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단원안내 3 2 현이의 연극 현이의 연극 학습지도안 현이의 연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단원안내] 3-(2) 현이의 연극
‘현이의 연극’은 초등 학교 3학년인 딸의 연극을 보러 갔던 한 어머니의 경험담을 간결하고 솔직하게 적은 수필이다. 보잘것 없지만 맡은 배역에 최선을 다하는 딸을 보고 자신을 반성하는 어머니의 모정이 드러나 잔잔한 감동을 전해주는 작품이다.
[지은이소개] 3-(2) 현이의 연극 이경희
이경희(1932∼ ) : 서울대를 졸업하고, 1970년 수필집 『산귀래』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현대수필」동인이며 저서로는 『산귀래』『뜰이 보이는 창』『현이의 연극』 등이 있다.
[읽기전에]
◈ 개인적으로 잘 알고 있는 작가의 작품을 읽을 때와 전혀 모르는 작가의 작품을 읽을 때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지 한번 생각해 보자.
질문의 의도 : 이 단원은 문학과 의사소통이란 주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작품은 작가와 독자가 만나 서로 의사 소통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작가의 작품이라면, 그 작가의 의도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작품의 의미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여러 번 만나는 사람이 처음 만나는 사람보다 편안하여 이야기하기 쉬운 이치와 같은 것이다.
현이의 연극은 글쓴이가 겉으로 드러나 있는 수필이다. 수필에서 독자는 비록 지면으로나마 작가와 만나면서 작가의 생각이나 행동에서 작가를 알게 될 것이다.
개선 및 교수법 : 요즘 아이들의 독서수준은 심각한 상태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이야기 말고는 거의 읽은 책이 없을 정도이며 작가에 대해서는 더욱 알지 못한다. 따라서 위와 같은 질문은 아이들에게 경험을 회상하게 하기에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앞에서 학습하였던 ‘어린날의 초상’이나 ‘어머니의 우산’과 같은 글의 지은이에 대해 소개를 해준 뒤 작가에 대해 알기 전과 알고 난 후의 차이를 말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혹은 학생들에게 보다 친근한 연예인의 글을 인용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도 있다.
◈ 유명한 연예인의 수필을 통해 지은이에 대해 알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에 차이점 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