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발표 보고서 팀워크를 위한 게임 활동 풍선 보자기로 튀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체육교육수업
<팀워크를 위한 게임 활동>
발표 보고서
<목차>
Ⅰ. 서론
1. 팀워크란 무엇인가
2.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의 중요성
Ⅱ. 본론
도입
①동기유발 및 학습주제 알아뵈
②학습목표 알아보기
2. 전개
①스트레칭 및 몸 풀기 게임
②활동 1 - <풍선 보자기로 튀기기!>
③활동 2 - <줄줄이 훌라후프>
④활동 3 -<배구공 옮겨가기>
3. 정리
Ⅲ. 결론
1. 정리
2. 느낀 점
Ⅰ.서론
1. 팀워크란 무엇인가?
팀워크는 여러 조직에서 일을 해나갈 때 성공적인 일의 수행을 위해 중요한 요건으로 꼽힌다. 특히 집단적인 스포츠 종목에서는 팀원이 협력해서 공격하거나 방어하지 않으면 안 되므로, 팀워크가 더욱 크게 중시된다. 본격적으로 팀워크를 위한 게임 활동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우선 팀워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사전에는 이렇게 서술하고 있다. ‘팀이 협동하여 행하는 동작. 또는 그들 상호 간의 연대’특히 팀워크가 중시되고 있는 체육에서 말하는 팀워크는 이러하다. 출처 체육학대사전, 이태신, 2000.2.25, 민중서관,
‘하나로 통합된 그룹의 활동에 관계된 그룹 안의 기능으로서, 그룹의 성원이 공동의 목적을 향하여 정신적기술적으로 협력하면서 행동하는 상호 작용 국어사전과는 달리 ‘공동의 목적을 향한다.’는 말이 눈에 띄었다. 체육에서는 단순히 경기에서의 성공적인 수행뿐 아니라 승패라는 중요한 목적이 있다. 즉, 팀 게임에서 승패의 여부는 경기의 팀원들이 지위와 역할에 따라 책임을 수행함과 동시에 팀원들과의 의사소통하며 상호적으로 신뢰, 협동하는 팀워크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의 중요성
위에서 팀워크가 무엇인지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번에는‘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이 왜 필요한가? 게임 활동을 통해 팀워크를 향상시키면 무엇이 좋은가?’ 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사실 학교 체육이라 하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의미한다. 하지만 예비 초등교사로서 이번만큼은 초등학교를 기반으로 이야기하고자한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중, 고등학생보다 정신적으로 덜 성숙하다. 그렇기에 학교 수업을 들으며 모둠 원 들과 협동하여 해결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한 채 자신의 주장을 피력 한다던가 협력하는 것이 아닌 혼자서 해결하려 한다. 이러한 모습들은 결국 과제(활동)의 수행을 저해한다. 하지만 앞으로 성장해가면서 일상적으로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팀워크는 점점 더 중요하게 생각되어 진다. 그렇기에 초등학교에서 팀워크를 접하고 배우는 것이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 팀워크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면에서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은 큰 의미를 지닌다. 체육활동에서 게임을 통해 팀워크를 배우는 것은 팀워크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강의를 듣는 것보다 학생들이 직접 체득한다는 점에서 훨씬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학생들은 게임 활동을 하며 게임 활동을 그저 즐길 뿐 ‘이 활동을 하면서 팀워크가 길러지는 구나’라는 생각을 가지지 않는다. 게임을 하며 무의식적으로 팀워크를 발휘하며 이기는 경험을 하면서, 혹은 팀워크를 수행하지 않아 게임에서 지는 경험을 하면서 학생들은 무의식적으로 팀워크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을 체득해간다. 활동을 하며 무의식적으로 체득된다는 점. 이러한 점이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이 필요한 이유이자 게임 활동을 통해 팀워크를 향상시키면 좋은 점이다.
Ⅱ.본론
도입
① 동기유발 및 학습주제 알아보기
‘동기유발’ 은 아이들이 이번 수업에 배울 주제에 대해 나름대로 추측해 볼 수 있게 하며, 아이들에게 수업 내용에 대한 흥미를 줄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