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칸트, 의무론적 윤리관, 공리주의, 정언명령, 선의지, 칸트의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차 례>
1. 칸트(1724~1804)는?
2.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관 ( vs 공리주의)
2.1. 칸트의 의무론
2.1.1. 정언명령( =도덕법칙, 객관적 조건)
2.1.2. 선의지( =주관적 조건)
2.2. 어떤 것이 도덕적인가?
3. 칸트의 교육이론
3.1. 공교육의 강조
3.2. 자율성
4. 칸트의 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4.1. 칸트의 인간관
4.2. 인간 발달에 따른 교육적 접근
5. 마치며
1. 칸트(1724~1804)는?
칸트(Immanuel Kant)는 독일 출생의 철학자이자 작가로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고, 전통적 형이상학을 비판하며 이른바 비판철학을 제창했다. 프랑스 혁명과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 근세 철학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꼽힌다. 마구(馬具)제조업자인 아버지와 기독교적 신앙이 두터운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칸트는 루터교파의 경건주의학교에 입학하여 라틴어 교육을 받은 후, 고향인 쾨니히스베르크(지금의 칼리닌그라드)의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일생을 마친다.
대학 재학 중, 그 당시 신사상으로 분류되던 ‘뉴턴역학’에 큰 관심을 두게 되어 1755년에 《천계(天界)의 일반자연사와 이론 Allgemeine Naturgeschichte und Theorie des Himmels》이라는 저작을 발표하게 된다. 여기에서 그는 뉴턴역학의 모든 원리를 확대, 적용하여 우주의 발생을 역학적(力學的)으로 해명하고자 하였다. 이후 J.J. 루소에게 큰 영향을 받아 문명에 흐트러지지 않은 소박한 인간 자체의 존엄성에 대해 눈을 뜨고 이 후 그의 모든 사상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칸트는 뉴턴과 루소를 두 갈래의 큰 축으로 삼고 D. 흄을 비판적 대상이자 매개체로 하여 중세 이후의 전통적인 형이상학을 전면적으로 재편성하기를 시도함으로써 ‘비판철학’을 탄생시킨다.
칸트의 비판서는 총 3개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비판서가 바로 《순수이성비판(純粹理性批判) Kritik der reinen Vernunft》(1781)이다. 그는 이 저작을 통해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대한 반성과 함께 기존의 신(神)적 형이상학이 아닌 인간중심의 인간학적 형이상학을 새로 수립, 주장하였다. 두 번째 비판서는 《실천이성비판(實踐理性批判) 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1788)로서 인간 도덕의 ‘자율성’을 논하고 신을 바탕으로 한 종교를 그 도덕의 바탕 위에 두는 구상을 한다. 세 번째 비판서인 《판단력비판(判斷力批判) Kritik der Urteilskraft》(1790)에서는 ‘목적론적’ 인식의 구조를 명백히 하고, 위의 두 개의 비판서로 밝힌 인식과 실천이라는 두 가지의 장면을 매개, 통일함으로써 그의 새로운 인간학적 철학을 종결짓고자 하였다.
칸트는 근대 서양 철학사에 있어 의무론적 윤리학을 집대성한 학자로서 벤담과 밀로 이어지는 ‘공리주의’와 함께 근대 규범윤리학의 양대 지주를 이룬다. 또한 자유주의적 개인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개인의 합리적 자율성을 실현하고자 했던 사상을 통해 피아제(Jean Piaget)와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학문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칸트의 사상은 오늘날의 다양한 철학적, 윤리적 사상의 발전과 형성에 큰 뿌리를 제공하고 있다.
2.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관 ( vs 공리주의)
윤리철학에 있어서 어떤 행위가 옳은가 그른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정하는 문제와 관련한 입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칸트의 의무론에 입각하면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 자체가 가진 특성에 따라 구별하는 것이지 결과는 도덕성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본다. 그러나 공리주의는 오로지 결과만이 그 행위의 옳고 그름을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2.1. 칸트의 의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칸트의 사상과 적용
  • 윤리관에 적용시켜도 아이러니하다. 목적론적 윤리관에서는 방법이 어떠했든지 간에 대학에 합격했다는 좋은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이것을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 행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스스로 정한 올바른 원리에 따라 바르게 행동한다면, 궁극적으로는 목적의 왕국과 같이 원리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낳는 세상이 올 것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①번의 행동도 집고 넘어가야 한다. 학교는 교육

  • 칸트의 도덕 철학 이론과 적용(자율적 도덕인의 육성을 위한 도덕교육 강조)
  • 칸트의 도덕 철학 이론과 적용(자율적 도덕인의 육성을 위한 도덕교육 강조)1. 이론 개관1) 칸트의 도덕 철학.칸트는 근대 서양 철학사에 있어 의무론적 윤리학을 집대성한 학자이다.그의 의무론적 도덕 철학은 공리주의와 함께 근대 규범윤리학의 양대 지주를 이루면서 오늘날의 다양한 윤리 사상의 발전에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유주의적 개인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개인의 합리적 자율성을 실현하고자 했던 그의 사상은 피아제와

  • [초등 도덕 교육론]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이론의 개관가. 전반적 소개 칸트는 의무론적 윤리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그의 이론은 피아제, 콜버그 등의 인지적 도덕 발달 심리학에도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 형식중심의 도덕 교육론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칸트는 선한 행위는 결과에 상관없이 타당한 도덕법칙을 준수할 때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칸트는 도덕법칙을 준수하는 것은 필연적인 의무로,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가 되고자 하는 한, 타당한 도덕법칙이 명령하는 바를 존중하고

  • 칸트의 도덕과 철학에 관한 보고서
  • 칸트의 도덕과 철학에 관한 보고서 《목 차》Ⅰ. 주제선택 동기 Ⅱ. 칸트의 도덕과 철학1. 자유2. 인간관3. 선의지와 동기주의4. 정언명령Ⅲ. 칸트의 도덕과 철학의 실제1. 나의 사례속의 칸트의 도덕 2. 신문기사에서의 칸트의 도덕3. 수업에서의 칸트의 교육4. 지도의 실제(지도안)Ⅳ. 결론참고문헌초등도덕교육론I. 주제선택 동기 “내가 거듭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내 마음을 더욱 커다란 경외심과 존경심으로 가득 채워주는 두 가지가 있다.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이론의 개관가. 전반적 소개 칸트는 의무론적 윤리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그의 이론은 피아제, 콜버그 등의 인지적 도덕 발달 심리학에도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 형식중심의 도덕 교육론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칸트는 선한 행위는 결과에 상관없이 타당한 도덕법칙을 준수할 때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칸트는 도덕법칙을 준수하는 것은 필연적인 의무로,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가 되고자 하는 한, 타당한 도덕법칙이 명령하는 바를 존중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