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분류와 수행평가의 장단점, 수행평가의 중요성 및 수행평가의 적용, 수행평가의 실태 그리고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에 관한 고찰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개념,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단계,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개선과제 분석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사회] 사회과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조사연구에서 연구의 진행 중 연구 주제를 바꾸어야 한다면 바꿀 수 있는 타당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고 적절한 사례에 대해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조사론)
- 본문내용
-
제목: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목 차
I. 들어가면서 1
II. 수행평가란? 2
1. 수행평가의 이해 2
2. 수행평가의 추진 배경 3
III.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4
IV. 수행평가의 시행방법 및 절차 6
1.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6
2. 수행평가 계획 8
3. 수행평가 기준안에 의한 평가도구개발 9
V. 시행과정에서의 수행평가의 문제점 12
1. 학생 학부모가 제시하는 문제점 12
2. 교사가 제시하는 문제점 15
3. 기타 문제점 18
Ⅵ.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 20
Ⅶ. 수행평가 적용의 실제(초등학교 수학) 23
1. 수학과 수행평가의 방향 23
2.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3학년 가단계를 중심으로) 24
Ⅷ. 나오면서 30
참고문헌 31
I. 들어가면서
새 천년이 열린지, 벌써 2 년이 지났다. 또한,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월드컵 열기가 달아오는 가운데, 미래에 다가올 새로운 세상에 대한 밝은 나날을 생각하며, 온 국민이 마음을 한데 모아 다같이 “필승, 코리아”, “대~한민국”을 열렬히 외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새싹들을 위해 시시각각 변하하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하기 위해 ‘학습자를 중심에 둔 교육과정’이 시작되었으며, 그것이 바로 제 7차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에 전개 될 교육의 설계도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와 역사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과거의 교육문제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수행평가”라 할 수 있다.
이는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수행평가를 확대 실시하자는 것이다. 즉, 학생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선택형(객관식) 시험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선택형(객관식) 시험뿐만 아니라 서술형이나 논술형, 실기시험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도입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수행평가를 학교 현장에 착근 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혼란과 문제점이 노출되었다. 수행평가의 개념 형성이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 전 교과 전 영역의 학습 과정에서 수행평가의 실시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며, 평가자 주관이 많이 개입되고, 수행평가 결과 처리에 객관성과 신뢰성의 확보가 어렵다. 또한 다인 수 학급에서 담임중심, 학습과정 중심 평가체제로 전환되면서 수행평가 계획 및 결과 처리의 업무 등의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으며, 수행평가 실시에 있어서 수행평가를 보는 견해의 차이, 평가 문항의 급조로 인한 평가문항의 타당도 결여, 평가의 편이성으로 교과별 고정된 횟수의 평가 실시로 인한 신뢰도의 결여, 평가횟수 증가에 따른 평가시간 확보의 어려움과 평가문항의 질 관리 및 실시에 따른 시간의 부족 등의 문제점과 평가결과의 처리 면에서, 평가결과 기록의 기술평가는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10개 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에게는 업무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것을 생각해 볼 때, 수행평가를 다시 한 번 뒤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 필자에게 이번 과제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필자는 “수행평가의 개념과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수행평가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를 모색해보는 동시에 이에 따른 “개선방향”을 참고문헌과 현장에 근무하면서 느끼게 된 것을 토대로 서술해 보려고 한다.
II. 수행평가란?
1. 수행평가의 이해
가. 수행 평가의 정의
일반적으로 수행(performance)이란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process)이나 그 결과(product)를 의미한다(국립교육평가원, 1996).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하고자 하는 수행평가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knowledge)이나 기능(skill)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나. 수행평가의 특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