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선택형 읽기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선택형 읽기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목 차
Ⅰ. 국어과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분석 ………………………… 1
Ⅱ. 독서 능력의 발달 ……………………………………………… 7
Ⅲ. 독서 평가의 목표와 방법 ……………………………………… 8
Ⅳ. 문항 개발 과정 ………………………………………………… 13
Ⅴ. 성취 기준 개발 ………………………………………………… 15
Ⅵ. 이원 목적 분류표 ……………………………………………… 16
Ⅶ. 1차 문항 제작 및 결과 분석 ………………………………… 17
Ⅷ. 2차 문항 수정 및 결과 분석 ………………………………… 41
Ⅸ. 3차 문항 수정 및 결과 분석 ………………………………… 53
Ⅹ.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64
Ⅰ. 국어과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분석
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국어’의 교육 내용 체계
영역
내용
듣기
듣기의 본질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듣기의 원리
-청각의 식별
-내용 확인
-추론
-평가의 감상
듣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듣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 -설득하는 말 듣기
-정서 표현의 말 듣기 -친교의 말 듣기
말하기
말하기의 본질
-필요성
-목적
-방법
-상황
-특성
말하기의 원리
-발성과 발음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과 전달
말하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말하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 -설득하는 말 듣기
-정서 표현의 말 듣기 -친교의 말 듣기
읽기
읽기의 본질
- 필요성
- 목적
- 방법
- 상황
- 특성
읽기의 원리
- 낱말 이해
- 내용 확인
- 추론
- 평가와 감상
읽기의 태도
- 동기
- 흥미
- 습관
- 가치
읽기의 실제
-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 - 설득하는 말 듣기
- 정서 표현의 말 듣기 - 친교의 말 듣기
쓰기
읽기의 본질
-필요성
-목적
-방법
-상황
-특성
쓰기의 원리
-글씨쓰기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
-고쳐쓰기
-컴퓨터로 글쓰기
쓰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쓰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 -설득하는 말 듣기
-정서 표현의 말 듣기 -친교의 말 듣기
국어
지식
국어의 본질
-언어의 특성
-국어의 특질
-국어의 변천
국어의 이해와 탐구
-음운
-낱말
-어휘
-문장
-의미
-담화
국어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국어의 규법과 적용
-표준어와 표준 발음 -맞춤법 -문법
문학
문학의 본질
-문학의 특성
-문학의 갈래
-한국 문학의 특질
-한국 문화의 사적
전개
문학의 수용과 창작
-작품의 미적 구조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에 반영된 사회문 화적 양상
-문학의 창작
문학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작품의 수용과 실제
-시(동시) -소설(동화, 이야기)
-희곡(극본) -수필
2. 3학년 국어과 ‘읽기’ 교육 내용
가. 지식과 경험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
이 내용은 읽기에서 배경 지식과 경험의 필요성 알기,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글읽기 등의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학습 활동으로는 글의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 글을 읽을 때와 낯선 글을 읽을 때의 차이점 말하기, 글의 제목이나 목차를 보고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글읽기 등이 있다. 기본 활동은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글을 읽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차이점을 비교하는 활동이고, 심화 활동은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글을 읽는 방법을 익히는 활동이다.
【기본】이미 알고 있는 내용의 글을 읽을 때와 낯선 내용의 글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말한다.
이 활동은 글의 내용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글을 읽을 때와 낯선 내용의 글을 읽을 때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비교하여 보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3학년 학생은 읽는 데 크게 어려움을 겪지는 않는다. 이 시기의 학생들이 읽기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은 글을 읽지 못하여서가 아니라 글의 내용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심화】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글을 읽는다.
이 활동은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글을 읽는 방법을 익히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학생들이 지식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읽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지식이나 경험을 환기할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각 학생들의 지식이나 경험 세계의 차이에서 오는 글의 내용에 대한 해석이나 감상의 차이, 평가의 차이를 수용할 수 있는 개방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
나.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이 내용은 소리와 모양은 같으나 의미가 여러 가지인 낱말을 지도하는 것은 어휘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동음 이의어의 의미 알기, 문장에서 동음 이의어가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기, 동음 이의어가 쓰인 문장 찾아보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학습 활동으로 동음 이의어가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기 등이 있다.
기본 활동은 동은 이의어가 쓰인 문장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는 활동인 데 비하여, 심화 활동은 동음 이의어가 넣어 짧은글을 지어 봄으로써 그 의미로 정확하게 아는 활동이다.
【기본】글에 여러 번 나오는 하나의 낱말이 각각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말한다.
이 활동은 동음 이의어가 쓰인 문장에서 여러 번 나오는 글에서 낱말의 의미가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활동은 통하여, 낱말에는 소리는 같으나 의미가 다른 낱말이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하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동음 이의어가 쓰인 글에서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문맥을 통해서 알아 내야 하는 것을 지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성취검사] 카우프만(Kaufman)학업성취검사(K-TEA), 광범위성취검사개정판(WRAT-R), 개인용학업성취도검사(PIAT-R), 한국판 종합학습능력진단검사, 한국판 기초학습능력검사, 교육진단검사(PEP), 학습준비도검사(FGST), 유아용Kraner수학능력집단선별검사(KPMI)
- [교육학] 교육평가
- [국어교과수행평가][국어교육]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와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 국어과 수행평가의 쟁점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대책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국어과교육)의 정의와 과정,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목표,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과 기본원리,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문제,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반성 분석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