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가시리 진달래꽃 학습지도안, 가시리 진달래꽃 수업지도안, 가시리 진달래꽃 공개수업지도안, 가시리 진달래꽃 교수학습지도, 가시리 진달래꽃 수업계획서, 가시리 진달래꽃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가시리 진달래꽃 학습지도안, 가시리 진달래꽃 수업지도안, 가시리 진달래꽃 공개수업지도안, 가시리 진달래꽃 교수학습지도, 가시리 진달래꽃 수업계획서, 가시리 진달래꽃 학습)
본문내용
1. 단원설정의 이유
한국 문학은 오랜 과거에서부터 이어 온 전통의 흐름 속에 위치해 있다. 전통의 수용과 전승이란 단순히 오래 전 조상들이 만들었던 유형과 무형의 유산을 훼손하지 않고 보전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내가 위치한 현재의 시간과 공간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의미로 해석하며 새롭게 재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과거의 문학적 전통과 오늘날의 문학적 전통을 비교하고 새로운 의미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한국 문학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임을 알아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한국 문학의 전통을 대표하는 고전 시가와 현대시를 통해 문학적 전통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맥락에서 작품을 감상하며, 이를 통해 언어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도록 한다.

2. 대단원의 학습 목표
1) 수용과 전승 과정에 유의하여 한국 문학의 전통을 이해한다.
- 이 목표는 한국 문학사의 전통을 이해하고, 그 전통을 형성하는 주요 작품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문학적 전통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하고, 과거의 문학적 전통과 오늘날의 문학적 전통을 비교하며, 문학사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도록 한다.

3. 소단원 학습 목표
소단원 (1) 가시리와 진달래꽃에서는 문학적 전통의 의미 파악하기, 과거의 문학적 전통과 오늘날의 문학적 전통 비교하기를 학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지도에서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균형 잡힌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사의 숨은 노력이 필요하다.이 글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고려 속요 를 대상으로 고전 문학 작품 교육의 두 가지 요소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학습을 위한 실천적 고찰이다. 이를 위해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법’이라는 모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보았다.이 모형은 학습자의 배경지

  • 제7차교육과정 운영계획서
  •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5)3. 제 7차 고등 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을 위한 방안첫째, 학습자들이 다양한 창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한다. 제 7차 고등 학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은, 제 7차 교육과정의 가장 기본적인 틀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이라는 것은, 기존 지식의 교과서의 틀에 박혀있지 않고, 학습자의 다양한 사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특성, 배경, 구성, 열린교육의 편성, 학습형태, 과목별수업, 열린교육의 문제점, 내실화 방향, 시사점 분석
  • 학습내용 조직 방식2. 학습집단조직3. 학습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도록 유도4. 교수․학습자료Ⅴ. 열린교육의 편성Ⅵ. 열린교육의 학습형태Ⅶ. 열린교육의 과목별 수업1. 신문 활용을 통한 영어과 열린 학습1) 계획2) 실천 내용2. 수학과 수준별 수업1) 계획2) 실천 내용3. 자긍심을 고취하는 국어과 열린 수업1) 계획2) 실천 내용4. 애향심을 고취하는 사회과 열린 수업1) 계획2) 실천 내용5. 창의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국어과 학습 지도안지도일시지도대상지도교사지도교생차 례대단원명소단원명 - 지도 단원 차시3. 다양한 표현과 이해(1) 봄봄 - 제 2차시 (2) 봉산탈춤 - 제 4차시(2) 봉산탈춤 - 제 5차시6. 노래의 아름다움(1) 청산별곡 - 제 2차시(2) 어부사시사 - 제 3차시(3) 진달래꽃 - 제 4차시(4) 유리창 - 제 5차시(5) 광야 - 제 6차시다양한 표현과 이해Ⅰ. 단원명3. 다양한 표현과 이해Ⅱ. 단원 설정의 이유의사소통하면 일반적으로 언어를 통해 사람이 뜻을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중학교 국어 2-1 문학영역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점검 Ⅲ. 교과서 재구성 Ⅳ. 교수․학습지도안 제시Ⅴ. 수업지도안 예시 분석Ⅵ. 결론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1. 문학교육의 개념‘문학교육’이라는 개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문학 자체의 교육, 즉 문학에 대한 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문학에 의한 교육이라는 의미가 그것이다. 한상옥. 국어과 교육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