원잡극, 조선후기 판소리, 17세기 일본의

  • [국문학] 척독소품의 운치와 묘미-예술성과 일상성을 중심으로
  • 척독 소품(尺牘 小品)의 운치와 묘미-척독 소품(尺牘 小品)의 예술성과 일상성을 중심으로 1. 소품문(小品文)으로서의 척독산문1.1. 조선후기 소품문(小品文)의 유행조선후기는 산문(散文) 문체에 커다란 변화가 찾아온 시기였다. 기존의 조선사회는 중세문화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인 성리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고문(古文)을 중시하는 분위기였다. 특히, 조선 중기 이후 당송고문(唐宋古文)이 아닌 진한(秦漢) 시대의 산문을 모방하는 의고문(擬古文)

  • 인문어학 조선후기의 운문
  • 조선후기의 구분3)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Ⅱ. 본론1) 조선후기 운문의 종류① 시조② 가사2) 조선후기의 가사① 대표적인 가사 작품② 전쟁가사③ 규방가사④ 서민가사⑤ 잡가Ⅲ. 결론Ⅰ. 서론1) 운문이란운문(韻文)은 일정한 규칙(운율)에 따라 씐 문장(글)이다. 시에서 주로 이용된다. 일정한 리듬을 가져 암송하기 적합하기 때문에, 고대부터 신화나 역사의 서술에 이용되어 왔다.운문문학(韻文文學)은 언어를 예술적 표현의 제재로 삼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