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중학국어 9-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9학년 1학기 국어 교과 수록 문학작품 목록
Ⅱ. 각론
1. 시의 표현 (문학)
3. 독서와 사회
4. 읽기와 토의 (읽기)
5. 읽기 매체와 활용
6.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Ⅲ. 총평
- 본문내용
-
1. 시의 표현 (문학)
대단원 학습목표
-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대단원 선정이유
-학생들이 시인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시인의 의도를 파악해 시를 폭넓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선정되었다.
소단원(1) : 내가 사랑하는 사람 장르 : 시
학습목표
-이 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작품선정의 적절성
-시의 표현 기법인 반복법, 설의법, 대구법과 대조적 심상등이 잘 나타나 있다
-가난하고 고통 받는 사람들에 대한 포용을 통하여 아이들이 사랑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러 표현 기법이 있으며 아이들의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어 목표와 일관성이 있다.
-‘그늘’, ‘눈물’ 등의 의미에 대한 선수 학습이 있어야 한다. (있음)
교수학습 방법
읽기 전 활동
-‘그늘’, ‘눈물’의 문맥적 의미 이해하기
읽기 중 활동
-시의 표현 방법에 유의하며 낭송하고 감상하기
읽기 후 활동
-[내용 학습]
․ 말하는 이가 사랑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찾아보기
․ 시 속에서 ‘그늘’과 ‘눈물’의 의미 이해하기
․ 말하는 이가 ‘그늘’과 ‘눈물’이 있는 사람을 사랑하는 이유 생각해보기
-[목표 학습]
․ 시의 표현 방법을 바꾸어 비교해 보기
․ 시의 어구에 사용된 표현상의 특징과 그 효과 파악하기
․ 표현 방법에 나타난 지은이의 의도 파악하기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학습 목표에 학습 순서가 있음을 간과했다
위 단원의 학습목표는
* 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였는데 이 두 목표 중에 더 포괄적인 것은 시의 감상이다. 시의 표현방법을 아는 것은 시어의 이해, 작가의 의도파악과 더불어 (그것 자체도 목표가 되지만) 시의 감상을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감상이 나중에 이루어져야 함에도 수업계획서에는 읽기 중에 감상이 이루어지며 나중에 표현의 방법을 배우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