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한국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목차>
Ⅰ. 서론
Ⅱ. 한국대학의 문제점과 그 원인
ⅰ. 문제점
1. 대학의 기능 및 역할의 획일화
2. 연구실적의 취약
3. 대학의 경영능력 및 대학평가 부재
4. 대학원 교육의 부실
5. 기초 학문 분야의 외면
6. 대학 간 경쟁 및 협력 체제 구축
7. 인성 교육의 부재와 교육 공동화 현상
8. 평생 교육 체제의 미흡
9. 교육 과정의 현장 적용성과 전문 인력 양성 미흡
ⅱ. 그 원인
1. 정책적 요인
2. 대학내적 요인
Ⅲ. 문제점 대응방안
1. 대학의 패러다임 전환
2. 대학의 연구기능 회복을 위한 개혁
3. 대학 행정의 합리화
4. 탄력성 있는 대학구조의 설계와 평생교육의 기회확충
5. 기초학문의 전략적 육성
6. 직업교육의 내실화
7. 인성교육을 위한 올바른 대학문화의 정착
Ⅳ. 결론
Ⅰ. 서론
한국의 대학 교육은 1945년 해방 이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성장을 계속해 왔다. 특히 인구 수요의 급증과 학벌 위주의 사회적 전통으로 인한 교육열에 기인한 대학의 양적 팽창은 실로 대단한 것이었다. 그리하여 한국은 대학의 양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여 보편적인 대중교육의 시대에 돌입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팽창은 산업 현장에의 고급 인력 배출과 고등교육 기회의 대중화라는 긍정적인 측면 못지않게 고등인력의 폭발적 증가로 인한 구조적 실업 문제와 배출된 인력자원의 질적 저하라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였다. 이렇듯 한국 대학 교육은 질적인 측면에서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의 국제경쟁력이 약화되는 원인을 세계 산업 환경과 교역질서 등 외부적인 환경에서 찾아 볼 수도 있으나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의 교육환경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할 대학 교육에 문제점은 없었는가를 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대학이 지식기반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고, 이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는 종합적인 교육방향을 설정하고 개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하면 질 좋은 고등인력들을 양질의 대학 교육과정을 통해 배출할 수 있느냐’가 현재 한국 대학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과제인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현재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대학의 현실과 문제점
ⅰ. 문제점
대학의 기능은 학문탐구를 통한 진리의 창조와 더불어 사회가 요구하는 각종 고급인력을 적절히 공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점을 언급하기에 앞서 한국 대학의 현주소를 살펴보자면, 한국 대학들 중 그 어느 대학도 세계적인 대학의 반열에 끼이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적절한 인력마저도 변변히 공급하고 있지 못하다. 강선보 정보화사회의 대학교육 발전방향 : 한국교육학연구 제8권 제2호. 2002. 10.
현실적으로 한국 대학은 대학의 제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인재 양성에 실패하고 있고, 사회적 책무도 외면하고 있으며, 학문적 수월성이라는 측면에서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현재 한국 대학이 당면하고 있는 구체적인 문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살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