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칸트 이론 - 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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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이론-교육에의 적용
<< 목 차 >>
Ⅰ. 칸트 이론을 선택한 이유
Ⅱ. 칸트 이론 분석
1. 도덕의 근원
2. 칸트의 도덕원리
3. 정언명법
4. 도덕적 존재로서의 인간
5. 칸트 도덕철학의 현실성
Ⅲ. 경험과 현실 사례의 분석(사례 1~3)
Ⅳ. 칸트 이론의 교육적 적용
Ⅴ. 느낀점 / 참고문헌
Ⅰ. 칸트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 나는 해야한다. 그러므로 할 수 있다.
* 인간은 교육을 통하지 않고서는,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이다.
*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세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이다.
칸트라고 하면 어렵고 철학적이라는 느낌이 얼른 떠오른다. 하지만 소위 명언이라고 하는, 칸트가 했던 말을 찬찬히 생각해보면, 칸트가 ‘모든 지식은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했던 것처럼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말들이 많다. 아직은 인생의 경험도 별로 없고 이제 막 사회생활에 걸음마 단계에 들어선 나로서도 마음 속에 깊이 새겨 두고 싶은 말들이 많았다. 나름대로 나의 수준에서 공감이 가는 말도 있었고, 아직은 그 의미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우선 마음에 담아 두고 좀 더 경험을 쌓아가며 의미를 찾고 싶은 말도 있었다.
사실 최근 「리딩으로 리드하라」라는 책을 읽고 인문학, 특히 철학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인문학을 공부해야 할 필요성도 알게 되었고 흥미와 관심도 많이 생겼다. 그런데 때마침 ‘초등도덕교육론’을 공부하면서 칸트에 대해 공부하게되었다. 평소 이름은 수없이 많이 들어보았지만, 정작 아는 것이라곤 그가 했던 명언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래서 많은 학자 중에서 칸트에 좀 더 관심이 갔고, 이번 기회를 통해 그의 이론에 대해 좀 더 공부해보고 싶었다. 우선 그의 도덕철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해보았고, 후에 기회가 된다면 그의 인생관이나 교육관에 대해서도 좀 더 알아보고 싶다.
Ⅱ. 칸트 이론 분석
1. 도덕의 근원
칸트는 우리들이 지각 가능한 물체적 대상과 심리적 대상을 총체적인 자연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활은 자연현상에 대한 지각 및 인식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후회하면서 양심의 가책과 책임을 느끼기도 하고, 앞으로는 더 바람직한 행동을 하자고 마음을 다지기도 한다.
그러면 칸트는 어떤 근거 위에서 행위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어떤 행위가 도덕적이라고 생각했을까? 그리고 도덕적 행위를 판단하는 정당성을 찾게 되는 궁극적 전제는 무엇이었을까? 대부분 인간은 자기가 잘못한 행위에 대해 후회하며, 앞으로는 그러지 말아야지 하는 양심을 느낀다. 그런데 이러한 마음의 밑바닥을 들여다보면 거기에는 일종의 이기심이 숨어있기도 하다. 나의 선행을 남들이 전혀 알아주지 않는다면, 상대방이 앞으로 나에게 결코 이익이 되지 않을 것이 확실하다면, 남들이 나의 잘못을 전혀 모를 것이 확실하다면, 우리는 대개 선행할 필요를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이와 같은 마음에서 행하는 행위는 그 결과가 아무리 훌륭할지라도 전혀 ‘도덕적’이지 않다. 칸트의 실천철학에서 도덕적이라는 말은 오로지 행위자의 순수한 동기에서 비롯하는 행위만을 뜻한다.
그러면 순수한 동기에서, 순수한 의무에서 행하는 행위가 옳다(도덕적이다)는 것은 어떻게 아는가? 그것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봄으로써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 우리의 마음, 이성안을 들여다보면, 우리는 직관적으로 무엇이 옳은지를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칸트의 도덕원리
그러면 어떻게 행하는 것이 옳은가(도덕적인가)? 모든 사람들은 수단으로서가 아니고 목적자체, 인간자체로 대하며, 내가 행하고자 하는 바가 언제나 보편적 행위법칙에 타당할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 칸트는 이러한 행위법칙을 정언명법이라고 이름 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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