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 II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
-II.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목차
1. 분석 대상
2. 교과서 구성 및 체계
3. 교과서 문제
1) 학습 목표와 교과서 내용
2) 교과서 서술
3) 삽화 구성 및 기타
4. 교과서 활용 방안 및 결론
1. 분석대상
여기서 분석하게 될 대상은 대한교과서에서 출판된 고등학교 국사 pp. 38-42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대단원 ‘II.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은 ‘1. 선사시대의 전개’, ‘2. 국가의 형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에서 ‘2. 국가의 형성’ 부분을 다룰 것이다. 중단원 ‘2. 국가의 형성’은 소단원 ‘1) 고조선의 청동기문화’, ‘2) 여러나라의 성장’ 단원으로 나뉘며, 여기서 다룰 것은 ‘2) 여러나라의 성장’ 단원이다.
2. 교과서의 구성 및 체계
‘2) 여러나라의 성장’은 국사 교과서의 5페이지에 걸쳐 소개되어 있다. 청동기를 거쳐 철기시대로 변화해가는 과정에서 생겨나게 된 여러 국가들에 대해 소개되어 있는 부분이 이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초기철기시대에 존재했던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에 대해 차례로 소개하고 있으며, 주로 각 나라의 사회상과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단원의 첫 부분에 부여에 대한 설명이 있고, 고구려와 옥저, 동예, 삼한이 차례로 설명되는 교과서의 구성을 보면, 이는 북쪽 지역에 있었던 나라에서 남쪽 지역에 있던 나라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고구려와 부여와의 계통적 연결성에 의해 부여에 대한 설명 후에 고구려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도록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각 나라를 차례로 나열한 뒤 각각의 나라가 가지고 있던 특징적인 모습을 설명하는 체계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각 나라에 대한 특징을 설명할 때 교과서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은, 그 나라가 어느 지역에 위치하고 있었는지, 어떤 정치적 체제를 갖추고 있었는지, 가지고 있던 풍습은 무엇인지, 다른 나라와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등이다. 주로 위치적 설명이 우선적으로 배치되고, 다른 나라와의 관계가 어떠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다음으로 이어진다. 각 나라의 정치세력과 정치적 체제에 대한 설명이 그 다음에 나오고, 그 나라가 가지고 있던 고유의 풍습, 사회상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교과서 단원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단원을 통해서는 청동기를 거치면서 초기철기시대에 한반도와 그 주변지역에 어떤 나라들이 성장하고 있었는지에 대해 지리적 측면, 다른 나라와의 관계적 측면, 정치와 사회 풍습 등을 기반으로 하여 살펴보고 있다.
3. 교과서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고대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과정과 특징
  • 시대의 유교4. 당대의 유교5. 동아시아문화권 국가의 유교 (3) 불교1. 한국의 불교2. 일본의 불교(4) 율령1. 한국2. 일본3. 베트남Ⅲ.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과정(1) 중국 고대 사회(2) 진 ․ 한 시대의 중국(3) 위 ․ 진 ․ 남북조 시대와 수의 통일 고등학교 세계사, 김은숙 외 4인, (주) 교학사, 2003, 중1사회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 수업 지도안 참고.(4) 세계적으로 발전한 당 「동양사개론」 , 신채식, 삼영사, 1994. Ⅳ. 동아시아 각국에서 바라보는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고등교육기관★서원(중등사람): 제를 지내기는 하지만 문묘제향이 아니라, 선현에게 (주로 안향) → 주세붕(백운동 서원)★서당 +- 향촌조합형: 주입암기식, 복식수| 업, 개별학습|일제학습+- 유지독영서당: 동냥공부의 성격근대육영공원(1886)외국어를 해독할 수 있는 인재양성원산학사(1883): 민간인이 세운 최초의 근대적 사학배제학당(1885): 아펜젤러※ 중국 최초의 근대화 교육기관 마련 및 학교 교육의 제도화 → 순시대중국 고대 교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학습지도안의 하나로 교사의 질문에 응하여 아동 및 학생의 학습활동을 자극하고 발전시키는 방법. 필문필답을 포함하여 말할 때도 있지만 보통은 일련의 구문구답에 의한 것을 가리킨다. 또 평가의 방법으로서 학생의 학습 성과를 조사할 때도 사용된다.(2) 학습지도법에 있어서의 위치질문법은 종래에는 문답법이라고 하였으며 오랜 기간 구미의 학교교육을 지배하여 왔다. 문답법은 원래 강의법이나 예시법 혹은 암송법 등의 주입식 교수방법에 대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시대에서 다음 시대로 계속적인 발전을 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보는 의식 단계이다. 이러한 학습자의 의식단계를 고려하여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에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있는 역사교육에 제시된 교육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보다 효과적인 역사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참고로 초등학교 학생의 역사의식의 단계와 특징 김흥수, 한국역사교육사,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 pp. 374-375.을 살펴보면 ,과 같다. 초등

  • 역사학과 역사교육
  • 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