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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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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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문학교육 이론의 역할
(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Ⅱ. 문학교육의 목표분석
(1) 문학교육 목표분석의 의의
(2) 문학교육의 항존적 목표와 현존적 목표
(3) 문학교육의 주요 목표들

Ⅲ. 문학교육의 내용구성
(1) 문학교육 내용구성의 유형
(2) 문학교육 내용구성의 원리
(3) 문학교육 내용구성의 이원적 요소

Ⅳ. 문학교육의 교수 학습 전략
(1) 문학 교수․학습의 특성
(2) 문학 교수․학습의 일반절차 모형
(3) 문학 교수․학습의 목표별 모형
(4) 문학 영역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
(5) 문학수업의 역동성을 강화하는 활동

Ⅴ. 문학 교육의 평가 및 송환
(1) 문학 영역 평가의 특수성
(2) 목표 중심 평가
(3) 탈목표적 평가
(4) 문학 영역의 평가 문항 제작
본문내용
Ⅰ.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문학교육 이론의 역할
♠ 문학교육 이론은 문학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그 존재 의의가 있음.
♠ 문학교육 이론의 필요성.
-문학교육이 합목적적이고 타당한 내용과 방법과 원리에 따라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 때문에.
♠ 문학교육현장의 개념을 경직되게 인식해서는 안 됨.
♠ 문학을 지도하는 교사는 문학현상의 역동성을 포괄적, 상호관련 하에서 파악하는 안목이 필요
♠ 좋은 문학교육 이론은 문학교육의 실제를 바람직하게 바꾸어 갈 수 있는 토대가 됨.
♠ 문학교수의 입장에서는 실제적 기술보다는 문학교수 활동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학교육 이론의 이 해가 필수적.
♠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
-문학이론 : 문학현상 즉 문학텍스트의 존재현상에서부터 문학이 생산되고 수용되는 일련의 현상. 문학 이 사회나 현실과 교섭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문학교육 이론 : 문학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상과 관련한 설명체계.
⇒ 그러나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이 확연하게 범주를 달리하는 것은 아님.
문학이론은 문학교육 이론에 높은 상관성을 지니며 상호작용을 한다고 보아야 함.
문학이론이 문학교육에 관여하는 것은 문학 텍스트를 상정하는 경우에만 국한되지 아니함.
문학을 읽고 감상하는 방법, 전략에서도 문학이론의 성과들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음.
♠ 문학교육은 국어교육의 하위양상으로 커리큐럼화 되어있음. (응용학문), 따라서 응용학문은 그 배경을 이루는 기초학문이나 보조학문 영역으로부터 어떤 이론적 근거를 참조하여 자신의 이론적 토대를 재구 성, 재 개념화해야 하는 것임.
배경학문(문학학, 심리학, 사회학, 언어학, 교육학, 문화이론, 의사소통이론)의 이론적 요소를 문학교육의 장면과 요구에 맞게 재 개념화함으로써 문학교육의 이론을 확충해 나갈 수 있다.
(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 이론의 범주화 : 이론을 객관적 지식으로만 대상화하는 것보다는 문학교육 이론 전체를 하나의 그물로 파악하는 접근법이 바람직하여, 문학교육 이론이 존재하는 범주를 체계 있게 설정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 것
♠ 문학교육 현상을 설명하고 바로잡아 나가는 문학교육 이론을 어떻게 규정하고 파악할 것인가를 먼저 생 각해 보아야 함.
♠ 문학교육 이론을 범주화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문학’으로 인해 빚어지는 여러 현상에 대한 철학적 조명이 있어야 함.
♠ 최근의 연구 성과들은 문학교육이 내용으로서의 ‘문학’과 방법으로서의 ‘교육’이 단순 결합하는 방식으로 문학교육을 보지 않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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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 내용 단편적으로 요약만 해놓았네요. ㅡㅡ;;
  • fly2***
    (2004.12.08 12: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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