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목차
Ⅰ. 서론-----------------------------------------3
Ⅱ. 본론 1 - 한국 대학교육의 문제점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
교양과정의 문제----------------------------------------3
교과편제상의 문제--------------------------------------4
평가 체제의 문제---------------------------------------4
교수 연구의 문제
교수의 자질-------------------------------------------5
연구활동 지원 및 활용의 미비-----------------------------5
재정적 문제---------------------------------------------5
학부제 도입으로 인한 문제----------------------------------7
취업 문제-----------------------------------------------8
학생들의 자질 문제----------------------------------------9
Ⅲ. 본론2 - 한국 대학교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안
교육과정의 내실화
교양교육의 강화---------------------------------------9
적절한 교과편제--------------------------------------10
평가 체제의 개선-------------------------------------10
교수 자질의 향상 및 연구활동의 활성화
교수자질의 향상--------------------------------------10
교수연구의 활성화------------------------------------10
교육재정확충-------------------------------------------11
학부제의 건강한 운영-------------------------------------11
5. 사회 전반의 생산성을 높이는 학문 생산과 인력양성---------------12
6. 학생들의 바람직한 자세------------------------------------13
Ⅳ. 결론----------------------------------------13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대학이란 국가에서 공인하는 최고의 교육기관으로서 깊이 있는 교육의 기능을 수행하는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왔다. 대한민국 교육법 제 108조에는 “대학은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하고 정치한 응용 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하여 대학 교육의 목적을 명시하고 있다. 이처럼 대학은 지식과 정보가 범람하는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지식의 수용 및 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자아개발과 스스로의 역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사회가 급격하게 변모, 발전해감에 따라 대학 교육에 대한 국가, 사회의 기대와 그 기능도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실은 결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초중고등학교 12년 동안 기본지식을 학습한 후 치열한 입시경쟁을 하여 대학에 입학한다. 대학에 간다는 것은 거의 국가적인 프로젝트이다. 단 한번의 수능시험에 수험생들은 인생을 걸고 도전하지만, 그토록 꿈꿔오던 대학에 들어오고 나면 기대와는 너무도 다른 대학 교육에 적지 않게 실망을 한다. 과연 우리의 대학교육은 무엇이 문제일까. 왜 우리나라 상위권 대학들은 세계 우수 대학의 계열에 끼지도 못하는 것일까. 지성인들의 공동체라 불리는 대학이 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대학 교육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은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학습 환경을 이룬다. 그 학습환경 여하에 따라서 학생들은 그들의 알고자 하는 내적 충동을 더욱 자극받아 학문적으로 대성할 수도 있고, 배우기를 싫어하고 지식을 기피하는 무지의 사람으로 끝날 수도 있다. 이렇듯 학습 환경은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의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우리나라 대학의 교육과정은 해방 이후 수차의 개정에 거쳐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교과목이나 학점 조정에만 치우친 느낌을 준다.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교육과정 운영상 당면한 문제들을 살펴보자.
1)교양과정의 문제
대학 수업에 있어서 교양과정은 학생들이 전공과목 이외에 수강하고 싶은 과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기본적인 소양을 넓히게 하려는 취지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양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계속 문제시되어 온 점은 교양과목을 담당하는 교수의 문제와 수용인원 등에 관한 것인데, 교양과목을 초임자나 시간 강사에게 맡기려는 경향, 다인수 학급을 운영하려는 경향, 교양과정을 저학년에게 집중적으로 배당하는 경향 등은 교양교육 경시 풍조를 조장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법정 과목 외에는 선택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인문사회자연 과학의 세 분야에 걸쳐서나 동일의 분야 만에서의 여러 학문 영역 사이에 있어서 균형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각 학문간 협동을 통합한 프로그램 개발이 미흡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학문 영역의 경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교과 편제상의 문제
교과과정의 편성에 있어서, 대학교육의 이념이나 목표의 불투명성은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즉 대학이 극소수의 지도자만을 양성하는 기관이냐, 다수 기능 전문직 중간 지도자를 양성하는 곳이냐 하는 정도의 방향 설정도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전공과 교양교육의 정도나 비중을 설정하기 어렵고 고등학교 및 대학원 교육 내용과의 연관성과 중복성의 조정이 어렵다. 또한 발달하고 있는 학문의 추세, 지식의 변화 등을 적절하게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교육내용의 시대사회적인 적합성의 결여로 인하여 대학교육의 수월성의 향상이 크게 저해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한국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과 대응방안)목차Ⅰ서론Ⅱ본론1.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의 의미1)대학간 경쟁체제의 도입2)학과간 경쟁의 도입3)교수간 경쟁의 촉발2.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의 문제점1)세계자본의 요구를 반영2)국내자본의 요구를 반영(1)산업연구 보조자로서의 대학(2)연구개발의 부담을 국가에게 전가(3)교육분야에 대해 자본진출 용이화3)유산자의 요구를 반영4)국가의 계급적 성격의 노골화3.해결방

  • [한미투자협정] 한미투자협정의 추진배경과 특징, 한미투자협정이 노동분야와 환경분야에 미치는 영향, 한미투자협정이 의료분야와 여성분야에 미치는 영향, 한미투자협정이 교육분야와 대학교육분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문제점3) 우리의 대응방안2. 의약품 유통 자유화 문제1) 한국 의약품 유통의 문제점2) 의약품 유통 자유화- 의약품 오남용의 증대 및 민중부담의 증가3) 우리의 대응방안Ⅶ. 한미투자협정이 여성분야에 미치는 영향1. 여성의 이중노동증가2. 여성노동의 주변화와 빈곤의 심화3. 성폭력과 매매춘 여성의 증가4. 모성권 보호의 박탈5. 여성노동자들의 조직 무력화Ⅷ. 한미투자협정이 교육분야에 미치는 영향1. 공교육의 파탄, 값비싼 사학의 확대2.

  • 대학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대학 의미
  • 대학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목차서론대학의 의미와 기능대학의 문제 제기본론1.대학의 문제점대학 교육에 침투한 신자유주의대학 교육의 질 저하진로 교육2.대응방안결론서론변화의 흐름조차 읽어내기 조차 어려울 만큼 많은 정보와 변화 이루어지고 있는 이 지식기반사회에서 대학이란 어떤 의미를 지니며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까? 1.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직업 세계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인들을 키워 내는 것. 2. 창의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대학 교육 현실 대학 교육 문제점 대학 기초교육 대학 실무인재 양성 미흡함 대학 교수고용제도 대학 재정구조 약화 대학 교육 발전방향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응방안목 차I. 서론 2II. 본론 31. 대학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31) 기초교육32) 거대한 취업학원인 대학43) 실무인재 양성의 미흡함44) 대학 재정구조의 약화55) 교수고용제도62.대응방안81)학교의 측면에서82)교수의 측면에서83)학생의 측면에서94)사회적 측면에서105)실사례10III. 결론11I. 서론대학이란 무엇일까? 먼저 사전적 의미를 보자면 여러 학문분야를 연구하고 지도자로서 자질을 함양하는 고등교육기관

  • [방송대] 우리나라의 대학의 현황과 경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라yu
  • 우리나라의 대학의 현황과 경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라.경영학과 비영리조직경영론4 A형Ⅰ. 서 론학교 교육의 성격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존재하는가? 우선, 교육 본연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과 교육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했지만, 교육현상은 너무나 많은 변인과 변인이 상호작용 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것이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