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공학 의사결정과 구성원들의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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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행정 및 교육공학-
<의사결정과 구성원들의 참여>
<목차>
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2. 의사결정의 이론모형
3. 의사결정 과정
4.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5. 학교조직에서의 의사결정
6. 의사결정의 제약요인
7. 요약 및 정리
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1) 의사결정의 개념과 종류
의사결정은 조직의 중요한 활동으로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여러 대안들 중에서 최선으로 생각되는 대안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무슨 문제가 있거나 해결해야 할 일들이 있으면 그 일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긴다. 학교에서도 기능을 수행하는데 의사결정이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그만큼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결정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삶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숙고의 과정을 거쳐 내리는 의사결정은 일과 행동에 대한 방향과 성과를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반면에 어떤 행동이나 일을 하겠다고 속으로만 생각하고 실제로는 하지 않았다면 이것은 단지 하나의 의도에 지나지 않는다. 의사결정은 단순한 의도의 범위에서 벗어나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까지 포함한다.
의사결정은 모든 행정가들이 담당해야 하는 중요한 책임 중 한 가지이다. 학교의 구성원들 중에서 교장, 교감, 부장교사는 학교운영을 위한 의사결정에 빈번하게 참여하며, 학급담임도 학급경영과정에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의사결정에는 합리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의사결정에 대한 구성원들의 참여는 효과적인 경우가 있지만 비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의사결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정책결정이 있다. 정책이란, 정부기관에 의하여 결정된 미래의 행동지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의사결정과 정책결정을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공익성 여부에 근거하여 구분한다. 의사결정은 개인(사적기관)에 의하여 주도되기 때문에 공익성에 근거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정책결정은 많은 의사결정 중에서 정부의 미래 방향에 대해 의도적으로 공익을 위하여 정부가 내리는 결정이다. 그러기에 정부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원의 수급계획, 교육재정 등은 교육정책으로 학교 조직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의사결정의 방법은 개인적인 의사결정과 조직의 의사결정이 있다. 의사결정은 행정의 핵심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학교 및 학급운영을 담당하는 교육행정가 및 교사들이 중시해야 할 사항이다.
학교교육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학교조직의 의사결정도 전문적인 지식과 합리적결정이 필요하다.
(1) 개인적인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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