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칸트철학의 절대주의와 교육(이론적 관점, 사례분석, 교육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칸트철학의 절대주의와 교육
목차
Ⅰ.서론
-문제제기
Ⅱ.본론
1.칸트철학의 이론적 관점
2.칸트의 교육에 대한 관점
3.사례분석
(1)사랑의 리퀘스트
(2)선의의 거짓말
4.도덕교육에의 적용
Ⅲ.결론
Ⅰ.서론
-문제제기
수많은 사람들이 과학의 발전으로 미래사회는 온갖 질병과 기근이 사라지고 고도의 문명이 발달하여 진정한 유토피아가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을 한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의 과학적인 발전이 난치병을 해결하고 인류의 식량난의 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모습은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실어준다. 확실히 인류의 삶의 질은 백년 전에 비하여 비약적으로 상승하였고 또 다른 백년 뒤의 모습 역시 지금보다 훨씬 나은 모습을 예측케 한다.
그렇지만 과거보다 훨씬 발달된 세계에 살고 있음에도 우리는 잔혹한 연쇄살인사건과 아동납치 등의 흉악한 범죄를 뉴스에서 접하고 또 매일같이 살인, 강도 등의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단순히 과학이 발전하여 인류의 기본적인 삶의 질이 나아졌다고 해서 과연 유토피아는 도래할 수 있을는지에 대해서 회의감이 든다. 거기에 더해서 얼마 전에 텔레비전에서 방송되어서 큰 파장을 일으킨 현대판 고려장에 관한 내용을 본다면 그 충격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제도적으로 초등학교부터 12년 동안 학교에서 충실히 도덕교육을 받아 온 우리의 모습이 과연 과거 못 살고 못 먹어서 제대로 교육조차 받지 못했지만 효에 대해서만은 지극하였던 그 시대의 사람들보다 더 윤리적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나 역시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였고 고등학교를 다닐 적에는 담임선생님께서 윤리선생님이셔서 나름대로 일반적인 교육과정보다 조금 더 윤리에 대해서 배웠다고 자부하지만 실상 머릿속의 지식과 행동이 이중적인 모습을 자주 보인다. 교육대학에 진학하여서 머지않은 미래에 학생들을 지도할지도 모르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이토록 나 스스로 윤리에 있어서 이중적인 잣대를 가지고 또한 윤리교육에 대해서 회의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상당히 아이러니하다. 물론 일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윤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크게 느끼지 못 한다.
하지만 윤리는 사람 사이의 관계를 이어가는 연결선으로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확고한 신념이 서지 않는다면 아무리 윤리적인 지식을 축적한다 한들 결국에는 쓸모없는 것이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수업을 들으면서 나름대로 절박함을 가지고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번에 하는 과제 역시 그 절박함에 더해서 평소에 가지고 있는 윤리교육에 대한 회의감을 일소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수행하게 되었다.
그 초점은 칸트의 철학에 맞추어 볼 것인데, 칸트의 철학의 내용은 무엇인지, 우리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또한 윤리를 교육함에 있어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칸트철학의 이론적 관점
스코틀랜드에서 이민해 온 변경(邊境)의 소시민 가정에서 장성한 칸트는 프리드리히 대왕 시대의 계몽적인 시민육성책의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지리적 ·역사적 조건이 그의 철학으로 하여금 독일적 특수성을 떠나 참다운 ‘세계시민적’인 철학이 되게 하였다. 대학 재학 중에는 당시의 신사상이었던 뉴턴역학에 특히 관심을 두었다. 이 방면에 대한 연구는 대학 졸업 후 10년이 지나 모교의 강사직을 얻은 1755년에 《천계(天界)의 일반자연사와 이론 Allgemeine Naturgeschichte und Theorie des Himmels》 으로 결실을 보았다. 이 저작에서 그는 뉴턴역학의 모든 원리를 확대 적용하여 우주의 발생을 역학적(力學的)으로 해명하려고 하였는데, 후일 ‘칸트-라플라스의 성운설(星雲說)’로 널리 알려지게 된 획기적인 업적을 수립하였다. I.뉴턴의 방법의 철저한 적용이라는 이 대담한 시도는 목적론적 세계관에의 귀의(歸依)와 표리일체를 이루며 그것의 바탕 위에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는 일면을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도덕적인 면이 강조되었다. 즉, 신체적인 발달을 위한 교육내용은 군대식 훈련과 씨름, 창던지기, 말 타기, 수영, 뜀뛰기, 활쏘기 등의 전투방법이었고, 지적인 교육내용은 호머(Homer)의 시, 리쿠르구스(Lycurgus) 법전 암송, 3R’s 3R’s(독․서․산) :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에서 R자를 따서 3R’s라고 한다. 이는 사회생활에 현명하게 참여할 수 있는 최소한의 교양, 최저요구기준이라는 점에서 초등교육의 교육과정에 3R’s가 도구교과로서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FILE:열린수업.HWP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여수양지초등학교교사 : 권 승 혁8.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도덕 77- 88쪽)가. 제재의 해설1)지도 요소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 교육학 서브노트
  • 철학적이고 종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지능- 29 -⑤ 교육적 적용㉠ 수행평가와 같은 다양한 측정방식으로 학생의 지능 측정㉡ 학생의 특성지능을 수업에 활용㉢ 학생 개별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수립㉣ 학생의 뛰어난 지능을 전문가수준으로 계발㉤ 통합교과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다양한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지능을 파악하여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활용함(학생의 지능과 관련된 직업들을 안내하고 정보를제공함)⑥ 수업전략㉠ 학습자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점을 반영한다. 첫번째와 두번째 유형에서는 교육의 촛점을 교육자에 두지만, 이 유형은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