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중학국어 9-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9학년 1학기 국어 교과 수록 문학작품 목록

Ⅱ. 각론
1. 시의 표현 (문학)
3. 독서와 사회
4. 읽기와 토의 (읽기)
5. 읽기 매체와 활용
6.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Ⅲ. 총평
본문내용
1. 시의 표현 (문학)
대단원 학습목표

-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대단원 선정이유

-학생들이 시인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시인의 의도를 파악해 시를 폭넓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선정되었다.

소단원(1) : 내가 사랑하는 사람 장르 : 시

학습목표
-이 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작품선정의 적절성
-시의 표현 기법인 반복법, 설의법, 대구법과 대조적 심상등이 잘 나타나 있다
-가난하고 고통 받는 사람들에 대한 포용을 통하여 아이들이 사랑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러 표현 기법이 있으며 아이들의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어 목표와 일관성이 있다.
-‘그늘’, ‘눈물’ 등의 의미에 대한 선수 학습이 있어야 한다. (있음)

교수학습 방법

읽기 전 활동
-‘그늘’, ‘눈물’의 문맥적 의미 이해하기

읽기 중 활동
-시의 표현 방법에 유의하며 낭송하고 감상하기

읽기 후 활동
-[내용 학습]
․ 말하는 이가 사랑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찾아보기
․ 시 속에서 ‘그늘’과 ‘눈물’의 의미 이해하기
․ 말하는 이가 ‘그늘’과 ‘눈물’이 있는 사람을 사랑하는 이유 생각해보기

-[목표 학습]
․ 시의 표현 방법을 바꾸어 비교해 보기
․ 시의 어구에 사용된 표현상의 특징과 그 효과 파악하기
․ 표현 방법에 나타난 지은이의 의도 파악하기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학습 목표에 학습 순서가 있음을 간과했다
위 단원의 학습목표는
* 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였는데 이 두 목표 중에 더 포괄적인 것은 시의 감상이다. 시의 표현방법을 아는 것은 시어의 이해, 작가의 의도파악과 더불어 (그것 자체도 목표가 되지만) 시의 감상을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감상이 나중에 이루어져야 함에도 수업계획서에는 읽기 중에 감상이 이루어지며 나중에 표현의 방법을 배우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과교육론’ 등의 저술을 통하여 발표되었다(노명완, 박영목, 권경안; 1987 등). 한국교육개발원의 국어교육연구실에 수행한 ‘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노명완 외, 1986)의 과정에서 국어교육 현상에 관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다양한 측면에서 제기된 바 있다. 이 당시의 국어교육학자들은 국어교육학 전공 박사 과정에서 수학할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국어국문학과 또는 교육학과의 박사 과정에서 거의 독자적으로

  • [문학교육]문학교육 본질, 문학교육 목표, 문학교육 이론화, 문학교육 내용, 문화교육과 상호텍스트, 문학교육과 수필, 문학교육 내실화방향 분석
  • 문학교육의 본질, 문학교육의 목표, 문학교육의 이론화, 문학교육의 내용, 문화교육과 상호텍스트, 문학교육과 수필, 향후 문학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본질Ⅲ. 문학교육의 목표Ⅳ. 문학교육의 이론화Ⅴ. 문학교육의 내용Ⅵ. 문화교육과 상호텍스트Ⅶ. 문학교육과 수필Ⅷ. 향후 문학교육의 내실화 방향1. 언어와 문자의 새로운 이해2. 문학 개념의 새로운 설정3. ‘문형학’의 문제설정4. 한국어에 기반을 둔 문학교육Ⅸ.

  • [문학교육] 문학교육 반성과 가능성 및 새로운 모색
  • 문학교육 연구의 방향성Ⅵ. 문화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1. 문화 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의 가능성2. 문화 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의 내용Ⅶ. 문학교육의 반성Ⅷ. 결론Ⅰ. 서론문학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에 한마디로 답할 정의는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마련될 수 없을 것이다. 문학이란 그렇게 한마디로 정의될 만큼 단순한 실체도 아니고 평면적인 개념도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제는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하기 좋도록

  • [국어교육학] 국어교육학의 특성과 목표
  • 중학교 박혜경 선생님 인터뷰 질문1)현재 국어교사로서 느끼는 국어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2)대학에서 배운 국어교육학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3)국어교육과 국어교육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4)예비 국어 교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인터뷰 내용1) 언어순화국어교육의 목표는 ‘언어순화’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사용 등으로 새로운 언어를 창조해내는 아이들은 문학작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문학교육과 관련되는 문제2) 문학교육의 기본 구도3) 문학 언어로서의 담론4) 소설교육의 담론적 관점6. 소설교육에 있어서 언어의 문제1)소설교육의 한 방향2) 담론으로서의 소설의 언어적 성격3) 소설과 언어의 관계7. 포스트모더니즘과 소설교육1)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방법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교육적 함의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1) 현대의 상황과 소설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