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목: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목 차
I. 들어가면서 1
II. 수행평가란? 2
1. 수행평가의 이해 2
2. 수행평가의 추진 배경 3
III.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4
IV. 수행평가의 시행방법 및 절차 6
1.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6
2. 수행평가 계획 8
3. 수행평가 기준안에 의한 평가도구개발 9
V. 시행과정에서의 수행평가의 문제점 12
1. 학생 학부모가 제시하는 문제점 12
2. 교사가 제시하는 문제점 15
3. 기타 문제점 18
Ⅵ.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 20
Ⅶ. 수행평가 적용의 실제(초등학교 수학) 23
1. 수학과 수행평가의 방향 23
2. 수학과 수행평가 문항(3학년 가단계를 중심으로) 24
Ⅷ. 나오면서 30
참고문헌 31
I. 들어가면서
새 천년이 열린지, 벌써 2 년이 지났다. 또한,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월드컵 열기가 달아오는 가운데, 미래에 다가올 새로운 세상에 대한 밝은 나날을 생각하며, 온 국민이 마음을 한데 모아 다같이 “필승, 코리아”, “대~한민국”을 열렬히 외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새싹들을 위해 시시각각 변하하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하기 위해 ‘학습자를 중심에 둔 교육과정’이 시작되었으며, 그것이 바로 제 7차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에 전개 될 교육의 설계도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와 역사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과거의 교육문제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수행평가”라 할 수 있다.
이는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수행평가를 확대 실시하자는 것이다. 즉, 학생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선택형(객관식) 시험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선택형(객관식) 시험뿐만 아니라 서술형이나 논술형, 실기시험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도입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수행평가를 학교 현장에 착근 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혼란과 문제점이 노출되었다. 수행평가의 개념 형성이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 전 교과 전 영역의 학습 과정에서 수행평가의 실시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며, 평가자 주관이 많이 개입되고, 수행평가 결과 처리에 객관성과 신뢰성의 확보가 어렵다. 또한 다인 수 학급에서 담임중심, 학습과정 중심 평가체제로 전환되면서 수행평가 계획 및 결과 처리의 업무 등의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으며, 수행평가 실시에 있어서 수행평가를 보는 견해의 차이, 평가 문항의 급조로 인한 평가문항의 타당도 결여, 평가의 편이성으로 교과별 고정된 횟수의 평가 실시로 인한 신뢰도의 결여, 평가횟수 증가에 따른 평가시간 확보의 어려움과 평가문항의 질 관리 및 실시에 따른 시간의 부족 등의 문제점과 평가결과의 처리 면에서, 평가결과 기록의 기술평가는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10개 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에게는 업무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것을 생각해 볼 때, 수행평가를 다시 한 번 뒤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 필자에게 이번 과제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필자는 “수행평가의 개념과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수행평가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를 모색해보는 동시에 이에 따른 “개선방향”을 참고문헌과 현장에 근무하면서 느끼게 된 것을 토대로 서술해 보려고 한다.
II. 수행평가란?
1. 수행평가의 이해
가. 수행 평가의 정의
일반적으로 수행(performance)이란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process)이나 그 결과(product)를 의미한다(국립교육평가원, 1996).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하고자 하는 수행평가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knowledge)이나 기능(skill)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나. 수행평가의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신학의 구조 - 비판적 접근
  • 교육학개론 수업이 너무 좋고, 교수님을 만나게 되어서 너무 감사하고 행복하다.내 나이 마흔 다섯에, 이 책을 읽고, 이해하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렸고, 이 레포트를 쓰는 과정도, 그리 쉽지만은 않았지만, 알아간다는 기쁨이 나를 무척이나 행복하게 했던 시간들이었던 것 같다, ‘알아간다는 기쁨’이 단순히 새로이 습득하는 지식형태의 ‘앎’이어서가 아닌, ‘나를 변화시키는 앎’이었기에 나는 행복함으로 감사할 수 있었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수행중에 짬을 내어 집필에 연구와 검토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집필에 참여하고 있는 현장교사들은 학교에서도 수업 이외에 막중한 업무를 수행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질높은 교재가 개발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아울러 집필진이 전국에 걸쳐서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라 자주 만나서 교재개발에 대한 협의를 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질 좋은 교재 개발을 위해서는 집필진에 대한 연구나 집필 기간만이라도 파견 근무로 함께 고민하며 연

  •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배경,원인,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핵심지점,현황,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사례, 교실붕괴 극복방법
  • 대안교육의 모색학급붕괴는 한국사회의 학교가 새로이 태어나는 재생의 기회임을 내포하고 있다. 이 기회를 통해 학교를 다시 재구조화하는 기회임을 인식해야 한다. 대안학교의 출현은 제도교육의 붕괴를 일찌감치 예견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에 보내기 싫어도 보낼 수밖에 없는 제도권 교육의 획일성과 폐쇄성을 극복해야 한다. 학교 밖의 대안학교의 건설 노력과 함께 다수를 차지하는 학교내 공교육(수업, 교과서, 교육관, 학교운영구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실시12.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의 요청13. 대안교육의 모색Ⅶ. 교육개혁의 추진내용1. 초․중등 교육 분야1)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특성화2) 품위있고 유능한 교원양성 및 교직사회의 활성화3)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대2. 고등교육 분야1) 대학의 자율화 다양화 특성화2) 대학입학제도 개선

  • [교육학] 교육평가의 동향과 전망
  • 평가의 오랜 전통으로 자리 잡았고 그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방식도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일보다는 정답 맞추기 식의 단순 지식암기 위주 교육이 주를 이루어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이러한 전통적 평가의 문제점 극복을 위해 1980년대 이후 여러 가지 새로운 평가방법들이 제시되었고, 1990년대부터 평가라는 용어가 이러한 대안적 평가체제를 총칭하는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평가의 이론은 관점에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