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등중학교 3학년, 남한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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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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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남북한 교과서 목차 비교
2. 희곡 비교
3. 소설 비교
4. 말하기, 쓰기, 문법 비교
5. 남한 중학교 3학년 교과서의 특징 - ‘남북한의 언어’ 단원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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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 교과서 목차 (중학교 생활국어 3-1)
1. 협의하기 (말하기/듣기/쓰기)
(1) 협의란 무엇인가
(2) 협의하여 문제 해결하기
2. 바르고 정확하게 쓰기 (쓰기/국어 지식)
(1) 맞춤법의 기능
(2) 맞춤법에 맞게 쓰기
3. 듣는 힘 기르기 (듣기)
(1)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
(2) 효과적으로 듣기
4. 음운의 변동 (국어 지식)
(1) 음절의 끝소리 규칙
(2) 음운의 동화
(3) 음운의 축약과 탈락
5. 독자와 글쓰기 (쓰기)
(1) 독자 고려하기
(2) 독자 고려하여 글쓰기
6. 남북한의 언어 (말하기/국어지식)
(1) 남북한 언어의 차이
(2) 남북한 언어가 나아갈 길
- 부록
1. 한글 맞춤법(2,4 단원 관련)
2. 간추린 표준어(2단원 관련)
3. 북한어 알기(6단원 관련)
4. 저자 및 출처
5. 사진 및 그림 목록
남한 교과서 목차 (중학교 생활국어 3-2)
1. 좋은 화제로 말하기 (말하기/쓰기)
(1) 좋은 화제의 필요성
(2) 좋은 화제로 말하기
2. 문장의 구조 (국어 지식)
(1) 문장의 구조
(2) 문장의 주성분
(3) 문장의 부속 성분과 독립 성분
(4) 중의적 문장
3. 글쓰기의 실제 (쓰기)
(1) 글쓰기의 과정
(2) 글쓰기 연습
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말하기/듣기)
(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5. 품사의 종류 (국어 지식)
(1) 단어의 분류
(2) 품사의 특성
- 부록
이런 화제로 토론해봅시다
바꿔 써야 좋은 말들
아름답고 정겨운 우리말들
맛과 냄새 등에 관한 말들
저자 및 출처
사진 및 그림 목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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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국어 3-1. 두산동아. 2003
중학교 생활국어 3-1. 두산동아. 2003
중학교 국어 3-2. 두산동아. 2003
중학교 생활국어 3-2. 두산동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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