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도서관 이용 및 독서에 대한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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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의 목적
C. 연구문제
D. 실태분석
E.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A. 이론적 배경
B. 선행 연구의 분석
Ⅲ. 연구의 설계
A. 연구의 설계
B. 연구의 범위와 제한
C. 실행 목표 설정
Ⅳ. 연구의 실행 계획
A. 실행 목표 Ⅰ의 계획
B. 실행 목표 2의 계획
Ⅴ. 연구의 실제
A. 실행 목표 Ⅰ의 실행
B. 실행 목표 2의 실행
C. 실행 목표 3의 실행
Ⅵ. 연구 결과 검증 및 해석
Ⅶ. 예상되는 결과
<부록>
<표 차례>
<표 1> 장서 및 자료 현황
<표 2> 실별 자료 및 시설 현황
<표 3> 작은 도서실 현황
<표 4> 중학교 1,2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 및 시사점
<표 5> 중학교 3학년 학업성취도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표 6> 중학교 신입생 학력진단 검사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표 7> 연구반 학력 진단 평가 부진 문항 실태와 시사점
<표 8> 성격 검사 영역별 실태
<표 9>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영역별 내용
<표 10> 국어과 교육과정분석에 따른 도서관 자료 활용 학습 내용 추출
<표 11> 읽기 문학 영역 도서관 자료 활용 내용 추출
<표 12> 단원별 추천도서 목록

<그림차례>

<그림 1> 도서관 자료 활용 모둠 토의 학습 모형

본문내용
A.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지식과 정보의 가치 체계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그 정보를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이 결정되며 무엇보다 정보에 접근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대응하고 적응하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 오늘날 학교 교육의 핵심이 되어야 함은 7차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에도 잘 나타나 있다.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를 밀레니엄적 변환으로 규정하고 그 기본 방향을 ① 목표 차원에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내용 차원에서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운영 차원에서 학습자의 능력·적성·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천 ④ 제도 차원에서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라고 설정하고 있다
국어과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의 국어 사용 과정은 다양한 정신 작용을 통해 의미를 재구성하는 고등 정신 작용이며, 이중 읽기는 정보를 얻고 문화를 전수, 유지, 발전하며, 사고력을 기르는 한 방면으로서 정보화 시대의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 김병성. 교육연구방법. 서울. 학지사. 1997
· 김봉순, 국어교육과 텍스트구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 김영채.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1999
· 김종훈 외 2인 공저, ICT 활용교육 이렇게 쉽네. 학지사, 2002
· 노명완,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 문정화. 하종덕. 또 하나의 창의성 교육. 서울. 학지사. 2001
· 박성익외 3인 공저,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2
· 신헌재·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그 원리와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1994
· 이대구. 국어과 교육 방법론. 대전. 대교출판사. 1995
· 충청남도교육청.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5
·교육인적자원부(2002).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 계획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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