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중학교 3-2) -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대단원명
II. 대단원의 목표 및 개관
1. 대단원 학습 목표
2. 대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나. 단원 구성의 방향
다.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III. 관련 교육 과정 내용
IV.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 비교
1. 단원의 길잡이
2. 기본 학습 활동
가. 소단원(1)
나. 소단원(2)
3. 보충․심화 활동
V. 소개 및 논평
1. 개별 학습 자료 및 학습 활동에 대한 소개 및 논평
가.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 소개
(1) 교수학습 계획 (8차시)
(2) 지도상의 유의점
(3) 차시별 학습 활동 및 학습 자료에 대한 소개 및 논평
(가) 1차시 대단원 표지, 단원의 길잡이
1) 대단원 표지
2) 단원의 길잡이
(나) 2차시 소단원(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활동1
1) 활동의 취지 및 지도 방법
2) 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및 논평
(다) 3차시 소단원(1)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활동2
1) 활동의 취지 및 지도 방법
2) 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및 논평
(라) 4차시 소단원(1)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활동3
1) 활동의 취지 및 지도 방법
2) 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및 논평
(마) 5차시 소단원(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 활동1
1) 활동의 취지 및 지도 방법
2) 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및 논평
(바) 6차시 소단원(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활동2
1) 활동의 취지 및 지도 방법
2) 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및 논평
(사) 7차시 보충심화 학습 (자기점검, 활동)
1) 자기점검
2) 활동
(아) 8차시 보충심화 학습 (활동, 이 단원을 마치며)
1) 활동
2) 이 단원을 마치며
2. 학습의 전개 구조에 대한 소개 및 논평
3. 보충/심화 학습 활동에 대한 소개 및 논평
가. 자기 점검
나. 활동
(1) 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및 논평
다. 활동
(1) 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및 논평
라. 이 단원을 마치며
1. 단원명
2. 단원설정 이유
3. 단원 목표
4. 학습내용의 구조화 (과제분석)
5. 지도 계획(차시별 학습내용) : 8차시
6.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 계획
8. 본시 지도안
가. 본시 학습 목표
나. 교과서의 재구성
1) 수정 부분
2) 수정 이유
다. 본시 학습 지도안
수정 후 교수-학습 지도안
라. 평가 계획
마. 보충/참고 자료
- 본문내용
-
I. 대단원명
(중학교 3-2)
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II. 대단원의 목표 및 개관
1. 대단원 학습 목표
․ 언어와 함께 사용되는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의 효과를 안다.
․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화할 수 있다.
2. 대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말을 하고 들을 때에는 일차적으로 언어로 표현되는 내용이 중요하다. 따라서 말할 내용을 마련하는 방법, 내용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들은 내용을 잘 이해하는 방법과 이의 바탕이 되는 태도가 중요한 교육 내용이 된다. 그러나 말을 하고 듣는 데에는 언어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반언어적인 요소나 비언어적 소통 방법 또한 중요하다. 즉, 대화 상황과 내용,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표정, 몸짓, 목소리 등을 조절하여 말하고 들을 수 있어야 보다 세련되고 완전하게 의미를 전달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다.
지금까지 교과서에 구성된 말하기 듣기 단원은 언어적 표현이해의 과정과 방법을 알고, 음성 언어 생활에서 필요한 대화 태도를 익힐 수 있는 내용에 중심이 두어졌다. 그러나 이 대단원에서는 음성 언어를 사용한 의사 소통에서 언어적 요소만큼 중요한,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말하고 듣는 태도를 지닐 수 있게 하였다. 이 대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나.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대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태도를 지니게 될 것이다.
․ 소단원 (1): 반언어적 표현 방법인 목소리, 억양, 어조, 그리고 비언어적 소통 방법인 표정, 몸 짓, 손짓 등을 활용하는 것이 의사 소통에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소단원 (2): 대화 상황에 어울리게 적극적으로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소단원 (1)에서 대단원 학습의 바탕이 되는 내용을 각각의 활동으로 학습하며, 소단원 (2)에서는 소단원 (1)에서 배운 내용을 통합 적용하여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연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보충심화'는 학생들이 자기의 기호에 맞게 선택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다.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 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말하기, 7학년)
․ 말하는 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말하기, 8학년)
이 단원에서는 목소리나 억양, 어조 등의 반언어와 표정, 몸짓, 동작 등의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활용하면서 말하고 듣는 태도를 '적극적'인 말하기 듣기 태도로 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