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단원안내 3 2 현이의 연극 현이의 연극 학습지도안 현이의 연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단원안내] 3-(2) 현이의 연극
‘현이의 연극’은 초등 학교 3학년인 딸의 연극을 보러 갔던 한 어머니의 경험담을 간결하고 솔직하게 적은 수필이다. 보잘것 없지만 맡은 배역에 최선을 다하는 딸을 보고 자신을 반성하는 어머니의 모정이 드러나 잔잔한 감동을 전해주는 작품이다.
[지은이소개] 3-(2) 현이의 연극 이경희
이경희(1932∼ ) : 서울대를 졸업하고, 1970년 수필집 『산귀래』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현대수필」동인이며 저서로는 『산귀래』『뜰이 보이는 창』『현이의 연극』 등이 있다.
[읽기전에]
◈ 개인적으로 잘 알고 있는 작가의 작품을 읽을 때와 전혀 모르는 작가의 작품을 읽을 때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지 한번 생각해 보자.
질문의 의도 : 이 단원은 문학과 의사소통이란 주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작품은 작가와 독자가 만나 서로 의사 소통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작가의 작품이라면, 그 작가의 의도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작품의 의미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여러 번 만나는 사람이 처음 만나는 사람보다 편안하여 이야기하기 쉬운 이치와 같은 것이다.
현이의 연극은 글쓴이가 겉으로 드러나 있는 수필이다. 수필에서 독자는 비록 지면으로나마 작가와 만나면서 작가의 생각이나 행동에서 작가를 알게 될 것이다.
개선 및 교수법 : 요즘 아이들의 독서수준은 심각한 상태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이야기 말고는 거의 읽은 책이 없을 정도이며 작가에 대해서는 더욱 알지 못한다. 따라서 위와 같은 질문은 아이들에게 경험을 회상하게 하기에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앞에서 학습하였던 ‘어린날의 초상’이나 ‘어머니의 우산’과 같은 글의 지은이에 대해 소개를 해준 뒤 작가에 대해 알기 전과 알고 난 후의 차이를 말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혹은 학생들에게 보다 친근한 연예인의 글을 인용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도 있다.
◈ 유명한 연예인의 수필을 통해 지은이에 대해 알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에 차이점 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수업 모형을 근간으로 각 교과별로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과 평가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 및 평가 예시안의 현장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교과별로 해당 교과 교육 여건의 문제점 진단과 더불어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외에도 이 연구에서 구안된 수업 모형 및 평가 방안에 기초하여, 현장 교사들의 협력을 얻어 교실 학습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 및 평가 자료를 교과별로 3-5단원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 -864. 현장에서의 개별학습 -945. 개별학습의 전망과 과제 -107제 6 장 주제학습 1. 주제학습의 이론적 기초 -1122. 주제학습의 실제 -1163. 교사의 역할 -125제 7 장 협력학습1.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3단계 통일 방안은?② 정의적 영역이산가족의 아픔을 이해하는가?북한의 식량사정으로 동포의 굶주림에 도움을 주고픈 마음을 갖는가?4. 본시 교수학습 활동안 일시1997. 7. 15(화)대상6학년 4반수업자권승혁교과도덕단원8. 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주제북한의 실상과 통일의 길차시1over2학습 목표북한의 최근 현황을 알고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과정 중 심 요 소교수학습 활동 내용시간자료

  • 학습지도안 - 국어 - 문학과 의사소통
  • 학습 활동교수 활동도입전개동기유발본차시소개설명학습회장: 공수, 배례학생들: 안녕하십니까?교과서 81쪽을 편다.기억 나요.(대답)(대답)(81쪽 교과서를 본다.)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교실 안에 특별한 분들이 많이 있지만, 될 수 있는대로 긴장하지 말고 평소처럼 수업 잘 따라와주고 협조해주면 좋겠어요. 오늘은 교과서 81쪽 3단원 문학과 의사소통이라는 단원에 대해서 공부할거예요.(칠판에 단원명을 적는다)교과서 81쪽을 펴세요2단원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7-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과 목 명: 현대문학교육론담당교수: 7학년 1학기분석 -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목차1. 문학의 즐거움 2 분석 2~6 2. 읽기와 쓰기 10 3. 문학과 의사소통 13 작품대체 13~15 분석 15~19 4. 메모하며 읽기 20 5. 삶과 갈등 21 분석 22~26 7. 문학과 사회 2 30~321. 문학의 즐거움대단원 학습목표▷ 문학작품을 읽고 느낀 점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을 즐겨 읽을 수 있다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