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중학교 3-2) 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대단원 분석 보고서
Ⅰ.대단원명
Ⅱ. 대단원의 목표 및 개관
1. 대단원 학습 목표
2. 대단원 개관
Ⅲ. 관련 교육과정 내용
Ⅳ.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의 비교
1.단원의 길잡이
2. 기본 학습 활동
3. 보충․ 심화 활동
Ⅴ. 소개 및 논평
1. 개별 학습 자료 및 학습 활동에 대한 소개 및 논평
2. 학습의 전개 구조에 대한 소개 및 논평
3. 보충/ 심화 학습 활동에 대한 소개 및 논평
제2장 교수-학습 지도안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 목표
4. 학습 내용의 구조화 (과제분석)
5. 지도계획 (차시별 학습내용)
6. 지도상 유의점
7. 평가 계획
8. 본시 학습 지도안
가. 본시 학습 목표
나. 교과서의 재구성
다. 본시 학습 지도안
라. 평가 계획
마. 보충/참고 자료
- 본문내용
-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말을 하고 들을 때에는 일차적으로 언어로 표현되는 내용이 중요하다. 따라서 말할 내용을 마련하는 방법, 내용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들은 내용을 잘 이해하는 방법과 이의 바탕이 되는 태도가 중요한 교육 내용이 된다. 그러나 말을 하고 듣는 데에는 언어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반언어적인 요소나 비언어적 소통 방법 또한 중요하다. 즉, 대화 상황과 내용,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표정, 몸짓, 목소리 등을 조절하여 말하고 들을 수 있어야 보다 세련되고 완전하게 의미를 전달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다.
지금까지 교과서에 구성된 말하기 듣기 단원은 언어적 표현이해의 과정과 방법을 알고, 음성 언어 생활에서 필요한 대화 태도를 익힐 수 있는 내용에 중심이 두어졌다. 그러나 이 대단원에서는 음성 언어를 사용한 의사 소통에서 언어적 요소만큼 중요한,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말하고 듣는 태도를 지닐 수 있게 하였다. 이 대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