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칸트 이론 - 교육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칸트 이론-교육에의 적용
<< 목 차 >>
Ⅰ. 칸트 이론을 선택한 이유
Ⅱ. 칸트 이론 분석
1. 도덕의 근원
2. 칸트의 도덕원리
3. 정언명법
4. 도덕적 존재로서의 인간
5. 칸트 도덕철학의 현실성
Ⅲ. 경험과 현실 사례의 분석(사례 1~3)
Ⅳ. 칸트 이론의 교육적 적용
Ⅴ. 느낀점 / 참고문헌
Ⅰ. 칸트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 나는 해야한다. 그러므로 할 수 있다.
* 인간은 교육을 통하지 않고서는,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이다.
*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세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이다.
칸트라고 하면 어렵고 철학적이라는 느낌이 얼른 떠오른다. 하지만 소위 명언이라고 하는, 칸트가 했던 말을 찬찬히 생각해보면, 칸트가 ‘모든 지식은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했던 것처럼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말들이 많다. 아직은 인생의 경험도 별로 없고 이제 막 사회생활에 걸음마 단계에 들어선 나로서도 마음 속에 깊이 새겨 두고 싶은 말들이 많았다. 나름대로 나의 수준에서 공감이 가는 말도 있었고, 아직은 그 의미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우선 마음에 담아 두고 좀 더 경험을 쌓아가며 의미를 찾고 싶은 말도 있었다.
사실 최근 「리딩으로 리드하라」라는 책을 읽고 인문학, 특히 철학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인문학을 공부해야 할 필요성도 알게 되었고 흥미와 관심도 많이 생겼다. 그런데 때마침 ‘초등도덕교육론’을 공부하면서 칸트에 대해 공부하게되었다. 평소 이름은 수없이 많이 들어보았지만, 정작 아는 것이라곤 그가 했던 명언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래서 많은 학자 중에서 칸트에 좀 더 관심이 갔고, 이번 기회를 통해 그의 이론에 대해 좀 더 공부해보고 싶었다. 우선 그의 도덕철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해보았고, 후에 기회가 된다면 그의 인생관이나 교육관에 대해서도 좀 더 알아보고 싶다.
Ⅱ. 칸트 이론 분석
1. 도덕의 근원
칸트는 우리들이 지각 가능한 물체적 대상과 심리적 대상을 총체적인 자연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활은 자연현상에 대한 지각 및 인식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후회하면서 양심의 가책과 책임을 느끼기도 하고, 앞으로는 더 바람직한 행동을 하자고 마음을 다지기도 한다.
그러면 칸트는 어떤 근거 위에서 행위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어떤 행위가 도덕적이라고 생각했을까? 그리고 도덕적 행위를 판단하는 정당성을 찾게 되는 궁극적 전제는 무엇이었을까? 대부분 인간은 자기가 잘못한 행위에 대해 후회하며, 앞으로는 그러지 말아야지 하는 양심을 느낀다. 그런데 이러한 마음의 밑바닥을 들여다보면 거기에는 일종의 이기심이 숨어있기도 하다. 나의 선행을 남들이 전혀 알아주지 않는다면, 상대방이 앞으로 나에게 결코 이익이 되지 않을 것이 확실하다면, 남들이 나의 잘못을 전혀 모를 것이 확실하다면, 우리는 대개 선행할 필요를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이와 같은 마음에서 행하는 행위는 그 결과가 아무리 훌륭할지라도 전혀 ‘도덕적’이지 않다. 칸트의 실천철학에서 도덕적이라는 말은 오로지 행위자의 순수한 동기에서 비롯하는 행위만을 뜻한다.
그러면 순수한 동기에서, 순수한 의무에서 행하는 행위가 옳다(도덕적이다)는 것은 어떻게 아는가? 그것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봄으로써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 우리의 마음, 이성안을 들여다보면, 우리는 직관적으로 무엇이 옳은지를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칸트의 도덕원리
그러면 어떻게 행하는 것이 옳은가(도덕적인가)? 모든 사람들은 수단으로서가 아니고 목적자체, 인간자체로 대하며, 내가 행하고자 하는 바가 언제나 보편적 행위법칙에 타당할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 칸트는 이러한 행위법칙을 정언명법이라고 이름 붙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도덕이론과 경험사례 및 교육에의 적용
  • “칸트의 도덕이론과 경험사례 및 교육에의 적용”Ⅰ. 칸트(Kant.I)의 이론과 관련 이론1.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행위의 결과보다는 동기를 중시한 칸트(Kant.I. 1724~1804)는 어떤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명령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인 무조건적 명령으로서의 도덕 법칙을 제시하였다. 즉, 조건이 붙는 가언 명령 가언 명령: 어떤 조건이나 상황에 따라 적용되고 요구되는 도덕 명령.이 아니라, 의무의 성격을 띤 정언

  • [초등도덕교육론] 칸트의 이론과 나의 경험, 초등 교육에의 적용
  • 도덕적인 것인지 아닌 것인지에 관해 항상 고민한다고 이야기 한다. 인간은 항상 자연적인 동물로서의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면과 인간 고유의 이성적인 면에서 갈등을 할 때, 의지를 통해 이성적인 결정을 하게 됨으로써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칸트는 교육을 통해 이러한 결정을 할 수 있는 자질과 품성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앞으로의 글에서 이러한 칸트의 이론과 나의 경험, 그리고 초등학교 교육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이론과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칸트의 이론과 적용목차Ⅰ. 알아보기 앞서서-왜 칸트인가?-칸트는 어떤 삶을 살았나?Ⅱ. 칸트의 윤리1. 선의지2. 정언명령3. 칸트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교훈4. 칸트 이론의 비판점5. 소감Ⅲ. 현실 사례1. 콜버그의 6단계2. 마더 테레사3. 예수Ⅳ. 칸트의 이론을 가르칠 방법(교육적 적용)1.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지도상의 유의점)Ⅰ. 알아보기 앞서서- 왜 칸트인가?내가 과제의 주제로 칸트를 선택한 이유는 이러하다.

  • 초등도덕과교육론 - 칸트의 이론에 대한 고찰과 초등도덕에의 적용 칸트의 이론과 관련한 나의 경험 사례 도덕 교과서에서 칸트주의와 관련된 사례를 찾고 분석하기
  • 초등도덕과교육론 초등도덕과교육론 1. 칸트 이론의 개관 근대 서양 철학자인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학은 공리주의와 함께 근대 규범 윤리학의 양대 지주를 이루면서 오늘날 다양한 윤리 사상의 발전에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유주의적 개인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개인의 합리적 자율성을 실현하고자 했던 그의 사상은 피아제와 콜버그 등의 인지적 도덕 발달 심리학에도 영향을 미쳐 오

  • [초등도덕교육]칸트의 도덕윤리와 적용사례
  • 칸트의 도덕윤리와 적용사례 초등도덕교육1 ▶서론지금까지 초등도덕교육 시간에 3가지의 도덕 이론-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공리주의 사상을 배웠다. 고등학교 윤리시간에도 배웠던 사상들이지만 2년이 지난 지금 다시 이들 이론을 사례를 통해 정리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니 그 때와는 다른 맛이 난다. 그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가장 효율적으로 외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서 외웠던 기억뿐이다. 결국 지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