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청소년지원센터 4주간 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슈퍼비젼포함)와 실습평가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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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현장실습)청소년지원센터 4주간 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슈퍼비젼포함)와 실습평가보고서입니다. 제가 직접 기록하고 저희 교수님께서 슈퍼비젼 해주신 내용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
가. 실습일지(p.1~33)
현장실습기관 : ◯◯시 청소년지원센터
현장실습기간 : 2009년 7월 첫째주 ~ 넷째주
내용 : 실습내용, 실습내용분석, 반성 및 소감, 차기활동목표, 실습지도자점검(슈퍼비젼)

나. 실습평가보고서 (p.34~53)
Ⅰ.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목적
2. 기관의 행정상황
3. 업무내용

Ⅱ. 실습내용
* 실습 일정별 내용

Ⅲ. 사례연구
1. 접수 (Intake)
1) 클라이언트 기본 정보
2) 의뢰경위
3) 제시된 문제 및 욕구

2. 자료수집 및 사정
1) 가정환경
2) 인성검사 결과
3. 개입목표 및 계획
1) 표적문제와 목표설정
2) 개입목표 설정 및 계획
4. 개입과정
◎ 1차 상담(관계형성 및 초기 사정)
◎ 2차 상담(문제탐색 및 표적문제설정)
※내담자와의 계약
◎ 3차 상담(과제수행 및 과제점검)
◎ 4차 상담(상담 평가 및 종결)
5. 종결평가
1) 성과
2) 전체 과정에 대한 평가
3) 사회복지사 평가
4) 추가되는 문제 및 욕구
5) 사후방향

Ⅲ. 실습에 대한 평가
1.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 자신의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
(2) 목표의 달성여부
2.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1) 문제파악(자료수집)능력
(2) 문제사정 능력
(3) 개입기술
(4) 면접기술
(5) 기록기술
(6) client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 기술
3.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자원)
(1) 기관내·외의 자원활용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4.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1) 업무관리
(2) 직원들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전문직 직원)
5.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6. 하고 싶은 말
-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 향후 계획
- 실습기관 및 학교에의 건의사항


본문내용
실습내용
09:00~10:50 실습생 자기소개 및 기관소개
11:00~12:00 MBTI 성격유형검사 및 교육
12:00~13:00 점심시간
13:00~14:00 문서정리
14:10~17:00 인지행동치료 교육 및 토론
17:10~18:00 교육내용 피드백
실 습
지도자
점 검
실습내용분석 작성시 일기를 쓰는 것처럼 단문으로 기록하는 것(첫 단락)보다는 적절한 길이의 문장으로 정리하면 좋겠구요,
실습첫날 소개시간에 실습생 서로가 낯설어 했던 것처럼 본인도 기관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긴장 많이 했었을 텐데, 실습분위기 가 좋아 걱정이 기대로 바뀐 하루를 보낸 것 같군요.
반성 및 소감란에 기재했듯이 실습초반이니만큼 기관현황에 대해 파악하려는 노력과 동시에 모르는 부분은 바로바로 질문을 통해 확인하려는 적극적인 모습도 필요한 자세이니, 실천으로 꼭 연결되도록 합시다.
실 습
내 용
분 석
긴장되고 설레는 마음으로 실습 첫날의 문이 열렸다. 함께 실습 받는 인원은 모두 4명으로 모두들 긴장하고 낯설어하는 모습이었다. 팀장님은 먼저 한 달 동안 즐겁게 생활해 보자며 자기소개를 시켰고 우리는 각자의 이름, 나이, 가족관계, 별명, 장․단점, 애인유무, 첫인상 말해주기 등과 같은 것들을 얘기 나누며 서로를 알게 되었고 편하게 느낄 수 있었다.
남원청소년지원센터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가족, 비행, 학업 및 학교부적응, 진로, 성, 대인관계, 성격 등 각종 고민을 상담처리하고, 청소년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기능을 수행한다.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앞으로 내가 배우게 될 것과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깨달을 수 있었다. 우리가 자원봉사나 실습을 이유로 기관을 방문할 일이 많은데 무작정 기관을 찾는 것보다 사전에 그 기관의 설립목적과 역할 등을 알고 가면 더 많이 그리고 정확히 배우고 알 수 있을 것이다.
MBTI 성격유형 검사는 성격유형과 각각의 특성을 알 수 있게 도와주었다. 테스트 결과를 듣는 것이 매우 흥미로워서 재미있는 것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을 상담할 때 매우 유용한 도구로 이용될 것 같다.
오후에는 인지행동치료를 함께 공부하며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지, 정서, 행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실습생 각자의 생각을 발표했다. 발표를 통해 다양한 생각들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우리들의 생각을 팀장님께서 모자란 부분은 보충해주고 잘못된 부분은 수정해 주셨다.
우리들 의견 하나하나를 듣고 얘기 나누다 보니 시간이 금방 지나가서 치료부분은 다음 시간에 이어서 공부하기로 하였다. 발표를 무척 싫어하는 나지만 이토록 즐겁게 공부해보긴 처음이었다. 청소년 상담 경력 14년차의 연륜이 느껴졌다.
앞으로 팀장님께 배우게 될 상담기술이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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