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4 2 둘째 마당 2 이야기 세계 918 다양한 표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한 문학 감상 능력 신장
◎ 단 원 명 : 4-2-둘째 마당. 2. 이야기 세계(9/18)
1. 수업자 의도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에 관한 내용을 명문화하여 학습자가 개별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학습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문학 작품에 대한 능동적 반응을 중요시하여 문학 작품을 단순히 이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 학습자들이 문학작품을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중점을 두어 문학 감상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본 단원은 정서 표현 자료를 중심으로 말하고, 듣고, 쓰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나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각과 느낌을 말하거나 쓰고, 기억에 남는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기록해 보도록 하였다. 또한 시나 이야기를 읽고, 글쓴이가 읽는 이에게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찾는 가운데 글쓴이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감상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능동적으로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읽은 작품에 대해 독서록을 작성하는 태도를 지닌다.”는 교육 과정 내용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와 관련된 학생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기는 하나 읽고 난 후 자신이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표현하는 활동은 잘 하지 않아 문학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거나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재구성해보려는 노력이 적은 경향이 있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때에 그림이나 글쓰기와 같은 한두 가지의 제한된 표현방법만을 활용하여 표현활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수업자는 문학작품을 감상한 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를 비롯한 그림, 역할극, 노래, 인터뷰 등의 여러 가지 표현방법을 활용하여 독후표현활동에 재미를 느끼도록 하며,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학 감상 능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어 지도하고자 한다.
문제파악 과정에서는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인터뷰한 자료를 통해 이야기의 제목을 유추해 보며, 예습적 과제를 확인하여 공부할 문제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추구 및 해결 과정에서는 기억에 남는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말해보고, 대상을 정하여 편지를 써서 모둠원과 함께 상호평가한 후 편지글의 분위기에 알맞게 낭독해보도록 한다.
적용발전 과정에서는 본시 활용 도서인 ‘내 짝꿍 최영대’와 전래동화 ‘흥부 놀부’중 한 편의 이야기를 선택하여 모둠 내에서 쓰는 사람을 달리하여 피라미드 편지를 완성해 보고 공부하면서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말해 봄으로써 문학 작품을 즐겨 읽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2. 단원 전개 계획
구분
차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표현화되고 문학의 가치와 태도를 교육 목표로 설정함으로써 문학을 문학 수용자의 구체적인 체험 수준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며, 문학의 창조성을 실천하는 방향을 잡아 놓고 있다는 것이다.< 출처: 국어교육연구 제13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백혜경, 2001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종합․정리한 결과 위와 같은 측면에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창조적 반응’의 중요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활동에 비해 실질적으로 쓰는 활동이 빈약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하도록, 고학년들에게 기대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활동들이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조원들 모두는 초등학교시기에 논술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6학년 2학기 셋째 마당 삶의 무늬 다시 재구성하기 => 이 단원의 학습 목표가 ‘인물이 추구하는 삶이나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며 이야기 할 수 있다’인데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부분의 지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학교 2-22. 이야기의 구조(1) 아기장수 우투리․이야기에는 그 나름의 구조가 있음을 안다. ․이야기의 구조를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전설고등학교국어(상)2. 짜임새 있는 말과 글(1) 용소와 며느리바위․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를 안다.․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쓴다.․문장의 짜임새를 안다.전설3. 다양한 표현과 이해(2) 봉산 탈춤․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됨을 안다.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2) 중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3) 고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Ⅳ. 창의적 지도전략1. 수업모형 구성2. 구체적 활동 전략3. 비유적 표현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Ⅴ. 참고문헌Ⅰ. 비유적 표현이란 무엇인가?1. 비유적 표현의 필요성시는 학생들에게 언어로 형상화된 문학작품을 통하여 즐거움과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며, 상상력을 풍부하게 개발시켜 준다. 시가 상상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시인이 다양한 상상력을

  • 교과서 상세화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2⑥ 국어과 교육의 비유적 표현 반영 실태 131. 초등학교 시 교재 선정기준 132. 7차 교육과정에서 시 학습내용 요소와 수준- 143.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반영된 비유적 표현 학습내용 - 5학년 194. 7차 국어과 교과서에 반영된 비유적 표현 학습내용 - 5학년 - 10⑦ 지도 모형 - 20⑧ 수업 지도안 - 25① 비유법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