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제 정리 입니당~
목차
제 1장.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제 2장.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

제 3장.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제 4장. 교육과정 분류

제 5장. 교육과정 개발*운영*평가

제 6장.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 7장.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제 8장. 교육평가의 종류

제 9장. 평가를 위한 교육목표 진술

제 10장. 평가문항의 제작과 분석

제 11장. 수행평가와 컴퓨터화 검사

제 12장. 평가도구의 조건
본문내용
1. 교육과정 어원
▶ 교육과정(敎育課程) = curriculum
▶ 라틴어 ‘currere:달리다’ +‘culum(cule):과정’ ⇒ 말이나 사람이 달려야 하는 과정
▶ 학습자가 학습하는 동안 거쳐 지나가야 하는 ‘과정’보다는 학습해야 하는 내용, 즉 학습해야 하는 ‘몫’을 의미
※ 교육과정 → 敎育過(지날 과)程 (X) , 敎育課(매길 과)程 (O)
2. 교육과정 정의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결정 → 어떤 목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결정
▶ 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이나 정의, 이를 결정하기 위한 접근방식은 학습자나 지식, 사회 등에 대한 이해와 기본 가정, 그것들에 대한 관점에 따라서 다름
1)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과중심)
▷ 교수요목 : 가르칠 내용의 주제나 제목을 열거한 것
▷ 20세기 이전의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
2)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겪게 되는 모든 경험 - (경험중심)
▷ 1920년경 최초의 교육과정 이론으로 등장한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습자가 겪는 직접적인 경험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교육내용이라는 것
3) 학문 또는 지식 탐구과정의 조직 - (학문중심)
▷ 1960년대 전후로 생겨난 학문중심 교육과정
▷ 지식의 구조와 그것에 대한 탐구과정에 기초하여 결정할 것을 강조
4)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경험의 총체 - (인간중심)
▷ 1970년대 등장한 인간중심 교육과정 →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을 강조
▷ 교육과정은 자아실현을 위한 전인교육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
5)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 - (재개념주의)
▷ 재개념주의자들은 학교를 다니면서 학습자가 겪게 되는 개인적 경험으로 이해
▷ 슈버트(H. Schubert) -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아홉 가지로 정리
① 교육과정은 교과목 혹은 교과에 담긴 교육내용이다.
②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이다.
③ 교육과정은 계획된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④ 교육과정은 수행할 일련의 과제다.
⑤ 교육과정은 의도한 학습 결과다.
⑥ 교육과정은 문화적 재생산의 도구다.
⑦ 교육과정은 사회재건을 위한 의제(agenda)다.
⑧ 교육과정은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이다.
⑨ 교육과정은 은유다.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평가하기2) 돌려읽기(RAG : reading around group)Ⅵ. 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1. ꡐ이해ꡑ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2. ꡐ사고ꡑ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1) 해당 학년2) 본시 수업 주제3) 지도의 주안점4) 수업 장소5) 준비물6) 놀이 학습 내용 설명7) 문제 상황 제시8) 문제 파악9) 예상(추론)10) 문제 추구 11) 문제 해결12) 결과 정리 및 적용․발전3. ꡐ설명ꡑ과정으로서의 수업 전략Ⅶ. 텍스트구조지도전략(교육전략)1. 도식조직자 전략2. 개요쓰기 전

  •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자연주의평가모형
  • 평가모형(model of evaluation)※. 모형☆. 사회과학 분야→이론체계를 보다 합리적으로 탐색하고 정리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활 용되기 시작☆. 교육학→원래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 평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하였지만 조직적으로 계획․구성된 행사, 활동, 서비스 등을 프로그램으로 해석하려는 프 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일반화되자 프로그램 평가의 과정과 기능을 설 명하려고 만든 평가모형들이 학업성취도 평가를 비롯하여 수업

  • 교육평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
  • 교육평가및 교육과정최근학교수업평가에 대한 주요경향들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자신의 의견 및 한계점을 정리(내신등급제와 교원평가제)우리나라는 지금까지 많은 교육과정이 있어왔고 그에 더불어서 평가제도 점점 바뀌어왔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까지 학교를 다녀오고 학교를 다니고 있는 지금까지도 교육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교육평가라고 하면 무의식적으로 시험이나 수행평가에 따르는 점수를 생각해 내거나 그에 따르는

  • [교육과정] 우수 수업 동영상 분석
  • 정리 부분으로 나누어 우리 나름대로 이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한 후,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의거하여 수업을 분석하려한다. 그리고 교육평가의 유형에 따라 이 수업에서 사용된 평가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 후, 또한 동영상 분석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려 한다. Ⅱ. 본론2-1)지은정 선생님의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 명※정확한 단원명에 대해 알 수 없어 생략차 시학습목표Make Res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