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도덕 수업지도안 5학년 2학기 9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5-2)
단원
9. 한 마음으로 평화 통일을
차시
1/3
대상
5학년 3반
본시주제
한 걸음씩 / 통일된 나라들
수업 일시
20○○.11.8(월)
지도교사
장동건
학습목표
평화 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이를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을 안다
교과서
도덕 122-127쪽, 생활의 길잡이 118-123쪽
단계
과정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전개
정리
동기유발
학습 목표 확인하기
활동 1
활동 2
활동 3
학습 정리
♣동기유발 자료로 학습 동기 유발하기
-VOD를 보고나서 떠오르는 생각이나 단어들을 말해
보게 한다.
♣평화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까닭을 알고 평화 통일을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을 안다.
-활동도 함께 제시
♣역할극 대본 제시
▷두 분단씩 한 주제를 나눠주고 역할극을 해본다.
-형과 아우
-주희 할머니의 눈물
▷역할극이 끝난 후, 느낀 점 발표
♣어떤 방법으로 통일을 이루어야하는지를 알아본다.
▷베트남과 독일의 통일 방법 비교
▷우리나라와 북한에 있는 사람들 모두가 ‘한겨레’라는 것을 느끼고 서로 이해할 때(평화적)에 통일
♣완전한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통일은 단계적일 필요 가 있다.
-서로 화해하고 협력할 수 있는 관계를 이루기 위해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모둠별로 조사한 것 정리하여 발표
♣ 학습 정리 및 차시예고
-평화적인 통일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
-통일은 우리 민족 모두가 잘 사는 나라가 되기 위한 것이고, 평화통일을 위해 차근차근 노력해야한다.
▷과제(수행평가): 생활의 길잡이에 나온 문제(121쪽 까지)를 학습지로 내준다.
▷차시예고: 평화 통일을 이룩하려는 마음을 다져본다.
5'
1'
10'
8'
12'
4'
*동기유발 VOD
-이산가족 상봉 장
면, 올림픽 동시
입장 장면 보여줌
*PPT 자료
*역할극 대본과 머리 띠 준비
*발표 뽑는 플래시
*‘우리가 평화통일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일’ 조사 학습지
*수행평가지 나눠줌
【수행평가지】
<한 마음으로 평화 통일을>
-평화 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까닭에 대해 알아봅시다.
1. 625전쟁의 피해 상황을 조사해 보고, 전쟁이 우리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는지 적어 봅시다.
구분
625 전쟁의 피해 상황
인명 피해
재산 피해
2. 남북한이 평화적으로 통일을 이루지 못하면 어떤 문제들이 생길 수 있는지 보충하여 써 봅시다.
평화 통일을 이루지 못하면
3. 분단 이후 남북한 간의 끊어진 철도를 다시 잇고, 남북한 주민들이 자유롭게 오고 간다면 어떤 점이 좋을지 생각해 봅시다.
♣ 우리가 평화통일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일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래 번호는 임의대로 적은 것이니, 조사한대로 적으시오.)
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