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회계층의 교육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Ⅳ - 계층이동의 문제점
3) 지위에 적합한 문화와 행동의 학습
-새로운 사회적 지위에 따른 새로운 문화의 학습에 대한 어려움
4) 계층갈등
- 계층 이동으로 인한 경제적·문화적 차원에서의 계층 차이 심화
: ‘절대적 빈곤감’과 동시에 ‘상대적 빈곤감’의 해소 필요
* 절대적 빈곤감: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교할 것 없이 모두가 똑같이
느끼는 빈곤감
* 상대적 빈곤감: 경제적인 측면에서 자신보다 비교 우위의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느끼는 일종의 박탈감
-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득과 분배의 격차가 커질수록 상대적 빈곤감증가
Ⅰ- A. 사회계층이란?
ㄱ. ‘구조화된 불평등체계’
- 사회 집단이 구조적으로 불평등하게 분화된 사회구조의 형태
- 불평등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일정한 유형이 나타나고 사회성원 상호간에 그것을
인정·기대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예측 가능한 태도와 행동으로까지 고정화 되어진
불평등체계
ㄴ. 일정한 기준에 따라 구분된 사회구분의 한 형태
* 기준: 직업, 능력, 학력, 경제적 수준, 사회적 인정도 등
ㄷ. 동일한 혹은 유사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들의 집단
* 사회적 지위: 개인의 소득, 직업, 교육수준, 정치적 권력 등의 기준에 의해 결정
ㄹ. 비슷한 정도의 희소가치를 향유하며 비슷한 사회적 평가를 받는 사람들의 범주
ㅁ. 계급의 상위개념
* 계급이란?
- 집단적 응집력 또는 계급의식이 전제된 개념으로 생산수단의 소유, 지배수단 및 권력유무 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개념
- 비슷한 배경, 생활태도, 습관, 행동,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
- 경제력을 중심으로 그 이해와 이상이 대립하고 있는 이질적이고 비연속적인 집합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