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우리나라의 대학의 현황과 경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라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의 대학의 현황과 경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라.
방송통신대학 경영학과 비영리조직경영론4 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 대학의 현황
1) 교육시장의 무한 경쟁시대
2) 대학 지망생의 격감시대
3) 재학생 이탈 현상
4) 학문과 교육의 특성화 시대
5) 연봉제 실시
2. 대학경영상의 문제점
1) 교수자질의 문제
2) 대학에서의 영어강의는 문제가 많음
3) 취업 고시위주로 수강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문제가 있음.
4) 퇴로가 없는 교육개혁은 심리적 저항감만 불러 일으킴
5) 학사운영상의 위기구조
3. 대학경영상의 문제점 개선방안
1) 교육내용을 개선해야 한다
2) 독선적 정치논리가 총장직선제의 의미를 왜곡해서는 안 된다.
3) 입시제도의 개선이 요구된다.
4)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가 교육될 수 있도록 대학의 환경부터 바꾸어야 한다.
5) 기업의 인재선발방식의 개선이 요구된다.
4. 대학 경영상의 문제점과 자구노력 방안
1) 대학 경영
< 문제점 > < 자구방안 >
2) 교육시장의 무한 경쟁에 대한 대응방안
(1) 외국에 대한 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대응방안
< 문제점 >< 자구방안 >
(2) 국내 대학간의 치열한 경쟁에 대한 대응방안
< 문제점 >< 자구노력방안 >
5. 나의 견해- 대학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Ⅲ. 결 론
참고문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교 교육의 성격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존재하는가? 우선, 교육 본연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과 교육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했지만, 교육현상은 너무나 많은 변인과 변인이 상호작용 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다'라면서 이분법적 논리로 구분해서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학교 교육의 목적을 어떻게 생각해 볼 수 있을까?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있어서 교육의 주된 관심은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교사와 일선 학교의 행정가들은 또 어떠한가? 이 부분에 대해서 이들의 교육 관심은 '대학입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학생들에게 있어서 대학입시는 하나의 중요한 관문으로 고등교육의 발판이자 자신이 생활해 나갈 미래의 좌표 구실을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어느 대학을 나왔는가'하는 문제가 사람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척도로 작용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대학입시에 가지는 관심은 남다르다. 이는 학부모들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학부모들은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자신의 아이들이 이루어줄 수 있는 관문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대부분이 '좋은 대학 = 사회적 기득권 획득'이라는 사고방식에 젖어 있다.
- 참고문헌
-
-민관식(2005), 한국교육의 개혁과 진로 , 광명출판사, p98-105
-국회도서관 입법조사국(2003),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개혁안, 대한민국 국회 도서관, p189-211
-정영수 외, 한국교육정책의 이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3.11.1), 대입제도 개선방안, 조선일보
-한국교육법학회(2004), 교육의 자유와 대학의 자치, 대학출판사, p30-32
-유팔무(2001), 한국사회학연구, 제5집
-조동일(2003), 우리 학문의 길, 지식산업사
-한국교육학회교육사연구회(1993), 한국현대교육의 재평가, 집문당, p333-363
-강무섭(2000), 한국고등교육정책연구, 교학사,p213-215
-김종철(2005), 한국고등교육정책연구, 교육과학사,p362-36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