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덕 교육(사회생활 타인배려 ,공동체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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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 과제
“이야기”를 통한 덕 교육
( 사회생활: 타인배려 / 공동체의식 )
1. 들어가며
김장훈의 노래 ‘나와 같다면’이라는 노래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그대여 나와 같다면 내 마음과 똑같다면’ 이 부분이 마음에 들어서이다. 이 세상 사람들이 모두 내 마음 같기만 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보면 정말 안 좋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이 사회는 다행히도 각기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살아가고 있다. 마음이 맞기도 하지만 심하게 충돌하기도 하고 기분이 언짢아지기도 한다. 내가 이야기하려는 것은 타인배려나 공동체의식이다.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고 마음이 따스해지는가 하면 기분이 상하거나 이기적인 사람들의 모습에 정이 뚝 떨어지기도 하는.
나는 무심코 행동했지만 곁에 있었던 사람은 불편을 느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야기를 통해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며 지난날의 내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 이야기
▶버스기사 아저씨의 배려
시골에 살다가 4년 전 처음 대도시 광주에 갔을 때 나는 손잡이를 꽉 잡지 않으면 온전할 수 없을 정도로 빨리 달리는 22번 버스 때문에 한동안 공포에 떨었다.
그러던 어느 날, 늦잠을 잔 나는 아예 늦을 각오를 하고 22번 버스에 올랐다. 여느 때처럼만 달려 주면 지각은 면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은근히 기대하면서. 그런데 기사아저씨는 내 기대와 달리 제 속도를 지키면서 천천히 달리는 것이었다.
왜 매일 빨리 달리던 버스가 오늘따라 제 속도로 달리는지 슬그머니 화가 치밀어 올랐다. 십 분쯤 지났을까.
이제 아저씨는 아예 자전거보다도 훨씬 더 느리게 운전을 하는 것이었다. 뒤쪽에 서 있던 나는 답답한 마음에 사람들 틈을 비집고 앞으로 나왔다. 출근시간이라 버스를 뒤따르던 차들이 빵빵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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