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초등학교][일본 초등교육]일본 초등학교의 교육목적과 법적 근거, 일본 초등학교의 수학교육과 미술교육, 일본 초등학교의 환경교육과 인성교육, 일본 초등학교의 ICT활용교육과 인터넷활용교육, 일본 초등학교와 미국 초등학교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초등학교의 교육목적

Ⅲ. 일본 초등학교의 법적 근거
1. 학교 교육법(법률)
1) 제 17조(소학교 교육목적)
2) 제 18조(교육의 목표)
3) 제 20조(교과)
4) 제 21조(교과용 도서∙교재의 사용)
2. 학교 교육법 시행령(정령)
1) 제 29조(학기 및 휴업일)
2) 제 32조(기능교육시설 지정 신청)
3) 제 33조(지정의 기준)
4) 제 33조의 2(연계과목의 지정)
3. 학교 교육법 시행규칙(문부과학성령)
1) 제 24조(교육과정의 편성)
2) 제 24조의 2(수업시수)
3) 제 25조(교육과정의 기준)
4) 제 25조의 2(교육과정 편성의 특례)
5) 제 26조(이수 곤란한 각 교과의 학습지도)
6) 제 26조의 2(교육과정 등의 특례)
7) 제 44조(학년)
8) 제 46조(수업종시의 시각)
9) 제 47조(공립학교의 휴업일)
10) 제 47조의 2(사립소학교의 휴업일)

Ⅳ. 일본 초등학교의 수학교육
1. 새로운 학습지도요령의 목표
2. 수학수업에서의 개인에 따른 지도의 실제
1) 개인에 따른 지도의 의의
2) 수학에서의 발전적인 학습
3) 수학에서의 보충적인 학습

Ⅴ. 일본 초등학교의 미술교육

Ⅵ. 일본 초등학교의 환경교육

Ⅶ. 일본 초등학교의 인성교육

Ⅷ. 일본 초등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일본「100교 프로젝트」및「E-스퀘어 프로젝트」
2. 일본의 교육 정보 위성 통신 네트워크(엘․네트)

Ⅸ. 일본 초등학교의 인터넷활용교육

Ⅹ. 일본 초등학교와 미국 초등학교의 비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교육신생플랜’에 관한 내용 가운데 첫 번째인 ‘人間性豊かな日本人を育成する’ 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가정·지역의 교육력 재생에 관한 내용이며, 둘째는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풍부한 인간성을 육성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는 자녀가 안심하고 배우고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여기에서 두 번째로 제시되어있는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풍부한 인간성을 육성 한다’는 내용에는 학교에서 도덕을 가르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는 것이 제시되어있는데 이는 ‘교육개혁국민회의’가 내놓은 17개 제안 가운데 제2안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즉 “학교는 자녀의 사회적 자립을 촉진하는 장이며, 사회성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자유와 규율의 밸런스 회복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악 분별의 감각이 지능교육에 선행해야 한다.”라고 되어있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실천의 예로는 ‘心のノート’를 초·중등학생 전원에게 7억 엔의 예산으로 배포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心のノート’는 일본 정부가 내세운 교육개혁의 기본 목표 중 ‘人間性豊かな日本人を育成する’를 위한 하위 정책과제로서 학교현장에 배포된 것이다. 즉 도덕교육의 충실화를 위해 학교와 가정이 연대하여 자녀의 도덕성 육성에 진력하게 할 목적으로 기획된 것으로 소학교 저·중·고학년용과 중학생용으로 모두 네 종류가 개발되어 전국의 소학교 및 중학교 학생에게 배포되었다.
‘心のノート’에 대해 国民教育文化総合研究所는 형식상으로는 자기성찰과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스스로의 다짐을 구하는 진술방식의 자발적 종속적 적응의 반복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도덕심 함양을 위한 책자라고 할 수 있으나 전통을 존중하고 애국심을 강조하는 등 교육기본법의 개정과 괘를 같이한 움직임으로 지적하고 있다. 특히 문부과학성의 사용 용도의 권고에 의하면 도덕교과 부교재로서의 성격으로 학교나 가정의 교육활동 전반에서 원용하는
참고문헌
ⅰ. 김성숙(1999), 일본의 미술교육, 21세기 미술교육, 21세기 교육
ⅱ. 국림교육평가원(1995), 교육의국제비교, 서울 현대문화사
ⅲ. 구자억 외(1997),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교육, 문음사
ⅳ. 이광형 외(2002), 일본 교육정보,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 교육관실
ⅴ. 이규환(1990), 선진국의교육제도, 서울 배영사
ⅵ. 윤병희 외(1996),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서울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담배값 인상에 관련하여 찬성과 반대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학교 수학 여행 금지에 대한 찬반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노사법에 대한 법률적 토론법적 임금의 사전적 정의와 실제 적용의 문제단골 손님 두명이 한 개 남은 물건을 두고 다투고 있을 때 나의 대처 방안은?과정과 결과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은데 인턴을 하지 않은 이유는? 역대 왕들 중 역사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학교에서의 선택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타났다.공교육 개혁론자들은 공교육의 낮은 질을 개혁의 중요한 근거중의 하나로 든다. 미국의 경우 공교육의 질에 대한 논쟁은 1983년 미국의 위기(A Nation at Risk) 출간 이휴 지속되어 왔다. 많은 사람들은 경제영역에서 미국의 경쟁력 약화에 대한 원인을 학교교육에서 찾았던 것이다. 미국에서의 공교육 실패는 크게 네 가지로 요약된다. 지난 25년간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 저하, 교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미국의 패권과 지정학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사랑할 때와 죽을 때미술관에 간 심리학평균의 종말자존감 수업인생이 심플해지는 고민의 기술당신은 아무 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편의점 인간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편)연애의 행방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맥베스노르웨이의 숲악당의 명언순서목 차순서목 차정재승의 과학 콘서트한때 소중했던 것들일본제국은 왜 실패하였는가?페인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디지털교육)유아 디지털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 등
  • 근거하여 전조작기 유아들의 사고 발달수준을 고려할 때 추상적, 논리적, 형식적 사고의 어려움으로 유아의 컴퓨터 사용은 발달에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1990년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컴퓨터와 인터넷의 교육 분야 활용이 커지면서 유아교육 분야에 교수매체로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었다. 로봇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유아교육선진화 방안 발표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 도입되었다.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과제로 설정되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학교 기자재, 시설 및 주변 환경>에서는 학교 내외의 시설 변화 및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여러 신문 기사와 국정브리핑등을 모았다. 에서는 고정적인 학교의 틀을 벗어난 여러 형태의 학교 및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의 모습을 찾아보았고, 에서는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조사해 보았다. 에서는 아동의 정의적인 교육과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