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발표 보고서 팀워크를 위한 게임 활동 풍선 보자기로 튀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교육수업
<팀워크를 위한 게임 활동>
발표 보고서
<목차>
Ⅰ. 서론
1. 팀워크란 무엇인가
2.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의 중요성
Ⅱ. 본론
도입
①동기유발 및 학습주제 알아뵈
②학습목표 알아보기
2. 전개
①스트레칭 및 몸 풀기 게임
②활동 1 - <풍선 보자기로 튀기기!>
③활동 2 - <줄줄이 훌라후프>
④활동 3 -<배구공 옮겨가기>
3. 정리
Ⅲ. 결론
1. 정리
2. 느낀 점
Ⅰ.서론
1. 팀워크란 무엇인가?
팀워크는 여러 조직에서 일을 해나갈 때 성공적인 일의 수행을 위해 중요한 요건으로 꼽힌다. 특히 집단적인 스포츠 종목에서는 팀원이 협력해서 공격하거나 방어하지 않으면 안 되므로, 팀워크가 더욱 크게 중시된다. 본격적으로 팀워크를 위한 게임 활동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우선 팀워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사전에는 이렇게 서술하고 있다. ‘팀이 협동하여 행하는 동작. 또는 그들 상호 간의 연대’특히 팀워크가 중시되고 있는 체육에서 말하는 팀워크는 이러하다. 출처 체육학대사전, 이태신, 2000.2.25, 민중서관,
‘하나로 통합된 그룹의 활동에 관계된 그룹 안의 기능으로서, 그룹의 성원이 공동의 목적을 향하여 정신적기술적으로 협력하면서 행동하는 상호 작용 국어사전과는 달리 ‘공동의 목적을 향한다.’는 말이 눈에 띄었다. 체육에서는 단순히 경기에서의 성공적인 수행뿐 아니라 승패라는 중요한 목적이 있다. 즉, 팀 게임에서 승패의 여부는 경기의 팀원들이 지위와 역할에 따라 책임을 수행함과 동시에 팀원들과의 의사소통하며 상호적으로 신뢰, 협동하는 팀워크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의 중요성
위에서 팀워크가 무엇인지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번에는‘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이 왜 필요한가? 게임 활동을 통해 팀워크를 향상시키면 무엇이 좋은가?’ 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사실 학교 체육이라 하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의미한다. 하지만 예비 초등교사로서 이번만큼은 초등학교를 기반으로 이야기하고자한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중, 고등학생보다 정신적으로 덜 성숙하다. 그렇기에 학교 수업을 들으며 모둠 원 들과 협동하여 해결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한 채 자신의 주장을 피력 한다던가 협력하는 것이 아닌 혼자서 해결하려 한다. 이러한 모습들은 결국 과제(활동)의 수행을 저해한다. 하지만 앞으로 성장해가면서 일상적으로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팀워크는 점점 더 중요하게 생각되어 진다. 그렇기에 초등학교에서 팀워크를 접하고 배우는 것이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 팀워크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면에서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은 큰 의미를 지닌다. 체육활동에서 게임을 통해 팀워크를 배우는 것은 팀워크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강의를 듣는 것보다 학생들이 직접 체득한다는 점에서 훨씬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학생들은 게임 활동을 하며 게임 활동을 그저 즐길 뿐 ‘이 활동을 하면서 팀워크가 길러지는 구나’라는 생각을 가지지 않는다. 게임을 하며 무의식적으로 팀워크를 발휘하며 이기는 경험을 하면서, 혹은 팀워크를 수행하지 않아 게임에서 지는 경험을 하면서 학생들은 무의식적으로 팀워크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을 체득해간다. 활동을 하며 무의식적으로 체득된다는 점. 이러한 점이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이 필요한 이유이자 게임 활동을 통해 팀워크를 향상시키면 좋은 점이다.
Ⅱ.본론
도입
① 동기유발 및 학습주제 알아보기
‘동기유발’ 은 아이들이 이번 수업에 배울 주제에 대해 나름대로 추측해 볼 수 있게 하며, 아이들에게 수업 내용에 대한 흥미를 줄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학습 지도안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을 통한 게임활동 능력신장
  • 게임활동 능력신장인간의 성장발달 과정에 있어서 아동기에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외부세계를 경험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가 형성되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지식을 체험적으로 경험하게 된다.체육은 신체의 움직임과 이에 관련된 학습활동에 의하여 삶의 원동력,주위의 환경에 적응 및 환경을 극복하는 능력과 사회생활 능력을 개발하려는 독특한 목표를 가진 교육으로서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목차 Ⅰ.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1. 협력적 접근의 정의2.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Ⅱ.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1. 통합교육의 전문가 협력 형태 1) 다학문적 접근2) 간학문적 접근3) 초학문적 접근4) 초학문적 접근의 필요성2. 협력팀의 구성원과 역할3. 협력적 접근의 계획 및 실행1) 협력적 접근의 구성요소2)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3) 협력을 위한 시간관리4) 협력팀의 활동4. 협

  • 연간 학급 체육교육과정 계획서
  • 활동게임1*지르기와 치기‘택견’을 활용할 것2*차기와 막기3*지르기, 차기 ,막기의 연결동작 하기154*품새 꾸미기1*맞춰 겨루기 하기162*공격 기술의 연속동작 익히기3*규칙을 정하여 경기하기1.맨손체조1*신체 부위에 알맞은 스트레칭 하기717체조스트레칭체조체조2*짝 또는 도구를 이용한 스트레칭 체조3*활동에 알맞은 스트레칭 체조 꾸미기2.우리가 지키는 건강식품위생과 건강보건1*위생적인 식품의 선택방법 알아보기182*

  • 청소년지원센터실습일지 4주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비젼, 사례연구, 중학생상담사례개입, 실습평가보고서)
  • 교육하였다.반 성및소 감 인터넷 사용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석했을 때 실습지도 선생님의 말씀뿐만 아니라 학교 선생님의 말조차 듣지 않고 끊임없이 핸드폰 게임을 계속하는 ‘반항아’를 보며 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말 안 듣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이 상당한 인내를 필요로 하는 일임을 느꼈고 이성적으로 부드럽게 해결할 수 있는 지혜와 순발력을 갖춰야겠다는 생각을 했다.차기활동 목표 길거리 상담의 전체 진행 과정을 이

  • (사회복지현장실습)청소년지원센터 4주간 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슈퍼비젼포함)와 실습평가보고서
  • 교육하였다.반 성및소 감 인터넷 사용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석했을 때 실습지도 선생님의 말씀뿐만 아니라 학교 선생님의 말조차 듣지 않고 끊임없이 핸드폰 게임을 계속하는 ‘반항아’를 보며 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말 안 듣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이 상당한 인내를 필요로 하는 일임을 느꼈고 이성적으로 부드럽게 해결할 수 있는 지혜와 순발력을 갖춰야겠다는 생각을 했다.차기활동 목표 길거리 상담의 전체 진행 과정을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