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 국어 - 문학과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개관
Ⅱ. 단원 학습 목표
Ⅲ. 단원 학습 계획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Ⅰ. 단원 개관
글은 다양한 삶의 표현이므로 글을 읽는다는 것은 인간의 다양한 삶과의 만남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좋은 글은 삶의 진정한 가치와 삶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독서를 통해 글쓴이의 인생에 대한 통찰력과 개성을 음미하여야 한다. 문학 작품을 통해 작가와 독자는 의미를 주고받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작품의 이면에는 작가가 존재함을 기억하고 작가가 왜 이 작품을 썼는지, 작가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찾아내려고 노력할 때 우리는 문학 작품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소단원 (1) 스스로 터득한 지혜, (2) 현이의 연극, (3) 호수는 문학 작품을 읽거나 쓰는 활동이란 작가와 독자가 작품을 통해 서로 만나 의사 소통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작품을 감상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Ⅱ. 단원 학습 목표
1.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의사 소통의 관점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학습 지도안 국어 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1 관동별곡 2 간디의 물레
  • 문학의 풍부한 언어를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여 연상, 유추하는 능력을 더욱 발달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기 이 단원에서는 문학의 아름다움을 파악하는 눈과 태도를 기름과 동시에 이러한 문학 읽기의 궁극적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첫 번째 소단원인 을 가지고 교수-학습 활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가치 있는 내용을 생성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그렇게 길러진 능력으로 상황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생성하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 지도안7-2 전문가 용지, 전문가 학습지8. 맺음말 1. 머리말교육 과정에서 의도하는 국어과는 사고(인지적 사고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를 포함한다., 정의적 사고 정서적 사고, 심미적 사고, 윤리적 사고를 포함한다.), 의사소통(음성 언어, 문자 언어, 매체 언어 이해와 표현의 과정으로서 존재한다.), 문화(생활 문화 언어의 사회성과 역사성, 계층성을 반영한다., 예술 문화 한국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로서의 문학., 지식 문화 한국어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학습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아가고 의미를 구성하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기본적으로 구성주의적 교육방식을 지원한다.③ 교사는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정보를 찾고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촉진자가 된다.④ 학습이 통합 교과적인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⑤ 인터넷이 제공하는 전자우편이나 전자회의 기능을 통해 개인 대 개인, 개인 대 다수, 다수 대 다수 등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⑥ 인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맥락에서, 다섯 단계의 표현 이해 활동을 통한 시 접근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작가와 독자 사이에 의사소통하기, 정의 시 짓기, 모둠별로 토의하며 시어 채워 넣기, 부분 창작하기, 같은 주제로 시 창작하기 활동이 그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해 표현 활동을 중심으로, 문학 영역과 국어 교육 전반의 조화를 도모하고 있다. 정희경,「협동 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 교육 방법 연구」에서는 시 교수 학습에

  • [교과교육론]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학습 지도안
  • 국어과목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인식한다. ‘읽기의 즐거움’이라는 단원목표와 함께 오늘 수업의 학습목표를 명확히 파악하고 학습에 충실히 참여할 수 있게 준비한다. 《국어교과의 목적》① 도구적 목적: 국어를 통해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다. ② 개인의 성장: 국어교육을 통해 언어적 체험을 바탕으로 삶의 본질을 깨우친다. ③ 문화의 전승과 창달: 정련된 문학작품을 통해 인류의 문화적 유산을 공유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