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중학교 국어 3 1 교과서 수록 양귀자 원미동 사람들 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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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중학교 국어(3-1) 교과서 수록] 양귀자 『원미동 사람들』을 중심으로-
교육이란 제도적 장치를 통해 이루어지는 소설 교육은 일상적 의미와 기호를 새로운 전체 작품의 단일한 기호 속에 내포된 의미를 탐색해 가는 과정이며, 그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곧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와 연결된다. 그러므로 소설 교육은 소설의 특성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실제로 소설을 맛보는 과정에서 일으키게 되는 정서와 사상, 깨달음 등의 반응 양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 수업 현장의 모습은 아직도 예전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유도하고 있으며, 소설을 지식과 원리의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용을 바탕으로 삶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지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아직도 교사의 공인된 해석과 전통적인 견해의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많은 지적과 변화의 시도가 있어왔지만 그 동안의 수업 방식을 쉽게 바꾸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앞으로의 문학교육은 문학과 교육의 적절한 결합 구조로 새로운 가치를 생산하는 바람직한 문학교육이 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소설 교육을 통해 소설을 바르게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풍부하고 다양한 소설 경험을 통해 미적 인식과 인간 삶에 대한 통찰력 증진의 바람직한 교육 기회로 삼아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향으로 소설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사 중심의 내용 중심적이고 분석적인 강의식 수업만으로는 이루어질 수가 없다. 즉 교사가 읽고 해석하는 교사 주도의 수업 방식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읽고 감상하면서 삶의 가치와 인생의 목적을 스스로 체험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하는 것이다.
Ⅰ. 교수-학습의 중심과 문학 이론
①스키마 이론
스키마 이론은 한 텍스트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독자를 중시하여 독자가 어떻게 독서 과정에서 추리하고 창조적 의미를 형성해 내는가를 다룬다. 독자가 읽은 내용을 어떻게 해석학 의미를 파악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이 스키마의 역할인 것이다.
그러므로 소설의 지도 방안에 있어서 역시 학생의 스키마가 적극적으로 유도 활용되어야 한다. 소설 교육은 학생의 문학적 체험을 격려하는 일이며, 문학적인 체험이란 작품과 독자의 주관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미를 형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향숙, “소설 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 교육대학원, 1988, p90.
따라서 교사는 학생이 자신의 스키마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작픔을 체험할 수 있돍 하는 과정을 수업에서 중요하게 설정하고 학생들의 주관성을 용납하고 그것을 바른 방향으로 유연하게 조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드이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작품에 대한 스키마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발문하여, 토론을 심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②수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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