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도덕철학의 수업 적용 - 콜버그의 도덕발달 6단계를 참고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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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칸트의 도덕철학의 수업 적용
- 콜버그의 도덕발달 6단계를 참고하여
초등도덕교육론
< 차 례 >
1. 서론
2. 본론
2.1. 이론 소개
2.1.1 칸트 소개, 칸트의 이론
2.1.2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2.2 칸트의 도덕이론을 적용해 해석할 수 있는 수업사례
2.3.나의 교육에의 적용점
2.3.1 초등 교과서 지도 예시
3. 결론
1. 서 론
버스의 비어있는 앞자리는 달콤한 만큼 불안하다. 어르신들이 타게 되면 자리를 비켜드려야 하기 때문이다(물론 사람이 꽉 찬 상황의 뒷자리도 마찬가지이긴 하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착한 아이는 자리를 양보해야 해라는 생각과, 칭찬 후 얻게 되는 달콤한 칭찬의 맛에, 즐거운 마음으로 어르신이 버스에 타시자마자 일어나서 큰 소리로 "이쪽에 앉으세요"라고 외치곤 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노약자 지정좌석에 앉지 않았을 때는 자리를 비켜드려야 할 의무가 없는 것 아닐까(나도 성인이고 앉을 권리가 있는데!)?라는 고민과 함께, 자리를 양보한다고 해도 큰 소리로 자리를 비키는 것은 왠지 모르게 부끄럽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내가 앞쪽 자리에 앉아 있게 되고, 또 어르신들이 버스에 타게 되면 항상 고민을 하게 된다. 고민은 주로 자리를 비켜 드리는 게 맞긴 하겠지라는 결론으로 이끌어지고, 대놓고 "앉으세요"라는 말을 하는 대신 슬그머니, 어르신이 타셨을 때 바로 비키거나, 고민과 주저함이 길 때는 내 앞에 어르신이 서 계신 지 한 정거장 정도가 지났을 때 양보한다. 어렸을 때와 달리 내가 자리를 비키는 이유는 일종의 의무감 때문이고, 그 때문에 나는 자리를 비키면서도 기쁜 마음이 아니라 억지로 비켜드리는 것 같다는 느낌을 가지며, 그래서 그것은 진정한 좋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다.
그런데 대학생이 되어 배운 칸트는, 어떤 이타심이나 기쁨 없이 의무에 의해 도덕을 행하는 것만이 도덕이라고 말하며 내 행위에 도덕적 가치를 부여해 주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교수님께서 주시는 무엇이 옳은가에 대한 여러 질문들에서, 나는 나의 행동은 그렇지 못할지라도, 옳다는 질문엔 칸트식 대답을 해 왔다. 칸트의 도덕은 지키기 무척 어렵고 까다로워 보이지만, 다른 도덕이론들에 비해 그 이론 자체가 함의하고 있는 도덕적 딜레마가 훨씬 적다는 점에서 사람들이 따라야 할 도덕이라는 것, 그래서 옳다는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칸트의 도덕법칙만큼 매력적인 것이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정직을 지키느라 친구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는 정서적으로 봐선 옳지 않은 일이겠지만 칸트의 이론 자체 안에서의 딜레마를 일으키진 않으니까!). 다른 많은 도덕철학들이 존재하지만, 어린 학생들에게 이익을 위해서 도덕을 지켜야 한다고 가르치고 싶진 않다. 또한 내가 즐겁기 위해서만 도덕을 지켜야 한다고도 말할 수 없다. 아이들 입장에서 분명 즐겁지 않은 도덕은 존재할 것이고, 그런 상황에서도 도덕은 지켜야 한다는 점을 가르치고 싶다. 또한 선생님을, 부모님을 기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닌, 아이들이 스스로의 능력과 가치를 존중하면서, 스스로 판단해 노력해서도덕을 지키고 그로 인해 자부심이나 또 다른 기쁨을 느끼도록 가르치고 싶다. 그래서 나는 내가 공감하게 된 칸트의 도덕을 아이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가르칠 사명을 가졌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칸트와 그 도덕철학에 대해, 또 칸트철학을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의 예와, 학생들에게 어떻게 그 도덕을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초등학교 학생은 전조작기의 특징이 남아있는 아이들부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기의 아이들이 함께 있고, 아이들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아이들이 도덕행위의 근거로 삼고 있는 내용을 이야기할 때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를 참고해 콜버그의 단계에 따라 아이들의 도덕단계를 파악할 것이다.
2. 본 론
2.1. 이론 개관
2.1.1. 칸트의 도덕철학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독일의 철학자. 18세기 후반 서유럽 계몽사상의 성숙과 프랑스혁명시대의 자유로운 사회분위기 속에서, 이전의 서유럽 근세철학의 전통-독단적인 대륙 합리론과 회의론적인 영국 경험론-종합하여 근대인의 사상과 행동을 규제할 이성(理性)의 기본적 윤곽을 제시하였다.
칸트는 인간 이성의 한계와 가능성에 대해 탐구를 시도한 <순수이성 비판> <실천이성 비판> <판단력 비판>의 3개 비판서에서 인식하고 실천하고 느끼는 근세적 인간 주체의 존재 방식을 그 유한성에 충분히 유의하면서도 자율성과 적극성을 살려 파악하였다. 또 만년에는 국제 평화에도 관심을 가져 <영구평화론>을 발표하여 국제연맹 사상의 기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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