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에 유의한 덕 윤리적 관점 덕교육의 실제 수업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문에 유의한 덕 윤리적 관점 덕교육의 실제 수업의 적용>
1. 선택한 덕목 → 타인배려 (6학년 단원 6.아름다운 사람들)
개인생활
생명존중, 성실, 정직, 자주, 절제
가정·이웃·학교생활
경애, 효도, 예절, 협동, 애교·애향
사회생활
준법, 타인배려, 환경보호, 정의, 공동체의식
국가·민족생활
국가애, 민족애, 안보의식, 평화통일, 인류애
도덕 교과서에 선정된 주요 가치 덕목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도덕과 내용체계의 특징은 체계성, 연계성이다. 3학년·4학년에서는 개인과 그 주변인 가정·이웃·학교생활을 많이 다루었고, 5학년·6학년에서는 사회·국가와 민족생활을 주로 다루었다.
이 말은 일반적이라는 의미이며, 그 외의 것은 전혀 다루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선택덕목인 타인배려가 각 학년에 따라 어떻게 지도되는지 내용의 연계성을 살펴보았다. 타인배려는 사회생활영역의 가치 덕목에 포함시키고 있다.




주요가치덕목
3학년
4학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
  • 초등도덕교육Ⅰ「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 차례 -Ⅰ. 주제 선정 이유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학1. 목적론의 관점2. 최고선으로서의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3. 아레테(arete): 도덕적 탁월함 또는 덕4. 중용의 덕과 실천적 지혜Ⅲ. 아리스토텔레스와 도덕 교육Ⅳ. 사례 및 교육적 적용1. 덕행의 습관화에 관하여2. 중용의 덕에 관하여3. 지적, 정의적 측면, 행동적 측면의 통합적 도덕Ⅴ. 맺음말Ⅵ. 참고 문헌Ⅰ. 주제 선정 이유돌이켜보

  • 도덕 레포트 - 덕의 윤리학
  • 덕 윤리에 대해서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렇게 마음을 먹고 덕 윤리에 관한 내용을 찾다보니 덕 윤리가 도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 도덕 교육은 제7차 교육 과정기에 들어오면서 덕 윤리학적 관점을 상당한 정도 수용하고 있다. 이는 종래의 의무 내지 규칙 중심의 윤리학에 기반을 둔 도덕교육이 지식과 판단력 중심의 주지주의적 접근에 치우쳤던 문제를 극복하고 보다 온전한 도덕교육을 실행하고자 한 차원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목표,기능,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원리,교수학습방법,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과제, 도덕과(도덕수업)한계
  •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목표와 기능,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수업원리,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과제,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한계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특성1. 인성교육과 민주시민 교육의 중핵 교과2. 도덕적 덕성의 습득으로 유덕한 인격의 기초 형성3. 통합적 인격교육 내지 덕 교육적 접근4. 교과 통합적 기능과 가치 통합적 기능5. 학교↔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육과정의 비교. 16 제3장.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종류 172. 사회과 수행평가 183. 사회과 수행평가 실제 (토론법). 204. 수행평가 수업 시연 가상대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