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의의,성격, 학교교육과정의 경향,기본방향,원칙,구성요소,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문제점,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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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교육과정의 의의

Ⅲ.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Ⅳ. 학교교육과정의 경향

Ⅴ.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Ⅵ. 학교교육과정의 원칙

Ⅶ.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

Ⅷ.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

Ⅸ.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1. 학교 교육과정 편성면
1) 실태
2) 문제점
2. 학교 교육과정 운영면
1) 실태
2) 문제점
3. 학교 교육과정 여건 조성면
1) 실태
2) 문제점

Ⅹ. 학교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교육과정은 교장을 포함한 교사들에게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한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개발 및 운영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자율성의 사전적 정의는 외부의 어떤 권위나 제재의 개입 없이 자기 결정에 의해서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율성은 인간의 이성이나 사물의 이치에 따라 스스로 판단결정하여 행동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경영에 있어서 자율성이란 단위학교가 외부의 지시나 간섭을 받지 않고 법령의 범위 내에서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스스로 판단결정하여 집행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자율성을 부여한 영역을 살펴보면 초등학교의 재량활동, 교과재량활동의 선택권, 고등학교의 과목 선택권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책무성의 사전적 정의는 개인이나 기관이 자기가 할 일이나 산출에 대해 기꺼이 책임을 지고 입증되거나 알게 된 과오를 수정할 수 있는 정도이다. 자율성과 책무성은 동전 양면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학교교육과정에 대해 자율성을 부여하는 만큼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및 관리체제의 일환으로 교육자 중심의 책무성 확립체제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적 책무성의 개념은 시대와 지역적 상황과 여건, 그 목적과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나 책무성에 대한 핵심 논의는 누가 누구에게 어떠한 책무를 이행하는가.로 요약할 수 있다. 김규태는 교육적 책무성을 교육당사자의 관계에서 성립되는 개념으로 분석하고 있다. 교육당사자는 세 부류로 나누었다. 즉, 교육적인 혜택을 받으며 교육활동에 대해 개진할 권리를 지닌 학습자, 실제적인 교육활동을 담당하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수자, 교육의 여건을 조성하고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지원조성자로 구분하였다. 교육적 책무성은 어떠한 교육 당사자의 입장에서 접근하
참고문헌
대한교과서주식회사(1994) - 학교교육과정
김정권(1997) -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동춘(2001) - 한국사회문화의 특수성과 학교교육의 위기, KEDI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이종태 등(2000) -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이영덕(1989) - 학교교육체제, 서울 : 한국교육발전원
정진곤(2000) - 학교교육과 교육개혁, 교육개혁의 반성과 과제, 새교육공동체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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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twt***
    (2014.04.30 01:0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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