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

1. 협력적 접근의 정의
2.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Ⅱ.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

1. 통합교육의 전문가 협력 형태

1) 다학문적 접근
2) 간학문적 접근
3) 초학문적 접근
4) 초학문적 접근의 필요성

2. 협력팀의 구성원과 역할

3. 협력적 접근의 계획 및 실행

1) 협력적 접근의 구성요소
2)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3) 협력을 위한 시간관리
4) 협력팀의 활동

4. 협력적 교수방법

1) 협력적 자문
2) 협력교수

5. 가족과 협력
1) 가족 참여와 지원
2) 가족 - 학교 협력의 의의
3) 가족-학교 협력 관계 촉진
4) 가족협력의 실제
본문내용
Ⅰ.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

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의 교사와 이들을 지원하는 행정가 및 다른 지원 인력들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 학생의 경우에 교육받는 내용과 장소가 일반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일반교사 혼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에 대한 모든 역할을 감당할 수 없으며 특수교사 및 관련 전문가와 지원 인력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특수교사들은 분리된 특수학급에서의 특수교육에는 익숙하지만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 학생들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사 양성과정에도 이러한 문제는 유사하게 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수교사 및 관련전문가들의 모임인 미국 특수교육협회(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에서 제시한 ‘신임 특수교사들이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지능’ 중에는 협력적 접근을 위하여 필요한 내용으로 부모, 학교 및 지역사회 요원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의사소통과 협력의 유익/중요성에 대해서 알기, 팀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하기, 다양한 학업 환경에 통합하기 위하여 일반학급 교사 및 학교와 지역사회 요원들과 협력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박은혜,2000a). 이를 보면 특수교육 분야의 최상의 실제가 전문가들 간의 협력적 관계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통합교육을 위해서 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수방법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관련된 전문인들 간의 협력의 필요성과 협력방법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최근에 들어서면서 통합교육이 점점 더 활성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장애 아동의 교육적 성과가 특수학급 교사만의 책임이라고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협력적 접근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또한 보조원 제도가 생기고 치료교육 교사의 특수학급 배치가 확대되는 등의 정책적 변화는 이러한 통합학급의 팀 협력을 위한 기본 여건을 형성해가고 있다.

1. 협력적 접근의 정의

협력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함께 계획하고 서로의 동의 아래 교수방법을 선택하여 대상 장애 학생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교수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협력적 접근이란 장애 아동을 교실 안에서 함께 협력적으로 교수하는 것뿐 아니라 목표를 세우고 문제를 확인하고, 학생의 필요와 기술을 진단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고, 계획을 세우고, 세운 계획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등의 장애 아동의 교육을 중심으로 한 관련 업무를 함께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김경숙 외(2005), 유아특수아교육개론, 학지사
▪ 손중만 외(1999) 특수아동교육, 교문사,
▪ 신현기외 공저(2005),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 유수옥(2005), 유아특수교육론, 학지사
▪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 최민숙(2002), 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가족참여와 지원, 학지사
▪ 한국통합교육학회(2005),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학지사
▪ 홍은주(2003), 친구야 같이 놀자, 목련어린이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덕분에 과제 잘 한것 같네요. 자세히 나와 있어서 좋았어요.
  • pse6***
    (2013.10.27 22:15:05)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 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교육의 질과 정보, 수요자인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수학교의 재구조화를 위한 노력도 이와 같은 변화를 수용하며 나아가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는 통합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구체적 방안들을 논의하기에 이른 것이다. 논의의 주제인 에서는 특수교육 현장의 여러 의견들을 토대로 특수교육의 발전 방향을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와 목적,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배경,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조건, 한국과 미국 및 일본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1. 통합의 과정1) 내부심리 영역에서의 통합2) 둘째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통합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4) 학교내의 제도적 영역에서의 통합5) 사회적 영역에서의 통합2.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1) 사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제는 아동의 욕구보다는 가족의 상황에 따라서 결정된다. 이처럼 영국의 보육서비스는 그 필요성이 절박한 아동들에게 한정되어 있고, 공적 보육사업은 크게 확대되고 있지 않으며, 사적 보육사업에 대한 원조 역시 거의 없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989년에 간행된 ‘유아교육 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잘 나와 있다. 이는 국가수준의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 제정의 필요를 느낀 정부가 1988년에 결성한 유아 교과과정 연구

  • [사회복지]아동복지의 과제 및 전망
  • 교육법에서는 만 6세~만 12세까지를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으로 규정하고 있고, 아동복지법 및 아동의 권리를 위한 국제협약에서는 18세 미만인 자(者)를 아동으로 정의하고 있는 것이 그것이다. 이렇게 아동복지의 분야에 따라 아동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법의 적용을 통한 아동복지의 실천을 용이하게 할 수는 있지만, 통합적 차원에서 아동복지 정책을 입안하고 실시할 때는 다소의 어려움이 있다. 2. 복지의 개념사회 복지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4장 번역 - 4. Orchestrating Children\'s Play - Setting the stage
  • 접근하기 쉽고 선반과 정원테이블이 있다.2,3장에서 제시된 놀이 발달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높여주는 이론과 연구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는 것은 “play orchestrating”이라고 부르는 복잡하고 가치로운 과정에서 첫 번째 단계가 된다. 3세아들이 상징놀이를 지속하기위해 모사적 사물에 좀더 많이 의존함을 알고, 5-6세아가 여러 단계로 된 규칙있는 게임놀이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은 교사가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 행동과 학습에 대해 전체적 예측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